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Let's go! Happy together!! 산비탈 사는 이야기 산비탈입니다.

 

산비탈이 오늘은 인삼, 구기자와 함께 3대 명약이면서 백발을 검어지게 하는 자양강장제 하수오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하수오는 뇌를 튼튼하게 하고 혈을 보충하며 허리를 튼튼하게 하고 신장기능을 강화합니다. 생리불순을 치료하고 태아를 안정시키며 대변을 잘 나오게 하고 몸 안의 독을 풀어주고 혈압을 내리고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하트 모양의 잎 백하수오 줄기 

 

■ 증상에 따른 하수오 복용법

 

하수오는 체질에 상관없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약초입니다. 하수오 한 가지만으로도 정성을 들이면 훌륭한 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단 우리나라에서 난 야생 하수오를 써야 효과가 제대로 나고 야생 하수오는 재배한 것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재배한 것은 뿌리 모양이 대개 한 덩어리로 길게 뻗어 나지만 야생은 구슬처럼 덩어리가 이어져 달립니다. 야생 하수오는 구하기가 어렵고 값도 비쌉니다. 야생 하수오 중에서도 적하수오가 특히 좋은데 이것은 구하기가 많이 어렵습니다.

 

1. 노화방지, 정력 감퇴, 빈혈, 만성변비

 

야생 하수오 말린 것 다섯 근을 구해 잘게 썰어서 쥐눈이 콩 삶은 물에 하룻밤 담갔다가 꺼내어 떡 찌듯이 푹 찝니다. 이것을 그늘에 말려 좋은 청주에 하룻밤 동안 담갔다가 다시 쪄서 말립니다. 이 같은 과정을 아홉 번 반복하면 하수오가 마치 불투명한 유리처럼 됩니다.

 

이것을 가루 내어 하루 세 번 빈속에 한 숟가락씩 더운물로 먹습니다. 노화방지, 정력 감퇴, 빈혈, 만성변비, 성기능 쇠약, 흰머리를 검게 하는데, 머리카락이 빠지지 않게 하는데, 체력을 튼튼하게 하는데 효험이 있습니다.

 

2. 허약체질, 노인, 병후 조리

 

조선 세종 임금 때 펴낸 세계 최대의 의학백과사전인 [의방유취]에 보면 허약체질이나 노인 또는 앓고 난 사람에게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장수하는 처방으로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하수오 세근을 썰 뜨물에 하룻밤 동안 담가 두었다가 잘게 썰어 쇠무릎지기 잘게 썬 것 한 근, 쥐눈이콩 1.5킬로그램과 함께 시루에 쪄서 말리기를 세 번 거듭한 다음에 하수오, 쇠무릎지기를 가루 내어 찐 대추 살로 반죽해서 0.3그램의 무게로 알약을 만들어서 한 번에 30알씩 먹습니다.

 

3. 관절염

 

류머티스성 관절염이나 퇴행성 관절염으로 허리와 무릎이 아파 걸음을 잘 걷지 못할 때에는 하수오, 쇠무릎지기 각 600그램을 좋은 술 1.8리터에 7일 동안 담갔다가 햇볕에 말려 절구에 찧어 가루 낸 것을 대추 살로 반죽하여 0.3그램 무게로 알약을 만들어 한 번에 30~50알씩 먹으면 좋습니다.

 

4. 흰머리를 검게 하는데

 

하수오는 희어진 머리카락을 검게 하는데에 특효라 합니다. 야생 하수오 한 근을 잘게 썰어 좋은 토종꿀 속에 백일쯤 다가 두었다가 한 번에 양껏 먹습니다. 이렇게 먹고 나면 대게 명현 현상으로 취해 쓰러지게 되는데 이틀이나 사흘 동안 자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깨어나면 몸이 가벼워지고 힘이 솟으며 오래 지나지 않아 머리카락이 까맣게 자라 나옵니다. 이 방법으로 흰 머리카락이 까마귀처럼 검게 된 경우가 있어 하수오라 명명하였습니다.

 

5. 신경쇠약, 불면증, 건망증, 가슴 두근거림

 

하수오는 불면증, 건망증, 가슴이 두근거리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잠을 잘 이루지 못하고 꿈이 많으며 머리가 어리둥절하고 기억력이 희미할 때에는 하수오와 오미자, 꿀을 함께 사용합니다.

 

야생 하수오 250그램, 오미자 250그램을 깨끗이 씻어 한 시간쯤 탄 물에 담갔다가 꺼내 솥에 담고 물 8리터쯤 붓고 약한 불로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 찌꺼기는 건져내고 여기에 꿀 500그램, 흑설탕 250그램을 넣고 약한 불로 20분쯤 끓여서 식힌 다음 병에 담아 두고 하루에 두 번 점심 먹은 후와 자기 전에 한두 숟가락씩 뜨거운 물에 풀어 마십니다.

백하수오 줄기는 지주대를 감고 올라갑니다.

 

 

■ 백발을 검어지게 하는 자양강장제 하수오

 

예로부터 하수오는 신장기능을 튼튼하게 하여 정력을 높이고 머리칼을 검게 하며 병 없이 오래 살게 하는 약초로 명성이 높습니다. 간장의 기능을 좋게 하여 피곤함을 없애고 살결을 곱게 하며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심장을 튼튼하게 하여 신경쇠약이나 불면증 같은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조혈작용이 뛰어나 빈혈치료에 좋고 여성의 생리불순, 자궁염, 만성변비 등에도 널리 쓰입니다. 중국 사람들은 하수오를 인삼, 구기자와 함께 3대 명약으로 여깁니다.

