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 약용식물의 특성과 활용 부위 정리

 

가시연꽃

전분,단백질,지방,탄수화물,칼륨,인,철,비타민C등 함유, 생약명은 감실(종자), 감인근(뿌리), 감인엽(잎)이며 쌍떡잎식물 수련과의 일 년생 초본으로 종자 번식, 수생식물,, 풀 전체에 가시가 있으며 주의사항으로 혈뇨가 배출되고 변비가 있거나 산후에는 사용을 금합니다.

 

가시오갈피

두릅나무과의 낙엽관목 키 2~3미터, 흑회색의 가지, 가시가 조밀하고 독성이 약하나 음허 화성 한 자는 복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봄철에 새순을 따서 소금물에 데쳐 쓴맛을 제거한 후 두릅처럼 무쳐 먹거나 하면 약간 쌉싸름한 맛이 나며 식욕을 돋아주어 약용 및 웰빙 음식으로 각광받는 식물입니다.

 

가지

열매에는 기르질, 당질, 단백질 등의 성분이 함유, 잎에는 티코 친산, 타아 민, 리보플래빈 등 비타민 성분 함유되어 있고 활용 부위는 열매입니다. 과실은 꽃이 핀 후 25~35일 정도 있다가 수확하는데 이때 과실의 길이는 장 가지의 경우 30센티 정도이며 수확이 늦어지게 되면 전체 수확량이 줄어들고 과실이 단단해져 맛이 없어집니다.

 

갓(겨자)

종자에 가장 독성이 강하며 가축의 중독증상은 점막에 자극을 주어 위장염, 복통, 타액분비, 설사 등 지중해 연안에 남유럽이 원산지로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 국내에 남부지방이나 제주도 등지에서 재배하고 씨에는 배당체 시니그린 및 가수분해 효소 미로신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지방유 37% 정도 지니고 가루로 만들어 물이나 식초로 개어서 폐려, 관절염, 신경통, 류머티즘 등의 찜질약으로 붙이면 효과적입니다.

 

월동기간 중에는 온난한 남부지방이나 제주도 등지에서 재배가 유리함, 전국적으로 재배가 가능함, 배수가 잘 되는 부드러운 참흙이 좋으며 척박한 토양이라도 배수만 용이하면 재배가 가능합니다.

 

연작도 가능하지만 계속해서 3~4회 재배하면 균핵병이 발생하니 2~3년 주기로 윤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활

미나리과의 다년생 초본으로 강 호리라고 하며 중기는 곧게 서고 털이 없으며 가지 색이고, 무 마린이 주요 성분이며 뿌리에 0.26%, 전초에 0.11%, 열매에 0.13% 함유되어 있습니다.

 

강황

주의사항으로 먹으면 현기증, 구토, 호흡곤란, 심계항진 등이 생깁니다. 활용 부위는 덩이뿌리입니다

 

개미취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열로 인한 기침이나 기침을 할 때 피를 토하는 증상 등에는 다른 약물과 같이 응용하거나 신중히 복용하여야 합니다.

 

개암나무

한국, 일본, 중국, 헤이룽강 등지 자갈밭의 양지바른 산기슭에 분포하고 건위, 소화작용, 장기간 복용 시 시력이 좋아집니다. 개암나무 열매 말린 것을 진자라 합니다. 산비탈이 어릴 때 정말 산에서 흔하게 따먹던 열매인데 지금은 숲이 울창해지며 거의 자취를 감춰가고 있는 약용식물입니다.

 

결명초

해안 모래밭이나 길가 등에 주로 분포하며 일 년생 작물임, 엽신은 어긋나고 달걀 거꾸로 세운 모양이며 큰 잎은 길이 3~5센티 정도임, 눈이 충혈되고 붓고 아프며 햇빛을 꺼리고 눈물이 흐르는 증상, 야맹증, 시신경 위축에 효과가 있으며 활용 부위는 종자입니다, 생약명은 결명자이고 가을에 1~2회 서리를 맞힌 다음 풀 전체를 뽑아내서 다발로 묶어 건조합니다.

 

고본

미나리과에 속하며 다년초로써 높이는 30~80센티, 전체에 털이 없고 향기가 강함, 바위 사이에 잘 자라 돌반향이라 하며 생약에서는 뿌리를 가을에 캐서 물에 씻어 말려서 사용합니다.

 

골풀

한국 전남, 일본, 타이완, 중국 헤이룽강, 북아메리카 등의 물가 습지에 분포하는 다년생 초본이고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고 짧은 마디가 많으며 원기둥 모양의 밋밋한 녹색 줄기가 나옴, 뿌리는 신석을 녹이는 작용을 하고 생약명은 등심초입니다.

