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꿀팁 및 자원 재활용(환경부)
공동주택 투명 페트병 별도 분리배출제도가 2020.12.25일 시행되었고 2021.12.25일부터 단독주택까지 확대 시행될 예정에 있습니다.
이렇게 분리배출 제도를 시행하지 않더라도 당연히 분리배출에 동참하여 쓰레기도 줄이고 재활용도를 높여 자원을 절약하고 동시에 지구환경도 개선하는데 모두가 조금이나마 기여 하여야겠습니다
환경부 홍보 자료를 바탕으로 페트병 분리배출 꿀팁과 자원으로 재활용 되는 사례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내용물 비우고 ! 라벨 제거하고 ! 압착 후 버리기 !
페트병 등의 플라스틱 용기를 버릴 땐
우선 안에 있는 내용물을 비우고 부착상표 등
다른 재질을 제거하고 압착 시켜서 버리면 됩니다
참 쉽지요!!
단,알약,포장재,칫솔,카세트테이프 등 여러 재질이 섞이고 분리가 어려운 제품은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버립니다.
2021년6월 현재 페트병 분리제도가 잘 정착되고 있는데 전국 공동주택단지 96.5%가 동참하고 있으며126개 단지를 우수단지로 선정하여 분리배출 우수 공동주택 명패를 주었다고 하는군요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제가 정착되도록 각 분야에서 노력하고 있는데 각 기업에서도 적극 동참하여 상표나 라벨을 분리하기 쉽게 제조하거나 아예 라벨 없이 제조하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페트병을 이용하여 생수를 제조하는 일부 기업의 경우 라벨 제거하기가 상당히 어려워 칼이나 기타 도구를 사용한 적도 있는데 다칠뻔한 적도 여러 번 있고 기업에서 라벨 없이 생산하거나 제거가 쉽도록 생산하는 것에 모든 기업이 적극 동참하여야 합니다.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제의 정착으로 옷,가방,신발 등 투명 페트병을 재활용한 제품들의 생산이 늘어나고 있는데 페트병 분리배출 제도를 시행하기 이전에는 재활용 제품에 사용된 투명 페트병 재료는 100% 수입에 의존했다고 합니다.
환경부,국방부,경찰청 등 유관 기관과 분리배출에 동참해준 자랑스런 대한민국 국민들의 노력으로 우리가 분리배출한 투명페트병이 고품질의 재활용 의류로 재탄생 하였다고 합니다.
군인,경찰이 투명 폐페트병으로 재활용된 단체복을 입는다는데 국내 투명 페트병 재활용 의류 시범구매 서약식을 2021.3.25일에 하였으며 기존 의류와 품질면에서 동일하며 자원 순환의 효과는 높이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합니다.
참고로 투명 페트병 500미리 용량을 기준으로 일반 티셔츠는 12개 긴소매 기능성 재킷은 32개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이상 투명 폐페트병 분리제도 및 분리배출 꿀팁,자원 재활용 관련 내용은 환경부 홈페이지에서 참고 하였슴을 밝혀 드리고 모두가 지금보다 조금더 적극 페트병 분리배출에 지속적으로 노력 하여야겠습니다
아울러 페트병을 활용하여 생수 등을 제조하는 기업에서도 비닐 상표 라벨 사용을 하지 않고 제조하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