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t's go! Happy together!! 안녕하세요? 산비탈 사는 이야기 산비탈입니다.

산비탈 오늘은 취미로 블루베리 가정 재배를 함에 있어 블루베리 재배상의 생육환경의 생리적 특성 및 과수로서의 특성을 공부해 보겠습니다.

 

■ 블루베리의 생리적 특성

 

블루베리는 진달래과 산앵도나무속에 속하는 관목성 식물이며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산앵도 나무속에는 많은 종이 존재하지만 그 가운데 재배하고 있는 것은 로우부시, 북부하이부시, 남부하이부시, 래빗아이, 크랜베리, 링곤베리 등이며 나머지 200여 종은 양생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산앵도 나무속 식물로는 산앵도 나무, 들쭉나무, 월귤나무, 정금나무, 모새나무 등이 있으며 북한에서는 들쭉나무로 알려져 있으며 들쭉술이 바로 블루베리 술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1. 블루베리는 토양을 가리는 작물이다.

 

블루베리가 잘 자라는 땅은 야생에서 잘 자라는 바와 같이 블루베리가 잘 자라는 야생지는 산성토양이며 통기성과 보수성이 좋은 토양으로 유기물이 11~13% 함유된 토양입니다. 하이부시의 PH농도는 3~4.5이며 래빗아이 블루베리 품종은 PH가 4~5.5로 토양 적응 범위가 넓습니다.

 

토양 PH는 블루베리가 흡수하는 질소의 형태에 관여하는데 블루베리는 암모니아태 질소로 흡수하기 때문에 토양 PH가 적정산도를 넘게 되면 초산화 성균이 활성화하여 암모니아태 질소가 초산태로 바귀어 질소의 흡수가 어려워져 블루베리는 생리장애를 받게 됨으로 블루베리 재배 시 PH의 조절은 필수라 하겠습니다.

 

블루베리는 유항을 매우좋아하는데 실제로 블루베리는 유황을 사용하지 않으면 생육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유황을 사용하고 이런 토양에서 식물이 어떻게 자라는가 할 정도로 전문농가에서는 유황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블루베리와 같이 장수식품에 속하는 마늘과 양파는 함유황 화합물인 메티 오니과 시스테인을 함유한 식품이며 블루베리는 유황을 흡수하여 만드는 클루타티온을 함유하고 있는데 글루타티온은 인간의 무병과 장수에 관하여 인체 내의 항산화 효소이고 글루타티온은 식품에서도 섭취하는데 대표적인 식품으로 블루베리를 포함한 마늘, 브로콜리 등에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블루베리 가정재배 

2. 블루베리 재배 시 피트모스는 필수적인가

 

블루베리 식재 시 피트모스의 사용은 필수적으로 인식되고 있는데 피트모스의 PH가 3.8~4.8인 유기물로서 블루베리의 생육환경에 가장 적합한 상토입니다.

 

피트모스의 생산량 감소, 피트모스 군락지의 자연 보호지 지정 등으로 가격이 상승되어 피트모스를 대체할 상토가 필요한데 일본에서는 삼나무의 바크로 대체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낙엽송 바크의 사용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피트모스는 습식과 건식이 있으며 건식은 수분 흡수가 어려우므로 반드시 수분을 흡수시켜 사용하여야 하며 입자가 굵고 부식의 진행이 늦을수록 블루베리용 상토로 적합합니다. 블루베리 식재 시 주당 피트모스 사용량은 품종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체적으로 주당 20~30리터의 피트모스와 10리터 정도의 왕겨나 바크를 혼합하여 사용하면 좋은데 바크는 일 년 이상 묵힌 낙엽송 바크가 좋고 소나무 바크는 리그닌과 타닌 함량이 많으므로 부리 발육에 나쁜 영향을 미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선샤인블루베리 꽃 - 베란다 가정재배

3. 자라는 환경에 따른 생육의 차이

 

하이부시나 래빗아이의 야생종은 산성 늪지나 하천변 저지대에 자생하고 있으나 블루베리의 부리는 습기에 약하여 지표 30~50센티에 대부분 분포하는데 이 때문에 건조에 약합니다.

