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고용보고서와 주가 및 경제지표의 영향

 

미국 주가지수의 뱡향성을 가늠해볼 지표로 ISM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 소비자물가지수(CPI) 등과 전체 비농업 신규일자리지수, 실업수당청구건수 등 고용보고서는 기업과 가계 모두의 상황을 보여주는 종합지표로 련준통화정책에도 큰 영향을 주며 주가지수 등 다른 경제지표와도 높은 관련성을 지니는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고용지표의 의미와 주가지수 및 다른 경제지표와의 관계를 살펴 보고 주식 투자전략에 참고해 볼것입니다

 

미국 고용보고서
일자리는 경제성장의 밑거름

 

미국 고용보고서란?

 

미국 고용보고서(Employment Situation)는 미국 노동시장 전체 상황을 보여주는 지표로 미국 노동부 산하 노동통계국에서 가계와 기업을 상대로 설문조사하여 매월 첫 번째 금요일에 발표합니다.

 

고용보고서는 인종 및 성별 실업률, 산업별 취업자수 등 세분화된 내용으로 발표되어 미국 경제상황을 잘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미국고용보고서는 미연준 통화정책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미국 경제지표 중에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조사방식은 가계조사(House survey)와 기관조사(Establishment Survey)가 있는데 가계조사는 매월 약 6만여 가구를 대상으로한 설문조사로 산출되고 노동가능인구, 경제활동 참가율,실업율,고용률 등의 지표로 구성되며 가계조사를 통해 가장 중요한 지표는 실업률입니다.

 

기관조사는 14만여 민간 및 정부기관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산출하고 비농업취업자수, 주당평균 노동시간, 임금 등의 지표로 구성되고 가장 중요한 지표로는 전체 비농업취업자수의 증감입니다

 

반응형

 

경제종합지표로서의 고용지표

 

고용보고서의 중요성은 고용은 가계와 기업 모두의 상황을 나타내는 종합지표의 성격을 가지며 기업이 고용을 늘린다는 것은 생산활동이 활발하고 미래 경기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소비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려면 당연히 임금의 원천인 고용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고 고용지표는 연준 통화정책 수립에도 많은 참고가 되는 중요한 지표이며 비농업취업자 증감수 및 실업률 지표는 다른 경제지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고용지표와 다른 경제지표의 관련성

 

고용지표는 그 중요성 만큼 다른 경제지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고용지표와 다른 경제지표와의 상관성을 알아보고 주가지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파악하는 것은 현명한 투자판단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용지표와 경제지표 관련성
고용지표와 경제지표간 관련성 -자료 유진투자증권,메리츠증권

 

실업률 증감은 미국 주가와 유사한 방향으로 움직임을 알 수 있고 고용지표 서프라이즈와 쇼크에 따라 주가지수는 상반된 영향을 보여주고 있으며 미국 고용상황은 한국 수출지표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고용의 증감은 다른 경제지표에 영향이 클것이라는 것은 상식선에도 알 수 있을 것입니다만 중요한 것은 그 방향일 것입니다.

 

고용지표가 서프라이즈임에도 2022년 들어 상당폭 조정 받고 있는 미국 증시는 소비자물가지수(CPI)의 급상승에 따른 금리인상 및 양적긴축 정책 그리고 장.단기 금리 역전에 따른 경기침체 신호의 예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인플레이션 완화를 위해 큰 폭의 금리인상이나 양적긴축은 불가피한 선택일 것이고 이에 따라 제조업지수(PMI), 소비자물가지수, 소비자심리지수와 함께 고용지표를 유심히 모니터링하여야 할 것입니다.

 

주가를 움직이는 힘은 경기와 금리, 그리고 시장 참여자들의 심리가 크게 좌우하는 바 금리를 인상하고 긴축을 하더라도 근본적인 경기가 걱이지 않고 지속적인 성장을 하여 기업실적이 뒷받침된다면 주가는 하락 조정을 멈추고 상승 반전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미국 고용보고서 보는 곳

 

미국 노동통계국(BLS, Bureau of Labor Statistics) -> Economic Releases -> Monthly -> Employment Situation 또는 FRED 등에서 조회할 수 있으며 인베스팅닷컴 경제캘린더를 통해 각국 공ㅇ지표 및 경제지표를 심플하게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미국 고용지표
신규취업자수,실업률,신규실업수당청구건수 - 자료출처 인베스팅닷컴

 

인베스팅닷컴 -> 뉴스 -> 경제지표 -> 경제캘린더를 통해 글로벌 모든 국가의 각종 경제지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미국 고용보고서는 매월 첫 번재 금요일 발표되며 상기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비농업 부문 신규취업자수는 매월 구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실업률 및 신규실업수당 청구건수는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으며 연속실업수당청구건수는 141만명으로 1970년 이후 가정 적은 인원으로 완전고용에 가가울 정도로 고용시장은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제조업지수, 물가지수,고용지수 등 모든 경제지표는 호황 국면이 이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속도 조절 차원에서 유동성을 회수하고 축소하는 긴축이 실시되며 빅스텝의 금리인상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10y - 2y 장.단기 금리차는 역전 현상을 보이고 장.단기 금리차 역전은 필연적으로 경기침체가 온다는 과거의 역사를 교훈삼아 주식 시장은 여러 악재들이 혼재해 있는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미국 고용보고서의 의미와 중요성, 다른 경제지표와의 관련성 등을 통해 주가지수 방향을 판단해 보았습니다.

 

지속적으로 고용보고서 및 경제지표를 모니터링하고 실적이 뒷받침 되는 종목으로 선택과 집중을 통해 성공적인 투자활동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