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비 신뢰성 지표 MTBF,MTTR 정의 및 분석


 

생산,제조 현장에서 설비를 활용하여 생산 활동이 주가 되는 기업에서 설비 신뢰성 확보는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실제 설비 중심 기업의 설비 가동 종합효율을 분석하고 정지 로스를 분석하여 보면 설비고장으로 인한 로스가 가장 큰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설비고장 로스는 반드시 개선하여야 하는 팩터라고 봅니다.

 

이 번 글에서 설비 6대 로스 구조 및 로스의 주요 원인이 되는 6대 불합리에 대해 알아보고 설비신뢰성 지표인 MTBF(설비평균고장간격),MTTR(수리복원시간)에 대해 알아보고 향후 설비고장 원인분석 및 고장 Zero화 대책을 알아볼 것입니다.

 

설비 6대로스 구조 - 자료 KTPM컨설팅

 

설비 6대 로스의 구조 및 설비종합효율 관련하여 지난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생산관리] 설비가동율 종합효율 산출방법

 

[생산관리] 설비가동율 종합효율 산출방법

[생산관리] 설비가동률 종합효율 산출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설비를 운영하는 현장에서 발생하는 로스의 구조와 이해 및 가동률 분석을 통한 설비 종합효율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

sanvital.tistory.com

 

마이머신 활동 설비 6계통 및 6대 불합리[TPM]

 

마이머신 활동 설비 6계통 및 6대 불합리[TPM]

TPM 마이머신활동(My Machine) 기본 설비 6계통 및 불합리 이해 생산,제조 현장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가장 기본이 되는 5S3정에 대해 이해하고 5S3정 실시 방법에 대해 지난 번 공부해 보았습니다

sanvital.tistory.com

설비에 부하를 걸고 돌렸다고 설비를 제대로 가동한 것은 아니며 제대로 운용하고 제대로 성능을 발휘하여 상기표에서와 같이 가치가동시간을 높여 설비종합효율을 극대화 하여야 할 것입니다.

 

정지로스 Worst 1위 설비고장

 

설비 6대 로스를 다시 한 번 상기해 보면 준비교체 조정,순간정지,속도저하,불량수리,초기수율저하 등과 고장로스가 있는데 기업에 따라 사정은 다르겠지만 설비 중심으로 생산활동을 하는 기업의 정지로스 Worst 1위는 대부분의 기업에서 고장로스일 것입니다.

 

설비 6대로스 고장로스란? 

 

설비를 운영하다 보면 돌발적,만성적으로 발생하는 고장에 의한 로스로 시간적인 손실은 물론이고 생산량 감소,물량손실,불량발생,투입인원증가,수리비용발생 등 말할 수 없이 많은 문제점을 수반합니다.

 

설비 고장이란 설비 기능의 정지 또는 저하를 수반하여 기능 회복에 부품 교환,수리를  요하는 것이며 수리 조치 시간이 5~10분 이상 발생하여 발생하는 로스를 말합니다.

 

설비 고장에서 돌발적인 것은 비교적 파악하기 쉽고 대책 수립도 쉬운 편이지만 만성적으로 발생하는 설비고장은 고장을 일으키는 참원인을 파악하기 어렵고 당장은 설비가 가동되기 대문에 현장에서 방치하고 성능이 저하된 상태로 생산활동을 이어가 생산성 감소는 물론이고 향후 큰 비용을 발생 및 설비 정지 등 손실을 일으키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설비고장 로스에 대해 설비의 신뢰도를 얼마나 향상 하는냐가 매우 중요한 활동이며 고장간격(MTBF) 및 설비가 고장이 발생한 다음부터 얼마나 빠른 시간에 복원하는냐의 척도인 수리복원시간(MTTR)을 최소화 하여야 할 것입니다

 

고장은 Zero화 되어야 하며 고장 Zero화 생산 현장을 만들기 위해 우선 MTBF,MTTR 데이터를 수집하고 고장 유형별 현상 파악 및 원인분석,대책을 수립하여 지속적 개선활동을 하여야 합니다

 

MTBF(평균고장간격),MTTR(평균수리복원시간)

 

MTBF(Mean Time Between Failure), 평균고장간격시간 이란 설비 신뢰성 지표로 평균 얼마의 시간 동안 설비가 정지 하지 않고 가동 할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로 TPM 활동의 보전 주기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며 MTBF 시간이 길수록 설비 신뢰성이 우수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는 서비 중시으로 생산활동을 하는 기업에 있어 기업경쟁력의 성패를 좌우할 것입니다

 

설비의 평균고장간격시간 산출 공식은 MTBF = 설비실가동시간(분) / 정지횟수 이며

 

여기서 실가동 시간이란 제품완성수 * 실제 사이클타임이며 정지횟수란 설비 가동 중 설비,사라,자재,품질 등과 관련한 모든 돌발적인 설비정지(고장정지,순간정지) 횟수를 적용합니다

 

예외 사항으로는 회사에서 정한 휴식,식사시간,계획적인 기종변경 시간 등을 말합니다..물론 기종변경 (준비교체)로스 또한 개선의 중요한 팩터이지만 이 번 글에서는 예외로 하겠습니다

 

설비고장 로스에서 정의 하는 고장정지란 설비 가동 중 5분 이상 설비가 규정된 기능을 상실하는 것을 말하며 순간정지란 5분 미만 동안 설비가 정지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MTTR(Mean Time To Repair),평균수리복원시간 이란 조치 가능한 생산 설비의 고장에서부터 수리가 완료되어 양품을 생산할 수있는 정상가동 시점까지를 시간 평균 1건당 시간을 말하며 MTTR 시간이 잛을 수록 보전 능력이 우수하다고 할 수 있겠지만 고장 발생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선의 대책이 되겠지요 

 

설비 중심의 생산활동 기업에서 고장 발생이 되지 않게 하는 적극적인 대책이 수립 되어야 하고 차선으로 얼마나 빠른 시간에 수리복원 할 것인가의 대책이 수립 되어야 할 것입니다.

 

설비고장 평균수리복원시간(MTTR) 산출공식은 MTTR = 고장정지 시간합계 / 고장정지 건수 이며 고장정지 시간 및 건수는 설비의 규정된 기능을 상실하여 5분 이상 정지한 시간 및 건수의 합계를 적용합니다.


MTBF,MTTR 등 설비 신뢰성 데이터를 수집 하였으면 설비 신뢰성 지표를 분석 평가하여 고장원인 분석과 대책 적합성을 평가하고 최소의 비용을 투입하는 보전 방식과 향후 발생원 개선에 초점을 맞추어 개선하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 설비별,고장 부위별,부품별,고장원인별,현상별 층별하여 대책을 수립합니다.

 

고장으로 인한 손실비용과 예방보전 비용을 수리부품비,수리인건비,불량손실비용,설비 미가동손실 등으로 나누어 각각의 대책을 수립합니다.

 

설비 중심의 생산활동 기업에서 설비 6대 로스의 구조를 알아야 낭비제거 출발점에 설 수있으며 그 중에 가장 큰 정지로스인 설비고장 Zero화를 달성하기 위해 설비 신뢰성 데이터를 수집하고 설비에 대한 이해를 위해 설비6계통 등 기본적인 설비 구조를 알아야 할 것입니다.

 

설비 시뢰성 지표 MTBF,MTTR 정의 및 분석에 대한 글을 마치며 설비6대 로스의 구조,설비6계통,불합리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한 글을 첨부하며 다음 글에서 설비고장 Zero화 달성 방안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