 

우리나라와 같은 지역에서 한 농장에 재배하는 블루베리라도 토양의 성분이나 물리적, 화학적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블루베리의 생육상 특성이 차이가 있음으로 재배하기 쉬운 작목이 아니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이지만 산비탈이 생각에는 취미로 하는 가정재배에 있어 피트모스등의 상토를 이용하고 기본을 지킨다면 오히려 재배하기 아주 쉬운 작물이라 주장하고 싶습니다.

 

블루베리 가정재배 탑햇

4. 블루베리는 근모가 없는 섬유근으로 되어 있다

 

블루베리는 대부분의 작물이 뿌리에 가지고 있는 근모가 없고 풀뿌리처럼 섬유근을 가지고 있기 대문에 뿌리의 구조상 양분이나 수분의 흡수가 어렵습니다. 블루베리는 단독으로 양분과 수분을 흡수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대문에 블루베리와 공생하는 공생균인 마이코리자 균이 활성화되도록 관리하는 것이 재배상의 중요한 포인트라 할 수 있습니다.

 

소나무 숲에 가서 낙엽 위를 살짝 일구어 보면 하얗게 썩어있는네 이것이 미생물 덩어리이며 소나무 뿌리와 공생하는 공생균으로 곰팡이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생균들은 질소나 인산 등의 영양소가 각종 무기물들을 분해시켜 블루베리가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블루베리의 뿌리의 분포는 온도와 수분의 변화가 심한 지상 20~30세니의 표층에 분포하기 대문에 뿌리는 고온, 건조, 다습에 약하여 유기물의 멀칭은 필수입니다.

 

블루베리는 자신의 힘으로 양수분의 흡수가 어려우며 뿌리 근원의 공생균에 의해 양, 수분을 공급받기 때문에 블루베리 재배 시 유기물의 멀칭은 필수적임으로 왕겨나 우드칩 등으로 멀칭을 해주는 것이 좋고 일반 취미농 가정 재배에 있어서는 산에서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는 솔잎을 멀칭해 주어도 좋습니다.

 

블루베리 열매

5. 블루베리는 추위에 잘 견디는 작물

 

블루베리는 가을로 접어들면 휴면에 돌입하는데 휴면의 정도는 생태형이나 품종에 다라 다르며 한지에 적응된 종 또는 품종일수록 휴면이 깊고 휴면타파에 소요되는 저온 요구 시간이 길어집니다. 휴면이 타파되어 영양생장과 생식 작용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려면 일정기간 저온 요구도가 충족되어야 하는데 북부하이부시나 로우부시는 650~1,000시간으로 길고 래빗 아이나 남부하이부시는 250~600시간으로 짧습니다.

 

하이부시 블루베리의 꽃눈은 건조하지 않는 한 영하 30~35℃에도 살아남을 수 있으나 래빗아이 블루베리는 영하 15℃이하에서는 동해를 입는데 지역에 다라 저온에 견디는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지역에 따라 알맞은 품종을 선택하여야 할 것입니다.

 

가을에 잎이나 가지에 단백질이 부족하면 식물은 자신의 몸을  보호하기 위해 꽃눈이나 뿌리족으로 양분을 보내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으로 가지마름 증상과 같은 동해를 입게 됩니다.

 

따라서 블루베리가 동해를 받는다는 것은 블루베리의 생육 중에 단백질이 부족하여 동화작용이 적어 당질이나 지방질, 무기질이 부족한 상태로 겨울을 보낼 때 발생되는 것입니다.

