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Database 를 활용 미국 ETF 정보알기(ETF Screener)
주식 투자 주린이들 입장에서 투자종목 선정하기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며 자신이 선택하여 매수하면 하락하고 매도하면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지요
그렇게 때문에 제가 작성한 여러글 속에서 주장하는 바는 종목 선정 고민하지 말고 시장이나 산업섹터에 투자하는 마음편한 ETF투자를 항시 추천하여 왔었지요
이 번 글에서는 etfdb.com 사이트에서 ETF Database 를 활용한 미국 ETF의 기본정보를 조회 및 스크리닝(Screener)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고 투자할 ETF 선정시 도움이 되도록 할 것입니다.
우선 etfdb.com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상단 메뉴에 Database, Tools, Research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 번 글은 Database 및 Tools바에서 screener 활용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etfdb.com 사이트 Database에서 모든 미국 ETF를 필터링 할 수 있는데 종목 티커(코드)를 검색하면 ETF를 운용하는 운용사,브랜드,운용보수,운용사 홈페이지,수익률차트,기간별 퍼포먼스,보유종목 등 모든 정보를 알수 있으니 반드시 활용하여 투자할 종목의 기본정보 확인후 종목 선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ETF 종목선정 etfdb.com활용하기 다음은 Tools 메뉴를 클릭하여 Screener 탭으로 들어갑니다.
좌측 부분을 보면 일반 ETF에서 채권,화폐,주식,원자재,파생 등 운용하는 모든 ETF를 스크리닝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식관련 ETF를 스크리닝 하였을 때 모두가 알고 있는 그 유명한 SPY,QQQ를 비롯하여 미국 대표주들을 담고 있는 주요 ETF들의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ETF Screener 을 통하여 각 ETF별 기간별 수익률,펀드개요,비용,배당,리스크,주요보유종목,분석자료 등 투자에 있어 알아야할 웬만한 정보는 다 녹여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SPY의 경우 지난 4주 수익률은 0.4%, 지난 1년 수익률은 42.37%이고 QQQ의 경우 지난 4주 수익률 (-)1.44%,1년 수익률 46.8%임을 알 수 있네요
QQQ 지난 5년 수익률이 219%로 놀라운 수익률이고 이러하기 때문에 장기투자 하여야 하고 자동으로 종목분산이 되는 ETF를 투자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추천 드리는 바입니다.
물론 실제 투자하는 날자의 주가는 중요한 변수이고 향후 5년간 이러한 퍼포스를 보여줄지는 아무도모르는 신의 영역이라 할 수있기는 합니다.
미국 ETF 투자종목 선정 활용하기 ETF Screener을 활용하여 이번에는 각 ETF별 운용보수를 비교하여 봅니다.
이렇게 조회하니 한 눈에 비교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어 비용 대비 투자 종목 선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봅니다.
미국 운용사의 경우 지수에 투자하는 거의 대부분 ETF의 경우 운용보수가 거의 무료라 할 정도로 저렴함을 알 수 있고 우리나라 운용사들이 지수 추종하는 대형주 삼성전자,하이닉스,엘지화학,네이버 카카오,삼성바이오로직스 등 편입해 놓고 천문학적인 보수를 폭리 취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는가요?
요즘 금리가 얼마인데 그런 폭리를 취하는 가 답답하고 그나마 최근 한국밸류윤용에서 운용보수를 인하하여 ETF상품을 내어 놓으니 미레에셋이나 삼성운용에서도 대표 ETF에 대해서 인하경쟁을 하고 있는 것은 불행 중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도대표 ETF외에는 폭리를 취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니 이 점은 소비자 운동이 필요한 사항이라 생각합니다.
ETF Database 를 활용한 미국 ETF 정보 스크리닝 이 번에는 각 ETF의 분배금을 스크리닝 비교하여 보았습니다.
DIA ETF처럼 매월 분배금을 지급하는 ETF도 있지만 대부분의 미국 ETF의 경우 분기1회,연4회 분배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SPY의 경우 미국 S&P500지수를 추종하도록 하는 ETF임에도 연간 분배금이 5.56$,1.33%의 높은 수익률이네요
우리나라 현재 시중은행 1년 예금 금리를 생각하면 SPY에 투자하여 분배금만 받아도 예금보다 훨씬 낫겠다는 생각이 들고 상기 본문에서 보았듯이 SPY 5년 수익률이 120%이니 그냥 예금을 하여두면 100년이 넘어도 SPY 5년 수익률만도 못한 결과이고 오히려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자산이 녹아 없어지는 결과를 맞는 불행이 닥칠 것입니다.
미국 주식 투자하는 투자자들이라면 모두가 알고 있는 사항이지만 아는 투자자는 다시 한 번 리마인드하고 모르는 투자자는 이 번 글을 통해 알게되면 좋은 일이라 생각합니다.
미국 대표지수 S&P500지수를 추종하는 ETF인 SPY 투자종목은 표와 같습니다.
애플(AAPL) 5.64%를 비롯 마이크로소프트 5.32%,아마존 3.9%,페이스북,구글,JP모건,테슬라,엔비디아,비자,프록터앤겜블 등 내노라 하는 미국 최고의 기업들을 모두 편입하여 분산투자됨을 알 수 있습니다.
미국 나스닥 100 지수에 투자하는 대표 ETF인 전 세계의 투자자 모든 사람들이 아는 QQQ를 스크리닝 하여 봅니다.
QQQ의 경우 애플(AAPL)의 비중이 10.91%,MSFT 9.72%,아마존 8.4%로 SPY와 비교하면 조금 더 성장 기술주 비중이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SPY와 QQQ 어느 ETF가 더 투자하기 좋다고 할 수는 없고 각자 자산 비중이나 투자비중,소득수준 등을 감안하여 선택하면 될 것 이라 생각하고 저의 경우 SPY,QQQ 각각 투자하고 있슴을 밝혀 둡니다.
미국 ETF 투자종목 선정하기 ETF Database 활용하기에서는 이렇게 비쥬얼하게 각 ETF의 기간별 퍼포먼스를 스크리닝 할 수 가 있으니 잘 검색기능을 활용하여 잘 비교 검토후 선정 하시기 바랍니다.
정보화 시대 이전에는 아무리 공부하고 싶어도 일반 투자자는 알 수가 없었고 완전히 기울어진 투자 환경에서 투자 활동을 하였다고 보아야 합니다.
지금은 정보화 시대이고 공매도니 양도세니 국민연금 매도니 항의하고 자신의 투자 실패를 책임전가하고 무조건 당국에 불만 갖지말고 정보는 널리고 널렸으니 본인이 검색하여 찾아보고 자신의 판단으로 투자하고 책임지는 태도를 가져야겠습니다.
정보가 널렸는데도 그것을 검색하여 찾아보고 내것으로 만드는 공부를 게을리하면서 제도,시스템만 탓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투자의 세계는 초보 투자자라고 봐주는 일 없으며 철저한 경쟁매매를 통하여 수익만을 추구하는 세계이니 냉혹한 투자의 세계에 발을 들여 놓았다면 끊임없이 공부하여 알고 투자하여야 그나마 실패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 Let's go! Rich togeth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