 

1. 뇌를 튼튼하게 하고 혈을 보함

 

하수오는 약성이 온화하여 쓰임새가 넓고 피를 토하거나 피를 많이 흘려 뇌빈혈이거나 여성이 아이를 많이 낳아 피가 부족할 때, 갖가지 만성병으로 체력이 약해졌을 때에 좋습니다.

 

마음을 안정시키고 머리를 맑게 하므로 신경쇠약 치료에도 효험이 있고 머리가 어지럽고 아플 때, 기억력 감퇴, 주의력이 산만할 때, 잠을 못 자고 꿈을 많이 꿀 때 등에 복분자, 산조인, 백자인 등과 함께 알약을 지어먹으면 효과가 좋습니다.

 

2. 허리를 튼튼하게 하고 신장기능을 개선

 

허리와 무릎을 튼튼하게 하고 체력을 증진하며 오랜 병으로 몸이 약해졌을 때나 허리와 무릎에 힘이 없을 때,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플 때 겨우살이. 두충, 속단 등과 같이 쓰면 좋습니다. 성기능 감퇴, 조루, 유정 등에는 육종용, 보골지, 토사자 등과 같이 사용합니다.

 

3. 여성의 생리불순 개선

 

월경량이 많거나 날짜가 5일 이상 늦어지거나 색깔이 이상이 있을 때 숙지황, 생지황, 당귀, 황기 등과 같이 쓰면 좋습니다. 유산을 막는 효과도 있어 겨우살이, 토사자, 등과 같이 쓰면 태아가 안정되고 임신으로 인한 복통이나 출혈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함부로 사용하면 부작용이 생기게 되어 있음으로 반드시 전문가에게 조제받으셔야 합니다.

 

4. 혈압을 내리고 동맥경화를 예방

 

하수오는 부작용 없이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이 간에 축적되는 것을 막는 작용이 있습니다. 날마다 15그램씩 달여서 3개월 이상 복용하면 좋습니다.

 

5. 대변을 잘 나오게 하고 몸안의 독을 푼다

 

하수오는 갖가지 병원성 미생물을 죽이고 약한 설사 작용이 있어서 체력이 약한 변비 환자에게 좋습니다.

 

잘 우러난 백하수오주

■ 하수오 복용방법

 

하수오는 체질에 상관없이 그리고 남녀노소 누구한테나 좋은 약초입니다. 하수오 한 가지만으로도 정성을 들이면 훌륭한 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반드시 우리나라에서 나는 야생 하수오를 써야 효과가 제대로 나며 야생 하수오는 재배한 것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하수오는 영양이 풍부하고 맛이 좋으므로 아이들도 잘 먹습니다. 품질 좋은 꿀 속에 넣어 말랑말랑하게 된 것을 그냥 먹어도 맛이 있고 고구마처럼 쪄서 먹어도 좋습니다. 성장기의 어린이나 노인들한테 좋은 음식이 됩니다.

 

하수오는 인삼이 몸에 맞지 않는 소양 체질의 사람한테 좋습니다. 인삼을 쓸 때 하수오를 같이 쓰면 약성이 서로 조화되어 효력이 더 크게 나타납니다. 민간에서는 하수오 잎을 끓는 물로 데쳐서 나물로 먹고 생잎은 찧어서 종기에 붙이몀 고름을 빨아내는 작용이 있어 종기나 종창에 잘 듣습니다.

 

하수오 뿌리를 35도쯤 되는 좋은 술에 담가 2~3개월 동안 밀봉해 두면 하수오 술이 되는데 여기에 꿀이나 설탕을 타서 아침저녁으로 한두 잔씩 마시면 정력이 좋아지고 얼굴빛이 고와지며 흰 머리카락이 검게 되며 젊어지고 오래 산다고 합니다

 

약초꾼들은 술을 마실 때 하수오 뿌리를 짓찧어 소주에 넣어 함께 마시곤 하는데 그렇게 하면 술맛이 훨씬 부드러워지고 술을 웬만큼 많이 마셔도 취하지 않을 뿐 아니라 숙취도 생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 험한 산을 오르내리면서 하수오 뿌리를 조금씩 씹어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피로를 한결 덜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백하수오 뿌리

 

■ 백모증(머리털이 나이보다 일찍 희어지는 증상)

 

백모증은 선천적인 것은 유전성을 띠고 후천적인 것은 노화 작용의 하나로 생기거나 오랫동안 열성 질병을 앓고 났을 때, 소모성 질병, 정신적 타격, 정신적 육체적 과로 등으로 인해 생깁니다. 어느 한 군데만 머리털이 희어지는 것은 탈모증을 비롯하여 피부병을 앓고 나서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백모증은 모낭에서 멜라닌 색소를 만드는 색소가 없거나 탐식 세포가 잡아먹어 버려서 생긴다는 설도 있습니다.

 

생리적 현상으로 나타나는 노인성 백모증은 신경 및 내분비 기능과 관련되며 유전성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납니다. 흔히 옆머리나 정수리에서 시작하여 앞머리 윗머리 나아가서 머리털 전체가 희어지고 심지어 눈썹과 수염 까지 희어집니다.

 

청년기에 오는 조기백발은 대게 유전성을 띠며 털 빛깔이 천천히 변할 수도 있고 빨리 변할 수도 있습니다. 그 밖에 태어나면서부터 전신의 피부와 털이 하얀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숙지황 하수오 오디 각각 12그램을 물로 달여서 하루 3 변에 나누어 먹거나 가루 내어 한 번에 4그램씩 하루 3번 식사 전에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하수오가 인삼, 구기자와 함께 3대 명약에 속하는 좋은 약초이기는 하나 모든 약용식물은 함부로 복용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해서 복용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