 

빗물머금은블루베리 열매

6. 블루베리 병해충 없어 유기농

 

블루베리의 생육환경을 보면 까다로운 식물 같은데 실제 기본을 지켜주면 다른 어떤 식물보다 키우기가 쉬우며 블루베리는 병충해에 아주 강합니다. 초여름을 지나며 총체 등의 피해를 조금 입을 때도 있지만 일 년 내내 농약 한 번 치지 않고 재배할 수 있어 자연스럽게 완전 유기농 재배가 가능한 식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 가정재배 - 선샤인블루베리 꽃망울

7. 블루베리는 가정의 관상용으로 적합

 

블루베리를 가정에서 많이 기르고 있는데 블루베리의 품종이 다양하고 특성이 다르고 로우부시나 하프 부시 선샤인 블루베리 품종을 화분용으로 개발하여 보급하는 곳도 있습니다.

 

블루베리 특성상 아파트나 실내에서 재배하기 어려우나 반 상록성인 래빗아이는 비교적 재배하기 쉬우므로 각 가정에서 화분용으로 식재되고 있으며 가정이나 아파트의 옥상정원에는 여러 품종의 블루베리가 관상용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선샤인 블루베리나 탑햇등은 아파트에서도 관상용으로 충분히 기를 수 있고 단독주택 옥상 등에서는 살고 있는 지역에 따라 다른 모든 품종 가능하여 도시농업으로 매우 적합한 작물이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익어가는 블루베리 열매

 

■ 블루베리의 과수로서 특성

 

1. 블루베리는 우리나라 전 지역에 재배 가능

 

블루베리의 특성상 내한성이 아주 중요함으로 제주도를 비롯하여 부산, 경상도, 전라도 남부지방에서는 래빗아이 블루베리 품종과 남부하이부시 품종이 적합하며 중부 이북 강원도 지방에서는 북부하이부시 도는 하프 하이부시로 식재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2. 병충해 없어 농약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과수

 

일반적인 모든 과수는 병충해를 방제하기 위해 농약 사용이 필수적이지만 유일하게 블루베리는 재배는 까다롭지만 농약을 사용하지 않아도 가능함으로 환경보전형이고 친환경적인 농업에 해당하는 과수작물입니다.

 

3. 취미원예로 매우 적합하다

 

가정용 취미 원예로 적합하며 사계절에 따라 봄에는 아름다운 꽃을 여름에는 한산화 작용이 뛰어난 안토시아닌이 품부 한 열매를 가을에는 화려한 단풍을 겨울에는 상고대에서 볼 수 있는 가지에 얼어붙은 고드름을 볼 수 있는 관상가치가 높아 조경수목으로도 인기가 높습니다.

 

4. 다양한 제품으로 가공 가능합니다.

 

블루베리는 생과용이나 가공방법에 따라 잼, 주스, 음료, 와인, 빵, 아이스크림 등으로 상품화할 수 있으며 차, 제과, 소스, 향료, 건강식품, 의약품, 세제 등의 원료로도 이용되며 저장 벙법에 따라 냉장, 냉동, 건조과실이나 파우더로 개발 보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단백질 함량이 많은 콩, 참깨, 등과 함께 선식으로 이용하면 최고의 건강식이 됩니다.

 

5. 다양한 형태로 재배 가능합니다.

 

블루베리 재배형태는 노지재배, 하우스 재배, 화분재배 등 다양하게 재배할 수 있고 취미농의 경우 대부분이 화분재배를 하는데 화분재배는 토양의 관리를 하기 좋아 귀농, 귀촌하여 입문할 때 권장드립니다.

 

6. 블루베리는 기능성이 뛰어난 과일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을 비롯하여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되어 있어 어떤 과수보다도 기능성이 우수합니다. 항산화 효과로 암, 당뇨, 심장병 등 성인병에도 예방해 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블루베리 재배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많은 분들이 각 가정에 몇 주라도 심어 조경, 관상용으로 즐기고 건강에도 좋은 열매를 마음껏 드셨으면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