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뻑 !! 산비탈&입니다. 오늘은 약용학 개론 오미(五味)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산비탈&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공부좀 해본 내용을 기록하고 고유 하고자 합니다.
동양의 고전학에서 말하는 오미(五味)란?
다섯 가지 맛을 이르는 것으로 그 개괄적인 의미는 먹는 것이 곧 약이니 가리지 말고 골고루 먹으라는 메세지가 담겨 있으며 오미에 한가지를 더하여 육미(六味)를 알때 의학적인 의미를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날 사람들은 입에 살살 녹고 맛있는 것만을 추구하는 나머지 그리고 약삭빠르게 비방,묘방만을 추구하는 나머지 옛사람들이 좀처럼 걸리지 않는 병에 걸려 천수를 다 누리지 못하고 요절 하는 수가 있고 40대 사망률 세계 1위라는 불명예를 짊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는 참으로 안타까운 일로서 그 책임이 누구에게 있느냐?
오미는 다석가지 맛이니 시고,쓰고,달고,맵고,짠맛을 말하는 것이고 이를 한자말로 나타내면 산(酸 ), 고(苦), 감(甘), 신(辛), 함(鹹) 이고 여기에 삽(澁)을 더하여 육미라 하는데 음양오행의 공식에 대입하여 보겠습니다.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
간심비폐신(肝心脾肺腎)
담소위대방(膽少胃大膀)
산고감신함(酸苦甘辛鹹)
목화토금수는 오행, 간심비폐신은 장, 담소위대방은 부, 산고감신함은 맛을 뜻합니다.
위를 세로로 읽어보면 목간담산, 화심소고, 토위비감, 금폐대신, 수신방함 이 되는데 이말이 무슨 말인가?
"목간담산" 산(신맛)은 음양오행상 목에 속하며 장부로는 간과 담이 이에 해당한다.신맛은 음식은 목에 속하며 그 맛을 섭취할때 간과 담으로 가서 이롭게 한다는 뜻입니다.
"화심소고" 쓴맛은 음양오행상 화에 속하며 심과 소장으로 가서 이롭게 한다는 뜻입니다.
"토비위감" 단맛의 음식은 음양오행상 토에 속하며 비와 위로 가서 이롭게 한다는 뜻입니다.
"금폐대신" 은 매운맛의 음식은 음양오행상 금에 속하며 폐와 대장으로 가서 이롭게 한다는 뜻입니다.
"수신방함" 은 짠맛의 음식은 음양오행상 수에 속하며 신과 방광으로 가서 이롭게 한다는 뜻입니다.
이 원리가 약에도 적용되어 차냐 뜨거우냐를 따져 쓰는 것이니 이를 이해하면 약을 함부로 써서도 아니 되며 동양의학은 관심을 가져 이해하면 재미 있고 쉽다는 생각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목화토금수(산고감산함)에 속하는 음식을 정리함으로서 시질적인 이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酸,신맛)에 속하여 간과 담을 이롭게 하는 음식
- 곡식 - 보리,귀리,팥,완두콩, 강남콩
- 채소 - 부추,깻잎,신김치
- 과일 - 귤,포도,달기,사과,앵두,모과,매실,유자
- 육류 - 각종 동물의 간과 쓸개,닭고기,메추리,계란
- 차류 - 유자차,오미자차,들개차,당콩차,오렌지쥬스
- 조미료 - 참기름,들기름
화(苦,쓴맛)에 속하여 심과소장을 이롭게 하는 음식
- 곡식 - 옥수수
- 채소 - 풋고추,상추,냉이,쑥갓,쑥,꼬들빼기,씀바귀
- 과일 - 은행,살구,해바라기
- 근건과 - 도라지,더덕
토(甘,단맛)에 속하여 비와 위장을 이롭게하는 음식
- 곡식 - 기장쌀, 피쌀
- 채소 - 시금치,고구마줄기,마
- 과일 - 감,대추,참외
- 근건과 - 연근,고구마,갈근
금(辛, 매운맛) 에 속하여 폐와 대장을 이롭게하는 음식
- 곡식 - 현미, 율무
- 채소 - 파,양파,달래,배추,마늘
- 과일 -배,복숭아
- 근건과 - 무,양파
수(鹹, 짠맛)에 속하여 신과 방광을 이롭게하는 음식
- 곡식 - 콩, 쥐눈이콩
- 채소 - 다시마,김,미역,파래등의 해조류
- 과일 - 수박,밤
- 근건과 -마뿌리
출처 - 황제내경 소문 음양음상대론,63편 오미론, 저서 "한방요법의 새바람"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