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ME(런던 금속거래소)를 통한 비철금속 원자재 시세 알고 주식투자 활용

 

최근 원자재 급상승으로 많은 기업의 원가부담 압박이 가중되고 원소재의 안정적인 수급 목적으로 핵심 구매담당이 원소재 기업에 상주하다시피 하고 있는 실정이고 주식시장에서는 경기회복에 따라 경기민감 관련주들의 주가가 많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지난 작성글에서 반도체, 석유화학, 철강 등 원자재 가격 시황을 모니터링하여 기업 운영을 함에 있어 유리한 구매활동을 하는데 활용하고 나아가 주식투자시 어떤 산업, 어떤 기업에 투자하여야 할지 투자대상 선정의 바로미터, 나침반으로 활용해 보자고 했습니다.

 

오늘 작성글 또한 원자재 가격 추이를 정확히 파악하여 기업 운영 및 주식투자에 어떻게 활용을 하여 소중한 자산을 불리는데 도움이 되도록 적용하는 방안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원자재 비철금속의 가격을 알아보는 사이트는 많이 있지만 그중에 국제적으로 인정하는 대표적인 런던 금속거래소, 즉 LME(London Metal Exchange) 시세를 활용하는 방법을 정리합니다.


글의 순서

1. 런던 금속거래소란?

2. 주요 비철금속 가격 추이

3. ETF를 활용한 비철금속 투자


 

1. 런던 금속거래소란?

 

LME,런던금속거래소 사이트

London Metal Exchange (런던 금속거래소)는 1877년 설립된 세계 최대의 금속거래소이고 하루 거래 대금이 1백억 달러에 이르며 시카고 상품거래소(CBOT)와 함께 세계 원자재 시장의 양대산맥입니다.

 

18세기 후반 영국에서는 산업혁명에 따른 급속한 공업화로 많은 양의 비철금속을 칠레 등지로부터 수입해야 했으며 이에 따라 상인들은 한 장소에 모여 향 해중인 수입 금속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고 거래를 하기도 하였습니다.

점차 거래량이 늘어나고 복잡해짐에 따라 1877년 1월 런던 금속거래소(LME)라는 명칭의 거래소를 설립하고 최초의 공식적인 거래를 시작하고 이후 1881년부터 정기시장이 되었으며 1882년부터 선물거래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상장품목은 주로 비철금속인전기동(Copper), 주석(Tin), 알루미늄(Aluminium), 납(Lead), 아연(Zinc), 니켈 Nickel), 알루미늄 합금(Aluminium Alloy)이며 하루의 거래는 오전장, 오후장으로 구분되어 거래되고 1개 품목당 5분씩 4회 거래가 됩니다.(자료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LME 시사상식사전)


 

2. 주요 비철 가격 추이(LME 시세)

 

LME사이트 주요비철 가격(2021.4.27현재)

LME 또는 런던 금속거래소를 검색하여 LME(런던 금속거래소) 시세 사이트에 들어가면 트레이딩, 메탈 정보, 마켓 데이터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이번 글에서 설명은 LME를 활용한 비철금속 시세 알기이므로 우선 가격정보를 보면 홈 메인화면에 상기 그림에서 녹색 박스와 같이 주요 비철금속의 톤당 당일 시세를 알 수 있습니다.

 

주요 비철금속의 가격 추이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Gold(금) LME시세(20201.5~2021.4.26)

보석으로도 가장 인정받는 소재이자 안전자산 투자 대안으로 가장 인기가 좋은 금(Gold)의 2020.1.2 ~ 2021.4.27 기간 시세를 알아보면 2020.1.5일 온스당 1525.5$에서 2021.4.27일 1779.2$로 16.6% 상승하였습니다.

 

2020년 초 COVID19 팬데믹에 의해 대부분의 자산이 급락할 때 안전자산으로 대체투자 수단인 금은 2020.6.8일 2,056$까지 5~6개월 만에 약 35% 정도 급상승하였다가 이후 주식이나 부동산 등이 사상 최고가 행진을 하며 상승 이후 하락하는 추세에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020.5.1 ~ 2021.4.27 전기동(Copper) LME시세

다음은 산업에 가장 광범위하게 활용되어 산업의 쌀로 불리는 소재인 전기동 LME 시세 2020.5.1 ~ 2021.4.27 기간을 알아보면 톤당 5,061$에서 9898.5$로 약 96%, 두배의 급상승이 있었습니다.

 

이는 전기동 원소재의 가격이고 달러로 거래됨으로 환율을 환산하고 동판, 동파이프, 인발 압출품, 환봉, 각봉 등 소재 기업에서 Kg당 가공비 1,200 ~1,500원 및 관리, 이윤과 절단 비용 등에 유통구조 등을 감안하면 을 더하면 12,500~14,000원 정도 유통이 될 것인데 수요자의 사용물량이나 결제조건, 구매담당의 능력에 따라 실제 가격은 많은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중소기업의 경우 원자재 급등에 따른 경제적 사정변경에 대해 고객사로부터 적시에 반영을 잘 받아야 생존할 수 있는데 실제 현장은 공정한 거래가 잘 안되고 있으니 대. 중소기업 간 상생의 정신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기이고 이에 대한 관리감독이 잘 되어야겠습니다.

