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량기업 판단의 유용한 지표인 현금흐름표란 무엇인가?
워렌버핏의 재무제표 활용법,부크홀릭,메리 버핏,데이비드 클라크 지음 / 김상우 옮김, 10배 오르는 주식은 재무제표에 숨어 있다!! 뉴욕타임즈,아마존닷컴 베스트셀러, 출판한지는 오래 지났으나 기업의 재무제표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거의 같은 기준으로 작성이 되고 있으며 투자에 있어 반드시 참고해야 할 자료임에는 변함이 없을 것입니다.
워렌버핏의 재무제표 활용법을 읽은지는 오래 되었으나 최근 조정장을 맞아 새롭게 읽어 보면서 재무제표의 및 기업의 현금흐름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새삼 알게 되어 워렌버핏의 눈으로 보는 우량기업을 판단하는 유용한 지표로 활용되는 현금흐름표에 대해 책의 내용을 중심으로 공부도 할겸 정리를 해봅니다.
" 똑같이 성장하고 있다고 해도 성장 하는데 많은 돈이 필요한 기업과 많은 돈이 필요하지 않은 기업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 워렌버핏 어록에서..
현금흐름표는 손익계산서처럼 일정 기간 동안의 현금 유출입을 기록 한 것으로 기업들은 보통 한 분기와 회계연도에 한 차례 현금흐름표를 작성하며 이러한 현금흐름표는 다음과 같이 구분이 됩니다.
1.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당기순이익에 감가상각비와 무형자산상각비를 더한 것으로 감가상각비와 무형자산상각비를 더하는 이유는 이들 비용은 사실상 이미 몇 년 전에 사용된 현금이고 따라서 실제로 현금이 유츌되는 비용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당기순이익에 감가상각비와 무형자산상각비를 더한 것이 영엽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표입니다
기업이 매출이 향상되고 성장하면서 수익성이 좋다는 것은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이 개선될 것입니다.
실제 기업 운영에 있어 판매 부진으로 인한 매출저하 또는 수익성이 악화되어 영업이익이 전혀 발생하지 않아 차입금 이자도 못갚는 경우도 많이 있으며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 결국 기업이 생존하지 못하게 될 것이니 영업활동으로 지속적으로 현금을 만들어 내는 것이 기업 생존의 첫걸음이니 이러한 비즈니스 구조인지 잘 살펴보고 투자하여야 할 것입니다.
물론 영엽활동으로 현금흐름이 플러스 일지라도 부실 채권이 많은지는 함께 살펴 보아야 항목입니다.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표는 해당 기간동안 발생한 모든 자본적 지출이 포함이 되며 자본적 지출은 비용으로 지출된 것이기 때문에 항상 마이너스가 되어 현금을 소진시킵니다.
자본적지출이란 새로운 설비 인프라를 갖추거나 기존 설비를 유지,보수,개선하기 위해 기업이 매년 지출하는 비용으로 일반적으로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가진 회사들의 자본적지출은 많지 않습니다.
노후된 설비를 수리하여 실제 투입 비용보다 월등하게 많은 비용을 추가하여 상대적으로 우량한 자회사에 넘기고 이익을 취하는 등 다양한 목적의 숨은 사례들도 많이 있어 투자자 입장에서 내부거래에 대한 숨어 있는 내용도 잘 보아야 할 것입니다.
기타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도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에 포함이 되며 수입을 창출하는 자산의 매입과 매각에 의해 유출되거나 유입된 모든 현금이 포함됩니다.
유입된 현금이 적으면 마이너스가 되고 유입된 현금이 유츌된 현금보다 많으면 플러스다 되고 자본적지출과 기타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을 합한 것이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입니다.
워렌버핏은 투자할 기업의 지난 10년간 순이익 대비 자본적지출의 비율이 연평균 50% 미만이면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가진 기업일 가능성이 크고 25% 이하이면 그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보고 이러한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찾는 것이 투자활동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신규 사업이나 수주 물량 향상에 따른 설비 증설 등은 미래의 매출향상,영업이익 등에 도움이 되겠지만 설비 등의 관리소홀로 인해 유지,보수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구조라면 다른 부문의 고나리도 상당히 소홀할 가능성이 많은 기업이라 보아야 할 것입니다.
3.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재무활동로 인한 현금흐름은 재무활동에 의해 기업에 유츌되고 유입되는 현금을 말하며 여기에는 배당금 지급에 따른 현금유츌,자기주식 매입과 주식 발행에 따른 현금유츌입이 포함됩니다
어떤 기업이 신규공장의 건설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주식을 발행할 때 기업으로 현금이 유입되며 기업이 자기주식을 매입할 때 기업에서 현금이 유츌됩니다
자사 채권을 매입하면 현금이 유츌되고 이 모든 항목을 합한것이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입니다
영업활동,투자활동,재무활동에 의한 현금흐름을 모두 합한 것이 해당 기업의 현금의 증가 또는 감소가 되는 것입니다.
우량기업을 판단하는 유용한 지표인 현금흐름표가 무엇인지 알아 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본업인 영업활동으로 꾸준히 돈을 잘 벌고 있고 앞으로도 잘 벌 수있는 기업이 최고의 투자대상이 되는 기업이겠지요
그렇게 하면서도 미래를 위한 투자활동이나 주주 친화적인 정책으로 배당을 지급하고 배당금을 지속적으로 증액하여 지급하는 기업이 투자 대상으로 경쟁우위의 기업일 것입니다.
이러한 경쟁우위의 기업을 잘 발굴하여 좋은 가격에 매수하고 시간이라는 자본을 활용하면 될 것입니다
주식 개인투자에 있어 저를 비롯한 일반 주린이들이 주가가 상승하면 계속 상승할 것 같고 하락하면 계속 하락할 것처럼 생각을 하지만 주가 흐름의 역사는 항상 상승 하락을 반복하는 흐름을 보여 주었고 장기적으로 우상향 흐름을 보여 주었습니다.
좋은 기업의주가가 조정을 받거나 제값을 평가 받지 못할 때는 절호의매수기회가 아닐까 생각하며 최근 조정장은 좋은 기업을 추가 매수하고 고평가된 기업을 매도하는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의 기회로 활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포스팅 참고자료 출처 - 워렌 버핏의 재무제표 활용법/메리 버핏 지음/이상우옮김/부크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