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개인투자자협회(AAII) 설문조사 황소(Bull),곰(Bear)지수차이
극심한 인플레이션에 따른 금리인상, 긴축(QT)예고, 중국 봉쇄조치, 전쟁 등 악재가 겹친 시장 상황에 연일 주가지수는 급락하고 있습니다.
가치투자의 대가 존템플턴께서 "비관론이 극에 달할 때 투자하라" 고 하였는데 탐욕과 공포심을 가늠해볼 수 있는 지표로 시카고옵션 변동성지수(VIX), CNN Money Fear & Greed Index, 코스피200변동성지수 등의 지표가 있는데 오늘은 미국 개인투자자협회(AAII)에서 투자자들에게 설문조사를 통해 산출하는 황소(Bull) 지수와 곰(Bear)지수 차이 지표를 살펴보고 현재 시장의 공포심은 어느정도일까 생각해 봅니다.
Will Be In The Next 6 Months?
지수를 구하는 방법은 미국 개인투자자협회(AAII)에서 매 주 15만여 회원을 상대로 향후 6개월 주가가 상승(Bull)할것인지 보합일지, 하락(Bear)할 것이지를 설문조사하여 그 차이를 구하는 지표입니다.
5월11일 현재 설문조사 결과는 Bullish 24.3%, Neutrel 26.6%, Bearsh 49%이고 Bull - Bear Spread는 (-)25로 극도의 공포심 불안감에 휩사여 있음을 보여줍니다.
지난 4월27일 (-)43으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저를 기록하는 등 투자자들이 극도의 공포심으로 패닉셀 직전까지 몰리고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개인적 생각으로 어느 정도 과매도 구간이 아닐까 생각하며 돈 잘 버는 우량기업 위주로 선택과 집중을 통해 장기적인 안목으로 분산 적립으로 모아갈 때이다 생각을 하며 실행에 옮기고 있습니다.
1987 ~ 2022년 5월까지 개인투자자 설문조사 데이터를 보면 시장은 늘 공포와 탐욕구간을 반복하였음을 알 수 있으며 최근 시장상황이 과거시점과 대비하여 얼마나 극도의 공포심을 유발하고 있는 지를 비교하여 보여줍니다.
1814주 설문조사 누적결과 Bull - Bear 차이는 평균 7.2%이고 가장 탐욕구간에 있었을 때 +62.9% , S&P500지수 4,818, 가장 공포심을 유발할 때 (-)54입니다..최근 (-)43은 시장 참여자들의 심리상태를 가늠해볼 수 있는 중요한 지표임을 확인해 주는 것 같습니다.
현재 나스닥 상장종목 3,750개 중 50% 이상 하락종목이 51%, 70% 이상 하락종목은 25% 라고 하니 추가적으로 패닉셀이 나올 수는 있겠지만 어느 정도 하락조정은 되었다는 생각입니다.
다만 향후 경기상황을 가늠해볼 수 있는 장,단기금리 스프레드, 소비자심리지수, 제조업지수 PMI, 하이일드채권 가산금리 등 지표들이 경기침체를 예고하고 있어 돈 잘 버는 기업으로 투자종목을 압축해야함을 강조합니다.
Fear & Greed Index
개인투자자협회(AAII) 설문조사 Bull & Bear Spread로 현재 시장의 공포와 탐욕을 구간을 판단해 보는 것은 매우 유효한 지표라는 생각이며 함께 보면 지표간 신뢰성을 더 담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아 CNN Money Fear & Greed Index를 함께 확인하여 봅니다.
CNN Money Fear & Greed Index는 12를 보여주며 시장참여자로 하여금 극도의 공포심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수를 구하는 7가지 지표인 시장모멘텀, S&P500 125일 이동평균선 비교차트는 큰 이격을 보이고 있으며 새로운 52주 고가 및 저가 비율 또한 극도의 공포심을 보여줍니다.
20일 주식수익률과 채권 수익률 차이, 정크본드 vs 투자등급 수익률 스프레드, 시장변동성(VIX지수), 5일 풋 및 콜옵션 비율 등 Fear & Greed Index 지표 산출에 참고하는 모든 지표들이 극도의 공포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모든 주식을 매도하고 도망가야 하지 않을까요? 쉬는 것도 투자일 수 있는 국면입니다.
하지만 큰 수익은 모두가 비관적일 때 매수할 수 있어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시간이라는 자본이 많이 남은 젊은층의 경우 현재의 소득, 미래소득, 지속성 등을 감안하며 장기 적립 분산투자는 반드시 큰 성과의 보람을 얻을 것이라 보고 있으며 시간의 자본이 작고 소득 지속성 등이 불안정한 노령층은 인컴 소득이 발생하는 배당가치주 등으로 선택과 집중을 하여야 할 것이라 봅니다.
현재 시장 상황은 긍정적인 요소보다 부정적인 요소가 많은 시장이고 패닉셀이 나올 수도 있는 상황이라 봅니다만 장기적인 안목으로 접근한다면 수익을 낼 수 있는 구간에 진입하였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