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 좋은 날 동네 나들이하다 산수유 및 개여뀌, 금송화를 만나다

꾸뻑!! Let's go Happy together!! 안녕하세요? "산비탈 사는 이야기" 산비탈입니다.

 

산비탈이 지난 3년간 삼성헬스 걷기 어플을 활용하여 매월 20만보 챌린지를 하고 있습니다. 언젠가 우리나라 유명한 걷기 좋은 길 해파랑길,남파랑길 등 둘레길을 다 돌아다녀 보고 싶은데 그렇게 하려면 많은 제약이 있겠지만 도전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희망해 봅니다.

 

그러러면 매일 동네라도 돌아다니며 체력훈련을 많이 하여야겠기에 가급적 매일 틈틈이 시간을 내어 걷기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산수유 나무 열매

산비탈이 오늘 걷기운동차 돌아다니다 보니 산수유나무에 열매가 익어가고 있습니다. 가을이 성큼성큼 깊어지고 있다는 증거이고 세월은 참으로 빨리 흐릅니다.

 

공원이라 부르기는 아주 작은 곳이지만 그래도 나무를 조금 보살피고 다듬어 주면 훨씬 멋있을텐데 그냥 방치해둠이 아쉽습니다. 물론 외곽지 조그마한 골목길 주변까지 가꾸기에는 예산과 인력 등이 부족할 것입니다.

 

산수유열매 - 많이도 달렸습니다.

나무를 가꾸어 주든 안가꾸어 주든 그래도 계절에 따라 할 일은 다하고 있습니다. 이 곳 몇 그루만 해도 한 말은 족히 수확할 수 있겠습니다.

 

산수유 열매 탐스럽습니다.

■ 산수유에 대해 알아봅시다.

 

다음백과에 따르면 산수유는 층층나무과의 낙엽활엽수, 원산지는 중국입니다. 한반도에서는 중부 이남 지역에 주로 분포하고 약용이나 관산용으로 심는 경우가 많습니다.

 

봄에 노란색 꽃이피고 가을에 붉은색 열매가 달리는데 산수유 열매는 오래전부터 "신선이 먹는 열매" 라 불리며 한방에서 약으로 쓰이고 말린 산수유 열매는 차나 술, 약재 등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산수유 효능을 살펴보면 이뇨작용과 콜레스테롤 감소,피부미용,피로 해소 등에 도움이 되고 사포닌과 타닌 등의 유기산, 비타민 A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사포닌은 양배추, 당근, 도라지, 은행, 인삼 등 다양한 식물에 함유된 배당체입니다.

 

산수유 열매는 오래전부터 한방에서 약으로 사용 하였는데 한방에서 산수유 열매는 약간 따뜻하고 독이 없는 성질로 간과 신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 간이나 신장의 보호, 땀을 많이 흘려서 몸이 허탈해지거나 식은땀이 날 때, 소변이 저절로 나오는 병증 등의 치료에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아무리 좋다고 하여도 함부로 사용하여서는 안되고 반드시 전문가의 소견과 처방에 따라 사용해햐 합니다.

 

개여뀌

■ 개여뀌에 대한 산비탈 생각 & 효능

 

다음백과 우리 주변 식물생태도감에서 확인해 보면 개여뀌는 들판이나 밭에 잡초 특유의 끈질긴 생명력과 왕성한 자람으로 아주 흔하게 만날 수 있는 잡초입니다. 농사꾼에게 있어 지긋지긋한 잡초라 할지라도 군집으로 자라며 분홍색 꽃을 피울 때면 상당히 볼만 하여 눈길이 갑니다.

 

최근 몇년사이 각 지역 지자체들이 고수부지 등 공터에 핑크 뮬리를 대단지로 심어 관광객을 불러 모으는데 개여뀌 또한 그런 곳에 대단위로 심어 가꾸어 놓는 다면 충분히 핑크 뮬리 이상의 볼거리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개여뀌의 적용증상 및 효능을 살펴보면 각기, 부종, 온풍, 요통, 장염, 지혈, 타박상, 풍, 해독, 해열 등 다양한 쓰임새가 있습니다.

 

금송화(메리골드)
금송화 공원이나 정원에 많이 심습니다
메리골드라 불리우는 금송화
금송화에서 열심히 꿀을 모으는 꿀벌

■ 금송화(메리골드) 

 

금송화는 메리골드,블란서금잔화,만수국 등 이름이 여러 가지로 불리는데 꽃말은 "반드시 오고야 말 행복"이라고 합니다. 산비탈이 꽃 이름을 알고 보니 금송화를 더욱 가꾸어 보고 싶은 마음이 강하게 생깁니다.

 

어린 시절 학교 화단에서 항상 보았고 꽃씨를 받아 집에서도 화단을 만들어 키우던 산비탈에게 많이 친숙한 꽃이랍니다. 한두 뿌리만 있어도 가지를 뻗으며 풍성하게 자라고 꽃이 여름부터 늦가을까지 오래도록 피기 때문에 화초로서 관상의 가치가 충분히 높은 식물입니다.

 

각 지역이나 기업 등 가을이면 국화축제 등을 하는데 화분에 국화를 심어 전시도 하고 판매도 하고 나누어 주는곳도 있는데 금송화를 화분에 국화처럼 심어 놓아도 아주 잘 어울릴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금송화를 집안 베란다에 키워보기 위해 화분에 심어 보았는데 웃자람 발생으로 베란다에서 금송화키우기는 실패하였는데 혹시라도 베란다에서 금송화 키우기 노하우 있으신 분은 가르쳐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암튼 산비탈 오늘 걷기좋은 계절에 걷기 운동 동네 나들이에서 산수유, 개여뀌, 금송화 등 좋은 식물들을 만나고 산수유 효능, 개여뀌 효능, 금송화의 추억 등 유익한 상식과 마음의 여유도 찾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