 

구기자나무

지골피(뿌리껍질), 구기자(열매), 구기피(가지의 껍질), 구기엽(신초 잎) 구기자는 수확은 정식한 해부터 가능하며 수확적기는 8월 하순~11월 중임, 잘 익은 것부터 수시로 수확하여 햇볕 또는 화력으로 건조를 시킵니다.

 

구릿대

미나리과에 속하며 2~3년생 생초본 높이는 1~2미터 정도이며 밑부분은 지름 7~8센티정도, 윗부분에 잔털이 있고 가지가 갈라지며 뿌리가 굵습니다. 생약명은 백지, 국내 전지역 산골짜기 심산 지역, 냇가 습지에서 자생 아고 뿌리가 굵으면 근생엽, 밑부분의 잎은 엽병이 길고 3개씩 2~3회 우상으로 갈라지며 정소엽은 밑으로 흐르고 5개로 갈라집니다. 발한, 진정, 진통, 감기, 두통, 통경, 치통에 사용하며 독성은 약하나 장기간 복용은 구토를 야기함으로 피해야 합니다.

 

국화

생약명은 감국, 고의이며 9~10월에 줄기 윗부분에 산방 꼴로 두 화가 핌, 꽃의 지름이 2.5센티이고 설상화는 노란색이나 흰색도 있습니다. 생약명은 감국(꽃), 고의(산국), 개국화, 야국화 등으로 불리어집니다.

 

끼무릇(반하)

생약명은 반하(덩이줄기)로 다년생 초본식물, 꿩의 무릇, 며느리목쟁, 꿩의 밥, 제비 구슬이라고 함. 유독성분으로 거담, 진해 작용이 있으며 약물 달인 물은 구토를 멈추게 하고 규폐증 예방에 유효성을 나타냄(허약자, 임산부는 피합니다)

 

 

넉줄고사리

생약명은 골쇄보, 골쇄 보모이며 엽병은 길이가 5~15센티이고 떨어지기 쉬운 비늘 조각이 드문드문 달려 있고, 덩굴성 1년 초로서 관상용으로 심지만 길가나 빈터에 야생화로 존재, 잎이 많이 붙어 있을 때 20센티 정도 잘라서 말려 둔 것은 동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녹두

생약명은 녹두(종자), 녹두 피(껍질), 녹두화(꽃), 해열, 이뇨작용이 있으며 잎은 호생, 3출엽, 엽병은 길고 작은 잎은 점예첨혀, 난상 원형이며 엽연은 전연으로 되어 있습니다.

 

당귀

독성은 약하지만 장기 복용은 피하여야 하며 습성 중만 한 자와 대변 강설한 자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국산을 굵고 짧은 주근의 윗부분에 줄기 및 잎의 잔기가 남아 있습니다. 주근은 길이 3~7센티, 지름 2~5센티, 가지뿌리의 길이는 15~20센티입니다. 중국산은 거의 원주형, 아래에 3~5개 혹은 그 이상의 가지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귀는 토심이 깊고 물 빠짐이 잘 되며 수분 유지가 잘 되는 양토나 사양토가 재배하기 좋습니다. 균핵병은 비가 많이 올 때 배수가 잘 되지 않는 곳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일교차가 크며 일사량이 많은 곳에서 생육이 잘되고 품질도 좋아 중북부의 산간 고랭지에 재배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수확은 가능 11월 상! 중순경에서 잎이 누렇게 변하면 뿌리가 상하지 않게 캔 다음 흙을 털고 2~3일 건조시킨 후 40~50℃ 의 물에 담가 깨끗이 씻어 냅니다.

 

대나무

중궁의 강남지방이 우너 산지, 일본과 국내의 각지에 분포, 다년생 식물, 4~5년이면 수확, 죽순에는 유독물질이 있기 때문에 물에 삶아서 익히고 물에 우려내어 독성을 제겋고 먹어야 합니다. 식용하는 죽순은 맹종죽으로 죽순 중에서 가장 크고 줄기의 길이가 12센티, 직경이 20센티 내외에 달하고 녹색에서 황록색으로 변하는데 작은 가지 끝에 잎이 뭉쳐서 납니다.

 

대추(대조)

남부 유럽과 동남아시아 유럽의 남서부 지방이 원산지인 낙엽관목으로 가지 끝과 잎의 뒷면에 털이 약간 있으며 엽서는 호생하고 나형입니다. 불면증과 신경과민에 진정효과와 향종 양 및 항알레르기 작용이 있습니다. 충치와 치통, 소아 및 산후에는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오가피나무 열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