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 원예 식물의 분류 잎,꽃의 형태,구근의 종류

 

산책길에 나서 보면 강아지, 고양이와 함께 나들이 하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는 1,000만 반려 동물 시대를 맞고 는데 반려동물 이전에 반려식물이 훨씬 오래전부터 인기를 끌어 왔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을 것입니다.

 

들판을 산책하든 명산을 산행할 때 식물에 대해 꽃이나 잎, 교목 형태를 조금이라도 알고 식물을 관찰한다면 훨씬 흥미로운 산행 나들이가 될것이고 주택 정원이나 아파트 베란다 등에서 키우는 반려식물을 잘 보살펴 줄 수 있는 상식이 생기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식물에 대해 잎이나 꽃의 형태, 구근의 종류, 목본식물, 덩굴성식물 등으로 분류하여 특성을 공부하고 반려식물 원예활동에 도움될 상식을 얻어봅니다.

 

반려 식물의 분류와 구분 

 

종 - 속 - 과 - 목 - 강 - 문 ... 식물 분류의 기본단위는 종(種)입니다. 종은 자체 형질을 후손에게 유전할 수 있는 형태학적,생태학적 및 생리학적인 특성을 갖춘 식물군을 말합니다.

 

서로 비슷한 종이 모여 속(屬)을 이루고 속의 한 군집으로 공통적 특색을 지니고 있는 것들이 모여 과(科)로 분류되며 과는 목(目)으로 목은 강(綱), 강은 문(門)으로 분류됩니다.

 

식물은 학명은 나라에 따라 고장에 따라 달리 불리기도 하는데 자기나라의 말로 부르는 이름을 국명, 또는 향명이라고 하고 명명법에 따라 라틴어로 붙인 이름을 학명이라고 하여 국제적으로 통일 되어 있습니다.(속명 - 종명 - 명명자의 이름)

 

식물 잎의종류
식물 잎의 형태에 따른 분류

 

식물의 잎, 꽃의 형태에 따른 분류

 

잎의 형태

 

식물의 잎은 잎몸, 잎자루, 턱잎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잎자루와 턱잎이 없는 것도 있으며 중앙 커다란 맥을 주맥, 주맥에서 좌우로 갈라진 맥을 측맥, 측맥에서 갈라진 작은 맥을 세맥이라고 합니다.

 

잎이 각 마디에 1개씩 달린 것을 어긋나기, 2개씩 달린 것을 마주나기, 3개 이상 달린 것은 돌려나기, 뿌리에서 사방으로 퍼진것을 로제트형이라고 부릅니다.

 

잎의 모양도 다양하며 형태에 따라 선형, 피침형, 도피침형, 달걀형, 거꿀달걀형, 타원형,신장형,심장형,삼각형,마름모형,화살형, 원형 등이 있습니다.

 

꽃의형태와종류
꽃의형태와종류

 

꽃의 형태

 

꽃받침, 꽃잎, 수술, 암술이 꽃턱에 달려 있는 꽃이라고 하며 꽃잎이 떨어져서 달린 갈래꽃과 서로 붙어 있는 통꽃에서 민들레곷같이 꽃뿌리가 주걱처럼 발달한 것을 설상화, 코스모스의 안쪽에 달린 꽃같이 통으로 된 것을 통상화라고 합니다.

 

암술과 수술이 한 꽃에 있는 것을 암수한꽃, 다로 달린 것을 암수딴꽃이라 하고 수꽃과 암꽃이 있습니다

 

꽃이 모여서 달릴 때는 달린 모양을 꽃차례 라고 하며 유한꽃차례(총상꽃차례, 수상꽃차례, 산방꽃차례, 산형꽃차례,꼬리꽃차례 등) 밑에서 위로 향하는 꽃과 무한꽃차례(취산꽃차례, 권산꽃차례,배상꽃차례 등) 밑으로 향하여 피는 두 가지로 분류합니다.

 

원예식물 분류(초본식물, 구근의  종류)

 

식물은 목질이 발달하여 마르지 않고 오랫동안 자라는 목본식물과 매년 말라버리는 초본식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초본식물은 봄철 싹이나 당년 꽃이 피어 열매를 맺고 마르는 한해살이풀과 첫해에는 뿌리와 잎만 자라고 다음해 꽃대가 나와 열매를 맺고 지는 두해살이풀과 도라지 더덕 등과 같이 매년 줄기만 마르고 뿌리로 겨울을 나는 여러해살이풀이 있으며 겨울에도 잎이 마르지 않는 것을 상록 여려해살이풀, 잎이 마르는 것을 숙근초라고 합니다

 

숙근초류는 땅속에서 식물체의 일부가 굵어져서 다음해에 필요한 양분을 저장하는데 이러한 구근의 종류는 아래와 같이 분류됩니다.

 

구근의종류

 

구근의 종류

 

  • 비늘줄기류 - 백합과 같이 양분을 잎에 저장하는 종류
  • 알줄기류 - 글라디올러스처럼 줄기의 밑부분에 양분을 저장하는 종류
  • 덩이줄기류 - 잎이 퇴화하여 흔적만 남는 종류이며 시클라멘, 칼라 등
  • 뿌리줄기류 - 땅속 줄기가 굵어지면서 양분을 저장하는 것으로 붓꽃
  • 덩이뿌리류 - 다알리아 처럼 뿌리가 굵어지면서 양분을 저장하는 종류

 

목본식물 분류

 

줄기에 목질이 발달하여 땅위에서 자라던 줄기의 한 부분이 겨울 동안 마르지 않고 남았다가 다시 자라는 식물로 대부분 나무들이 이에 속합니다.

 

목본식물은 생태에 따라 상록수(겨울에도 잎이 마르지 않는 종류)와 낙엽수(겨울에 잎이 떨어지는 종류)로 구분하고 잎의 형태에 따라 활엽수(잎이 넓은나무)와 침엽수(소나무처럼 잎이 뾰족한 종류)로 구분됩니다.

 

이외 대나무, 조릿대 등 활엽수나 침엽수 어느 한쪽에 속하지 않는 종류도 있습니다.

 

목본식물의 키(높이)에 따른 분류로 교목과 관목으로 나눌 수 있는데 교목은 대교목(키 10M이상), 중교목(키 5~6m), 소교목(zl 3~4m) 로 구분하고 관목은 키 2m내외로 자라는 형태이고 뿌리 부근에서 줄기가 여러개 나오기도 하는 형태를 보여줍니다.(블루베리 등)

 

※ 참고자료 출처 - 중앙일보 여성 대백과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