 

2020.5.1 ~ 2021.4.27일 알루미늄,니켈 LME시세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사용되고 있는 알루미늄(AL)과 스텐 소재에 철(FE) 다음으로 많이 들어가는 니켈(NI) LME 시세를 확인하여 보았습니다.

 

알루미늄(AL) 66%, 니켈(NI) 43% 상승하였습니다.

 

지난번 작성글에서 철강, 석유화학, 반도체 등의 시황도 알아보았고 이 번 글에서 비철금속의 가격 추이를 알아보면 부동산이나 주식뿐만이 아닌 거의 모든 자산이 급등 하였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경제 회복과 함께 원소재 가격은 앞으로도 더 상승할 가능성이 많고 나아가 품귀현상까지 빚고 있으니 물가상승 인플레이션은 시간문제로 생각이 되고 금리인상 또한 인플레이션과 함께 인상을 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 만들어질 것이니 투자활동에 있어 신중을 기하고 항상 산업 전반에 대해 공부하여 알고 대응하여야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아래링크)

 

[한경컨센서스활용] - 원자재 가격동향 시황분석 (반도체,석유화학,철강)

 


3. ETF를 활용한 비철금속 투자

 

지난 글과 이번 글을 통해 원자재 시황을 알아보는 방법을 공부하였습니다.

 

이러한 지식을 활용하여 업무에도 도움이 되어야겠지만 그것은 다른 사람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는 사람들을 위한 일이고 저의 콘텐츠가 지향하는 바는 우리들의 경제적 독립을 이루는 것이니 투자 활동에도 적극 활용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럼 어떤 자산에 투자할 것인가? 고철을 사모을까요?

 

금을 사려해도 맡겨둘 은행 금고가 필요할 것이고 철이나 구리 등 비철을 사모으려 하니 공간과 보안, 관리할 직원, 운용장비 등 쉬운 것이 없네요

 

KODEX 골드선물(H) ETF 가격추이

금 실물을 사모으려 해도 보관 금고도 필요하지만 부가세도 부담하여야 하니 제가 생각하는 금 투자의 가장 쉬운 방법은 금 시세를 추종하는 관련 ETF를 매수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Kodex 골드선물(H) ETF의 경우 약 1년의 수익률은 15% 정도 되는군요

 

지난해부터 오른 주식시세를 생각하면 별거 아닌 것으로 보이는데 LME 시세에서 알아보았듯이 팬데믹 이후 급상승하였다가 주식시장이 회복하며 하락 추세에 있는 것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KODEX 구리선물(H) ETF 가격추이

이번에는 LME 시세가 상승 중에 있는 구리에 투자하는 ETF인 KODEX 구리 선물(H) ETF 시세를 알아보면 지난 1년간 약 55% 상승이 있었으며 저점 대비 115%의 상승이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함에도 금을 사서 은행 금고에 보관하시렵니까? 고철을 사서 어떤 장소에 쌓아 놓으시렵니까?

 

TIGER 금속선물(H) ETF 가격추이

다양하게 금속 종류를 포트로 구성하는 Tiger 금속 선물(H) ETF 시세를 알아보면 약 37% 상승이 있었으며 지난 고점은 약 65%의 상승을 기록하였습니다.

 


 

글을 정리하면 우선 각종 원자재의 시황, 가격 추이를 아는 방법을 학습하고 업무이든 투자 활동이든 활용을 잘하여야겠습니다.

 

모든 자산이 상승, 하락하는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투자할 시점을 잘 선정하여 수익을 극대화하여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원자재 시황이나 산업 트렌드에 대해 평소 관심을 가지고 항상 자기 계발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부동산 광풍이고 주식시장에 이어 가상화폐 시장에 불나비처럼 달려들고 있습니다.

 

연기금이 주식을 매도하면 매도한다 청원하고 3억 이상 대주주 양도세 부과한다 하니 청원하고 비트코인 세금 부과한다 하니 또 청원합니다.

 

자본 시장에서 수익이 나면 매도하는 것은 당연한 권리이고 특히 연기금은 국민들의 노후자금을 볼모로 하는 자금이니 더욱 신중히 운영되어야 할 자산입니다.

 

부자들 양도세, 부동산 종부세, 보유세 걱정하지 말고 그럴 시간에 자신이 부자 되는 공부를 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사람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는 사람들에게 얼마나 스트레스받으며 이룬 소득입니까?

 

경제적 독립을 이루기 위하여 가장 먼저 할 일은 투자가 아니라 투자에 대한 공부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 Let's go! Rich together!!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