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P(자재 소요계획)의 이해 및 운영 KPI

 

안녕하세요? 우리가 제조 기업을 운영함에 있어 ERP나 MES 등이 스마트 팩토리의 필수 툴로 거의 모든 제조기업이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생산계획의 비효율적 운영,제품 및 부품의 재고, 재공 재고의 차이, 마스터정보의 누락, 오류 등으로 MRP 운영을 하여도 MRP 운영은 겉돌고 실무적으로는 여전히 엑셀을 이용한 수작업을 하며 비효율적인 업무 수행 및 이중 장부를 운영하는 것이 많은 기업의 현실입니다.

 

오늘은 MRP란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를 하고 MRP를 제대로 운영하기 위한 조건이나 핵심지표(KPI)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MRP의 발전 History

■ MRP의 정의

 

MRP(Matrial requirement Planning) 란 원자재, 가공품, 반제품 등에 대한 자재 수급계획과 생산관리를 통합시킨 체계적인 생산정보 관리기술을 말하는 것으로

 

제품 구성정보(BOM), 표준 공정도, 생산계획기준(MPS), 재고정보 등의 기준정보를 근거로 원자재, 가공품, 반제품 등이 언제 어디서 얼마만큼이 필요한지를 예측하고 제품의 생산에 필요한 자재 소요량과 납기를 파악하여 공급처에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적기에 자재를 공급받아 계획적인 생산활동을 실현하고자 하는 시스템입니다.

 

MRP 수행의 목적은 자재의 운용가능성을 확보하고 과잉 재고를 방지하고 자재의 품절 상황을 결정하여 계획을 운영함에 있어 적합한 생산 정보를 생성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시스템은 MRP관리자가 자동 실행계획의 결과에 대한 후속처리를 신속하게 할 수 있도록 주요 부품 및 예외 상황에 대한 정보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MRP의 INPUT & OUT요소

■ MRP의 주요개념

 

MRP는 공급자와 수요자 간의 균형을 통하여 작업이 이루어지며 시스템은 소요량 계산 시 가용 창고 재고, 구매 또는 생산으로부터 입고 예정 물량을 생산계획 요구, 자재정보, 출하정보 등과 비교하여 산출됩니다.

 

자재부족, 가용량이 소요량보다 작을 경우 시스템은 생산계획 또는 구매요청을 생성하게 되며 시스템은 자재 마스터에 등록된 로트 사이즈의 정책결정에 따라 필요한 수량을 자동 계산하여 발주 요청 및 생산 지시를 하게 됩니다.

 

자재마다 특성에 따라 지정된 다양한 로트 사이즈 결정 정책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구매자재는 납기일정이나 관리 요소들이 결정이 되고 생산 자재의 경우 생산일정이 수립됩니다.

 

각 하위 부품은 상위 자재의 생산 리드타임에 따라 소여 일자가 결정이 되고 소요 일자에서 구매 Lead Time, Lot size, G.R일정을 감안하여 실제 발주일정이 결정될 것입니다.

 

MRP 운영 Flow

MRP 주요 개념에 있어 몇 가지 핵심 용어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재 소요량

 

생산에 투입되기 위해 필요한 자재 소요량을 말하며 생산 오더와 계획 오더를 기초로 BOM에 의해 전개된 결과로 자재 소요량, 수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재 공급 리드타임에 따라 재고를 감안하여 발주(P/O) 및 발주 예시(Forecast) 수량으로 전환되는 기초수량을 말합니다.

 

발주 예시(Planned Order)

 

MRP 수행 시 구매 자재에 대해서 발주 확정 구간 밖의 소요량에 대해서는 계획 오더가 생성되는데 이것은 발주 예시정보(Forecast) 정보로 활용됩니다.

 

발주예정

 

발주 확정구간 내의 소요량은 발주예정으로 생성되며 개별 전환 도는 자동전환을 총하여 발주(P/O)로 전환됩니다.

 

MRP 자재소요량 변동성

 

MRP 수행 시 계산된 예시량과 실제 해당 주차에 소요량과 차이가 나는 정도를 말하며 자재가 실제 소요되는 생산 주차로 근접할수록 변동성이 감소하므로 생산 주차에 근접하여 예시 물량을 승인할수록 물량에 대한 정확도가 향상됩니다.

 

이렇게 운영을 하려면 자재 부품의 수급 리드타임 개선이 이루어져야 하고 공급자의 품질향상, 생산성 등 종합적인 제조 경쟁력을 확보하여야 함이 선결 과제라 할 수 있습니다.

