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예금, 적금보다 배당금 높은 주식 고배당주,배당투자 용어

정기예금 정기적금 대신 배당금 높은 주식 고배당주 투자전략이 훨씬 좋아!!

 

꾸뻑!! 안녕하세요? Let's go! Happy together!! 산비탈 사는 이야기 산비탈입니다. 오늘은 이자를 벼룩이 꼬리보다 적게 주는 정기예금, 정기적금 대신 배당금 높은 고배당 주식을 매수하여 보자는 취지의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부동산은 천정부지로 올라 서민들은 이제 내 집 마련의 꿈을 접어야 하는 것이 현실이 되었습니다. 월급, 매출 등 소득은 오르지 않고 금리는 바닥이고 어떻게든 돈을 모아야 집을 사던 전세를 살던 할 것인데 시중 금융권의 예금, 적금금리는 계속 하락하여 지옥으로 떨어지고 있습니다.

 

2020.11.22일 전국은행연합회 정기예금 금리조회

2020.11.22일 전국은행연합회 사이트에서 1년 정기예금 금리를 조회해보니 국민은행 기준 0.7~0.75%입니다. 이러한 금리는 은행에 예금을 하면 인플레이션 수준도 못 따라가 세월이 흐르면서 자산의 가치가 증가되기는커녕 저절로 녹아내리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절망하고 살 수는 없는 일이고 서민들이 미래에 조금이라도 나은 삶을 살아가려면 창업을 하든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금이든 무언가 자산을 취득하여 그 평가액을 불리기 전에는 무슨 수가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국내기업 배당수익률 증가추세

하지만 서민 저소득자, 자영업자들이 신의 영역까지 오른 부동산을 취득할 수도 없으니 그 대안으로 정기예금, 정기적금 대신 배당금 높은 주식 고배당주에 투자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 국내 코스피 상장 기업들의 이익률이 증가하고 배당수익률이 증가 추세에 있음은 그나마 다행이라 하겠습니다. 아직 미국 기업과 비교하면 배당성향, 배당수익률, 배당 안정성, 배당성장, 분기배당 월배당 등 배당 주기 등에서 모자람이 너무도 많지만 이러한 점도 점차 개선하려는 기업들이 많이 증가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네이버>증권>국내증시>배당

그렇다면 어떤 기업이 정기예금 정기적금보다 높은 배당금을 지급하는지 알아야 할 것이니 우선 우리가 가장 밀접하게 접하는 네이버 증권정보 국내 증시 배당 메뉴에서 확인을 해봅니다.

 

네이버 금융 배당정보에서 조회 결과 현재 코스피 종목 중 배당수익률이 높은 10개 종목의 배당수익률은 37.6%~8.6%로 엄청 높은 수익률임을 알 수 있고 과거 3년 동안 배당금 추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배당수익률이 높다 한들 기업이 도산하거나 주가가 하락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는 일이니 무엇보다 안정적으로 매출이 상승하고 영업이익, 순이익을 지속적으로 내어야 배당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종목 현재가(\) 주당배당금(\) 배당수익률(%)
리노공업 127,000 1,200 0.98
POSCO 237,500 10,000 4.91
삼성전자(우) 58,300 1,417 2.82
LG생활건강(우) 708,000 11,050 1.55
LG 75,900 2,200 2.95
현대차 177,000 4,000 2.25
KT&G 86,300 4,400 5.29
맥쿼리인프라 10,950 720 6.25
하나금융지주 35,400 2,100 6.62

정기예금, 정기적금 대신 배당금 높은 주식 배당주 투자하기 산비탈이 관심주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배당금은 2019년 배당지급 기준이고 배당수익률은 산비탈 관심 예상수익률입니다.

 

삼성전자, Posco는 분기 배당주인데 Posco의 경우 2사 분기 배당금을 500원만 지급하여 배당 컷을 하였으므로 연말 배당금액을 얼마나 지급할 것인지 불확실합니다.

 

리노공업, LG생활건강은 해마다 배당금을 증액하였고 올해도 무난히 증액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삼성전자, LG의 경우 상속세 이슈도 있고 하니 배당지급이 나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KT&G의 경우 얼마 전 주당 200원을 증액하여 지급하겠다고 공시한 바가 있으니 참고하시고 맥쿼리인프라, 하나금융지주는 중간배당을 하였으니 연말 배당금은 표에서 보다 적다고 보시면 됩니다.

 

리노공업 10년간 배당금 지급추이 - 출처(아이투자닷컴)

정기예금보다 배당금 높은 주식투자, 아이투자 닷컴 사이트에서 리노공업의 10년간 주당 배당금을 보면 10년간 지속적으로 배당금을 증액하여 지급 하였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10년간 배당금을 지속 증액하여 지급할 수 있는 것은 기업이 그만큼 성장하고 돈을 잘 벌고 또한 기업을 운영하는 경영자가 주주환원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때문입니다. 돈을 많이 벌어도 온갖 배임 횡령을 하여 주주환원이나 사회적 책임을 하지 않는 기업들도 많으니 기업주가 어떤 사람인지도 공부하고 투자하여야 할 것이고 나쁜 기업가에게 소중한 나의 자산을 투자해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리노공업의 주당순이익(EPS), ROE, 영업이익률 등 각종 투자지표를 보면 왜 리노공업이 10년간 배당금을 지속 증액할 수 있었는지를 알게 될 것입니다. 다른 기업들의 지표는 스스로 찾아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정기예금 대신 배당금 인컴투자하기

■ 배당투자 용어의 정리

배당금(Dividend)이란?

 

기업이 이익을 발생시켜 회사 내에 누적하여 온 이익잉여금의 일부를 기업의 소유주에게 분배하는 것을 말합니다.

 

배당락이란?

 

배당락은 두 가지 의미로 사용, 배당기준일이 경과하여 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없어지는 것과 주식배당으로 주식수가 늘어난 것을 감안 시가총액을 배당락 전과 동일하게 맞추기 위해 주가를 인위적으로 떨어뜨리는 것을 말합니다. 연말 배당락일에 자신이 보유한 기업의 현재가가 떨어지니 이러한 배당락을 참고하여 주가차익을 실현할지 배당을 받을지 잘 고민해서 선택하셔야 할 것입니다.

 

배당 지급일은?

 

미국의 경우 배당금 지급을 결의하고 빠르면 3일, 1주일 이내에도 많은 기업이 지급을 하고 길어도 1개월을 넘기지 않으며 분기배당을 기본으로 월배당 기업도 많은데 비하여 국내 기업은 분기배당 기업은 아직 몇 개 없고 분기배당을 하여도 분기말 2~3개월 경과한 뒤 실제 지급을 하고 연말 결산 배당의 경우 다음 해 4월에 거의 대부분의 기업이 실제 지급을 하니 새봄날에 받는 예금이라 생각하고 투자하시면 될 것입니다.

 

기업의 이익금을 배당금으로 지급

이상으로 부족하지만 정기예금 정기적금보다 배당금 높은 주식 고배당주 투자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기업이 계속 성장하며 돈도 잘 벌고 미래가 유망한 주식을 잘 선택하여 인컴 수익과 시세차익을 동시에 실현하여 경제적 독립을 조기에 이루시기 바랍니다.

 

Let's go! Rich together!!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