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4/4분기 실적 발표 & 2021년 가이던스 배당정책

 

현대차는 우리나라 대표 자동차 기업이고 글로벌 탑을 향해 꾸준히 변화를 모색하는 기업으로 주식투자 입장에서 한 번쯤은 투자를 하였거나 현재 투자 중일 것입니다.

 

최근 애플카 합작 뉴스로 인하여 폭등한 주가는 글로벌 및 코스피 전체 주가지수의 조정 국면으로 현대차 역시 급락을 맞고 있는 상황입니다.

 

1월 26일 현대차 2020년 4/4분기 실적 발표 및 2021년 가이던스 발표가 있었는데 다시 한번 살펴보고 투자에 참고하고자 정리하여 봅니다.

 

현대차 4/4분기 실적발표 - 이미지 현대차 홈페이지 캡쳐

2021년 1월 26일 현대자동차 2020년 4분기 및 연간 경영실적 및 2021년 가이던스 발표가 있었습니다.

 

글로벌 도매판매 현황(4/4분기)

현대차 2019.4Q 대비 2020.4Q 글로벌 판매 현황을 보면 유럽권역, 중국권역에서 상당히 부진한 판매실적을 보이고 있고 국내 및 미주권역에서 소폭 증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글로벌 도매 판매현황(연간)

현대차 2019년 대비 2020년 연간 글로벌 도매판매 현황을 보면 국내판매를 제외한 유럽, 중국, 북미, 인도, 러시아, 중남미, 기타 모든 권역에서 판매가 부진 하였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차종별 판매현황 및 주요현황

고부가 모델의 글로벌 판매확대로 믹스 개선 효과는 지속된다고 하는데 GV70 국내 출시 및 2021년 상반기 미국 출시 예정으로 GV80과 함께 미국 럭셔리 SUV 시장 포지셔닝 확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미국 내 소비자들의 호평으로 미국 럭셔리 시장 안착을 기대하고 미국 외 글로벌 기타 지역으로도 진입 예정이라고 하니 기대를 걸어 봅니다.

 

현대차가 잘 되어야 한국 경제도 살아나고 투자자들도 빛을 볼날이 있는 것이니 긍정적인 관점으로 잘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4/4분기 손익게산서 요약

2020. 4Q 매출액은 29.2조원으로 2019.4Q 대비 (+) 5.1% 성장, 영업이익 1.64조 (+) 40.9%로 2016년 이후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이라 하고 2017년 이후 처음으로 분기 영업이익률이 5%를 상회한 호실적이라고 발표합니다.

 

전체 차량 판매 대수는 감소 하였지만 고부가 차종의 판매가 늘어난 현상이라고 보아야겠네요

 

손익계산서(연간)

하지만 현대차 2020년 연간 손익계산서 요약을 보면 2019년 대비 매출액 (-) 1.7%, 영업이익 (-) 22.9%, 당기순이익 (-) 33.5%로 많이 부진하였다고 할 수 있는데 가장 큰 원인은 COVID19라고 말하고 싶겠지만 안되면 기승전 COVID19는 아닌 것 같으니 실제 현대차의 글로벌 경쟁력을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우선 현대차에 종사하는 조직원부터 협력사,고객,주주들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법부터 먼저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기술이 발달하여도 모든것은 사람을 거쳐야 하는 것이 원천이고 특히 소비자들의 감성을 잘 관리하여야 할 것이라 생각하고 조직원들이 만나는 모든 사람들이 을이 아닌 잠재적인 고객임을 명심하여야 할 것입니다.

 

2021년 연간 가이던스

현대차가 처음으로 연간 가이던스를 제시 하였다고 하네요.. 아주 고무적인 일이고 그만큼 자신이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야 하겠습니다.

 

2021년 자동차부문 수익성

2020년 대비 시장 악화 요인으로 달러화.이종통화 약세, 전기차 및 신흥국 판매 증가, 마케팅 비용 증가 요인이 있지만 2020년 대비 개선 요건으로 물량 증가, 제네시스. SUV 비중확대, 원가혁신 전략으로 2020년 대비 2021년은 매출액 14~15% 성장, 영업이익률 4~5% 성장을 가이던스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2021년 투자계획 및 주주환원 정책

현대차 2021년 투자 계획은 8.9조원으로 R&D 투자, CAPEX, 전략투자 등 투자 확대를 지속할 것을 계획하고 자율주행 , 인도네시아 투자계획이 포함된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주주 환원의 경우 2019년 4,000원 대비 1,000원이 낮아진 주당 3,000원 배당을 발표 하였는데 배당성향은 35%에서 49%로 높아졌으며 2021년에도 전년 동등 이상의 배당을 추진하고 투자재원확보, 실적 개선 추이 등 유연한 주주 환원 정책을 운영하겠다고 합니다.

 

전기차 판매는 2020년 10만대 대비 60% 증가한 16만 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EGMP가 적용된 아이오닉 5 전기차를 3월 유럽을 시작으로 한국, 미국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상 1월26일 현대차에서 발표한 2020년 4분기 실적 발표 및 2021년 가이던스 자료를 복습해 보았는데 좋은 성과가 있기를 기대해 보며 적절한 투자 대응방안을 수립하여야겠습니다.

 

■ 산비탈 생각

 

주가가 조금 오르면 너도나도 나서서 탐욕을 부추기고 현대차 주가 40만 원 가느니 지금 올라타야 한다느니 온갖 근거 없이 호기심만 부추기고 자신들 구독, 시청시간이나 늘리려 하는 1인 미디어들이 많습니다.

 

그렇게 잘하면 그 사람들이 돈 벌지 뭣하러 남 돈 벌라고 떠들어 대겠습니까?

 

이 글을 읽으신 분들은 그런 사람들이 많아질수록 냉정해지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지금 밝은 세상에서 주식 가격이 그렇게 얼마 가느니 분위기로 작전으로 가는 세상은 지났다고 생각합니다.

 

냉정하게 그 기업이 돈을 잘 버느냐에 초점을 맞추고 장기적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기업 그리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에 장기투자하여야 할 것입니다.

 

옥석은 본인만이 선별하여야 할 것이고 잘 선별하려면 평소에 많은 관심과 스스로 공부하여 세상을 보는 혜안을 길러야 할 것입니다.

 

또한 각자 자신의 자산구조와 투자규모에 따라 투자 방식을 달리하여야 할 것이고 현재의 소득 수준이나 장래의 소득향상 또는 지속성 들을 감안하여 종합적인 판단을 하여야 할 것입니다.

 

Let's go! Rich toget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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