한경컨센서스 활용 원자재 가격동향 시황분석 (반도체, 석유화학, 철강) 

 

원자재 급등에 따른 가격동향,시황은 잘 파악하여 대응하고 있나요?

 

최근 반도체 품귀현상에 철강, 비철, 석유화학 제품 할 것 없이 산업의 쌀인 모든 원자재가 계속 상승하고 있어 각 기업 구매 담당들이 원소재 업체에 상주하다시피 하며 원자재 확보에 기업의 사활을 걸도 있습니다.

 

기업 운영에 있어 매출액 향상도 중요하겠지만 구매부문이 얼마나 경쟁력을 갖추고 유리한 구매를 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이익 규모는 현저히 달라지며 나아가 기업의 생존 여부를 결정한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부문인 구매 부문의 경쟁력을 향상시켜 유리한 구매를 하려면 평소 시장조사를 주기적으로 하여 원자재 시황을 잘 알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지금은 매체의 발달로 조금만 노력하면 원자재 시황을 알 수 있는 곳이 많지만 오늘은 한경컨센서스를 활용한 원자재 가격동향 시황분석에 대해 반도체, 석유화학, 철강 부문을 예를 들어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원자재 시황을 잘 알고 있다는 것은 기업 이익창출에도 도움이 되겠지만 주식 등 투자활동에 있어서도 상당히 도움이 될 것이니 한경컨센서스 리포트 활용법을 알아두면 다방면으로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철강,비철시황,생산계통]

 

한경컨센서스 메인화면

 

각종 원자재 시황을 알기 위해 먼저 한경컨센서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위클리,철강,반도체,석유화학 등 다양한 키워드로 검색을 할 수 있으며 한경컨센서스는 우리나라 모든 증권사 리서치센터 등에서 기업, 산업, 시장, 파생, 경제, 상향, 하향, 기업정보 등이 총망라된 리포트를 무료로 열람할 수 있는 곳입니다.

 

"철강" 검색결과 - 이미지 출처 한경컨센서스

한경컨센서스 메인 화면에서 "철강"이라고 검색을 하니 각 증권사에서 철강에 대한 리프트만 필터링하여 보여줍니다.

 

철강금속 위클리동향 - 하나금융투자/한경컨센서스

주간 단위 위클리 동향 리포트인데 국내, 외 각종 철강, 비철 원소재의 가격 변동이나 시황을 설명해 줍니다.

 

철강재 가격동향 - 하나금융투자/한경컨센서스

국내, 해외 열연 유통가, 수입가, 후판, 냉연, 철근, H형강, STS유통가 등 주 단위 월 단위 반기, 연단위로 가격 변동 추이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재고 수준이나 가동률 등도 파악할 수 있어 미래의 원자재 시황에 대해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철강재,스크랩 유통가 추이 그래프
철강 생산기업 퍼포먼스 - 하나금융투자

원자재 시황 가격 추이를 다양한 그래프를 통하여 시각적으로 분석해 주고 철강재 생산기업의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등과 주식 투자지표를 알아볼 수가 있어 활용도가 높은 자료입니다.

 

국내 철강 주요 제품별 업체 생산계통도 - 이베스트투자

국내 철강 주요 제품 업체별 생산 계통도이며 철강재가 철광석으로부터 어떠한 공정을 거쳐 생산이 이루어지며 각 철강 제품별로 어떠한 기업에서 생산을 하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매트릭스입니다.

 

철강의 가격 시황도 중요하지만 실제 철강재는 어떻게 생산이 되며 생산 계통은 어떻게 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가격 측면의 유리한 구매는 물론이고 무재고를 운영하면서도 철강재 수급에 문제가 없도록 공급받는 데에도 아주 중요한 팩터이니 잘 숙지해 두시기 바랍니다.

 

국내 철강기업 생산제품 라인업 - 이베스트투자

국내 철강재 열연, 냉연, 철근, 강판, 형강, 선재, 칼라강판, 석도강판, 봉재 등 각종 철강제품을 어떤 기업이 생산을 하는지 일목요연하게 매트릭스로 정리된 표입니다.

 

실제 기업에서 구매 실무를 담당하는 담당들이 잘 모르고 업무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자료를 잘 숙지하여 안정적인 철강재 수급이나 복수거래 등 다양하게 유리한 구매행위를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반도체 시황, 글로벌 밸류체인]

 

반도체 Weekly 리포트 

철강재와 동일한 방법으로 반도체 위클리 동향 자료이고 DRAM이나 NAND 등 주간 시황과 DDR4 8Gb 등 메모리 가격 추이를 주, 월, 분기, 반기 연단 위로 알아볼 수 있어 반도체 수급 및 유리한 구매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도체 및 장비업체, 소재업체 등의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등의 퍼포먼스와 PER, PBR 등 다양한 투자지표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 반도체 가격동향 시황에 따른 주가 변동을 파악하고 어떠한 기업에 투자하여야 할지 선정에 있어 활용해볼 만한 가치가 있는 리포트입니다.

 

글로벌 반도체 밸류체인 - Kb증권

글로벌 반도체 밸류체인 도표를 통해 메모리 반도체, 비메모리 반도체의 생산기업 계통도와 웨이퍼, 산화공정, 포토공정, 식각, 박막, 금속 배서 EDS, 패키징 등 반도체 8대 공정과 반도체 소재 공급사, 반도체 장비 공급사의 밸류체인을 상세히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반도체 가격 동향을 잘 파악하여 기업 활동에 있어 유리한 구매 실무를 하는데 활용하고 나아가 어떠한 기업에 투자하여 소중한 자산을 지키고 늘려갈 수 있겠는가를 가늠해 보면 될 것입니다


[석유화학 제품 시황, 생산계통도]

 

정유화학 업체의 제품별 가격추이

석유화학 제품별 주 단위, 월, 분기, 반기, 연단 위 가격 추이입니다.

 

막연히 원유 가격이 상승하였다고 플라스틱, 고무 등 원유에서 뽑아내는 레진, 수지 등의 가격이 비례하여 오르지는 않습니다.

 

ABS, HIPS, POM 등 각종 재료에서 어떠한 물질이 함유되고 그 점유율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야 하며 정유화학 제품의 해당 물질의 가격동향을 잘 알고 소재 생산기업을 잘 알아야 유리한 구매행위를 할 수 있으며 운영할 재고 수준의 결정도 판단이 설 것입니다.

 

석유화학 계통도

석유화학 계통도입니다.

 

석유화학 계통도를 통해 원유에서 어떠한 물질을 정제하여 어떠한 원소재를 생산하는지를 알아야 하며 각 소재의 용도는 무엇이고 소재별 생산기업은 어디인지 한눈에 알 수 있는 매트릭스이고 이러한 석유화학 계통도는 상기 석유화학 제품별 가격 추이와 함께 플라스틱, 고무제품 등의 원소재를 주재료로 사용하는 기업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오늘 한경컨센서스 리포트를 활용하여 각종 원자재의 가격 변동이나 시황 파악에 대해 알아보는 방법을 정리하였는데 예를 들어 설명한 석유화학, 반도체, 철강재 이외에도 음식료, 펄프, 유통 등 모든 산업 부문에 다양한 리포트를 열람할 수 있으니 적극 활용하여야 할 것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링크클릭)

 

석유화학 원유 정제물질 용어정리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