 

MRP의 구성항목

 

■ MRP성공의 핵심 요소

 

MRP수행이 성공적으로 운영이 되려면 중요한 요소들이 무수히 많지만 생산계획의 안정성 및 가시성, BOM 정보의 정확도, MRP관련 기준정보의 정확도, 재고 정확도, P/O잔량의 정확도 등은 그중에서도 핵심 성공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수주에서 출하까지 각 정보들이 틀림없이 정확하게 운영되어야 하는데 그것을 운영하는 기준정보가 누락 또는 오류가 발생한다면 이것은 육상 100미터 달리기에서 어디서 출발해야 하는지를 모르는 것과 같습니다.

 

기준정보가 완벽하더라도 실제 운영에 있어 수주에서 출하까지 각 운영 주체들이 정보를 등록하지 않으면 MRP는 운영하지 않는 것이 더 나을 것입니다.

 



수주 정보를 등록하지 않으면 당연히 생산계획이나 발주 요청은 생성되지 않을 것이며 재고정보가 틀린다면 당연히 MRP정보는 정확하지 않을 것이며 과잉생산, 발주 또는 품절로 인해 자사 및 고객 라인의 중단, 판매 불가로 시장에서 경쟁사에 밀려 결국 기업은 망하게 될 것입니다.

 

실무적인 운영 항목을 보면 자재발주, 입고, 출고 등의 행위와 생산계획, 실적처리, 제품 출고 등의 업무가 가장 많다 보니 적기에 처리하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할 수 있고 정보가 맞지 않으면 가장 많은 질책을 받을 수가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핵심을 모르는 경영자 및 관리자의 무지에서 발생하는 것이고 데이터 오류의 발생은 BOM이나 마스터 기준정보의 오류, 누락, 수주 정보 등록 누락이 가장 핵심적 실패 요인입니다.

 

아래 그림처럼 업무 실행에 있어 MRP대로 발주하고 MRP대로 입고, 생산활동을 하는 것이 당연한 원칙인데 기준정보가 틀리고 수주 등록을 하지 않으면 발주 요청도 없을 것이고 생산요청도 없을 것이니 MRP대로 발주를 하지 않아 판매를 못하게 된다면 현실적으로 경영자는 누구를 추궁할까요?

 

수주 등록이 없다고 발주를 하지 않은 구매담당을 추궁할 것입니다.

 

이러한 무지한 생각을 가진 경영자, 관리자가 있는 기업에서는 MRP는 반드시 실패할 것입니다.

 

스마트 팩토리 도입이라는 명목으로 정부에서 막대한 자금을 지원받아 ERP, MES를 도입하는 기업들이 많은데 시스템은 그냥 도입하면 성공하는 것이 아닌 제대로 알고 기본을 다해야 하는 것입니다.

 

결국 사람이 제대로 운영하지 않고 시스템을 욕하는 경영자, 관리자들이 부지기수이기 때문에 실패하는 것입니다.

 

MRP의 KPI 운영체계

■ MRP운영의 KPI 체계

 

MRP운영의 KPI를 살펴보면 기본정보 부문에서 마스터 기본정보 정비율, 정확도, BOM정확도, 재고 정확도

 

발주, 입고 부문에서 자동발주율, 변동률, 입고 정확도, 정시 정량 정확도, 구매 유실률 등이 있으며

 

경쟁력 있는 공급자의 확보가 중요한 요소이므로 가장 기본적인 납기, 품질, 코스트 측면에서 경쟁력은 당연히 있어야 하고 이러한 경쟁력이 확보된 상태에서 얼마만큼 스피드 하게 대응할 수 있느냐가 핵심 KPI라 할 수 있겠습니다.

 

KPI 선정은 각 기업의 생산품목, 고객의 상황, 판매 시장의 상황을 고려한 특성에 따라 선정을 하면 될 것이고 결국 가장 중요한 요소는 유능한 경영자, 관리자가 어떠한 시스템과 합리적인 프로세스를 만들어 주느냐와 각 부문의 실행 담당자들이 하기로 한 항목을 적기에 반드시 실행하느냐에 성패가 판가름 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수주 등록도 제대로 하지 않는 담당이 있다면 본문에서도 언급 하였듯이 그 기업은 시스템 도입은 당연히 실패할 것이고 나아가 그 기업은 언젠가는 도태될 것입니다.

 

말로만 하는 보여주기 위한 스마트 팩토리가 아닌 실질적으로 운영을 한다면 사람, 자재, 설비 등 자원은 90% 이상 원가측면의 개선 효과를 볼 것이고 그 기업은 지속가능 경영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각 부문의 Process준수

개선은 운영하는 사람들의 마인드 70%, Process 20%이고 System적 요소는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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