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출금형 유지보수(메인터넌스) 일상 정기점검


 

사출 셩형 품질을 결정하는 요소 중에 사출성형기,사출조건,금형상태는 무엇보다 중요한 항목이며 이중에 큰 축인 금형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금형 메인터넌스(유지보수)는 필수적인 것이며 일상적인 점검과 일정 주기마다 실행하는 정기점검이 있습니다.

 

이 번 글에서 사출금형 일상적인 유지보수(메인터넌스) 항목과 정기적으로 유지보수(메인터넌스)해야할 포인트와 점검 방법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출금형 구조


 

1. 사출금형 일상적인 유지보수

 

(1) 파팅면,형 면의 세정

 

파팅면은 수시로 청소하여 더러워지는 것을 방지하여야 하며 형면의 경우도 사용하는 재료에 다라 가스 등이 많이 발생하므로 형면을 세정해 주어야 하는데 스프레이 세정제 또는 액상 세정제를 형면에 부리고 보루로 닦아낸다.

 

(2) 금형 습동부 윤활

 

가이드핀,가이드부쉬,슬라이드 코어 ,경사핀 등에는 긁힘이 발생하면 형의 동작이 불안정해지고 파손되기도 합니다.평소 윤활제를 도포하여 작동이 잘 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3) 볼트 재조임

 

닦고 조이고 기름치자 !! 많이 들어본 말일 것입니다. 금형 또한 자주 사용하다보면 볼크 등 조임 상태가 헐거워지게 마련인데 기종변경시 항상 볼트 재조임을 해 주어야 합니다.

 

(4) 누수확인

 

니플이나 커플링,조인트부의 누수를 확인하고 니플 조정시에는 새로운 테프론 테이프 등으로 교체하여 조정을 하고 오링,패킹류 등도 장기간 사용하면 열화되어 누수가 발생하는가 점검합니다.

 

(5) 방청실시

 

생산 종료후에는 반드시 에어를 사용하여 금형 내부의 물을 제거하고 방청제를 도포하여야 합니다.이렇게 하지 않으면 형면에 녹이 발생하므로 차기 생산시 적정 품질을 기대하기 어려울 분만이 아니라 녹을 제거하기 위한 로스가 크겝 ㅏㄹ생할 것입니다.

 

빠른 기일내 다시 생산계획이 있으면 휘발성 방청제를 사용하면 사출 성형시 방청제 제거 시간을 단축시켜 줄 것입니다.

 

 

반응형

 

2. 사출금형 정기적인 유지보수

 

(1) 오링,패킹류의 교환

 

냉각수 홀 O-Ring은 열화에 의해 효과가 저하되므로 형을 분해할 때 반드시 교환하여 주어야 냉각수 누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에어압,유압실린더 등의 패킹류는 고온사출 성형에서 열화 발생하는 경우가 빈번하므로 주기적으로 교환하여 주어야 합니다.

 

(2) 냉각수 Hole 청소

 

냉각수는 순환하며 반복 사용함으로써 부식을 일으키는 산화물질 등이 함유되어 금형 냉각홀이 막히거나 스케일이 발생하여 냉각 효율을 저해하므로 냉각홀은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어야 합니다.

 

모터를 사용해 액체를 냉각 라인에 약품을 통과시키기도 하는데 냉각수 홀이 막힌 경우는 수압을 세게 가해서 물이 새는 정도를 확인하고 유지보수하여 줍니다.

 

(3) 아이볼트 홀 확인

 

생산 현장에서 안전만큼 중요한 사항이 또 있을까요? 나의 부주의는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합니다.아이볼트의 경우 오래 사용하다보면 나사산이 마모될 수 있는데 점검하여 불량 아이볼트는 폐기하고 새것으로 교체합니다.

 

(4) 예비 부품의 관리

 

냉각관련 니플이나 커플러,히터,센서,자주 파손되는 핀류 등은 반드시 스페어파트를 사전에 확보하여 금형 유지보수 또는 고장 수리시 로스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사출금형의 일상,정기점검을 잘하기 위해서는 점검시트에 의한 계획수립을 잘하여야 합니다.

 

플라스틱 사출품 생산활동에 가장 기본이 되는 금형의 일상,정기점검 각 항목별 첵크시트를 작성하여 점검,수리,교환 등의 주기를 정하여 항상 최상의 금형상태를 유지하여야 최상의 생산성과 치수,중량, 외관 등 적정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지름길이 될것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