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가볼만한 곳 단양팔경 8곳 모아보기


 

육지 속의 바다 충북 여행 그 중에서도 단양여행은 산과 계곡 바다와 같은 호수가 어우러지는 천혜의 휴양지임에 틀림이 없는 곳입니다.

 

어느 지방할 것 없이 배어난 절경을 모아 8경이니 10경이니 하지만 단양팔경이야말로 단연코 원조라 할 수 있으며 이 번 글에서 단양팔경 제1경 도담삼봉에서부터 단양석문,구담봉,옥순봉,사인암,하선암,중선암,상선암 등 단양팔경 모두를 둘러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   차   ===

 

    1. 남한강 세 개의 봉우리 도담삼봉

    2. 거대한 돌기둥 단양 석문

    3. 기암절벽 거북바위 구담봉

    4. 절개 있는 선비의 모습 옥순봉

    5. 운계천 운선구곡 사인암

    6. 심산유곡의 경승지 하선암

    7. 선암골 삼선구곡 중심 중선암

    8. 선암계곡 물소리길의 선경 상선암


 

1. 남한강 세 개의 봉우리 도담삼봉

 

도담삼봉

 

단양팔경 제1경 도담삼봉은 조선 개국 공신이엇던 정도전의 유년 시절을 함게해준 훌륭한 벗이자 퇴계 이황 선생의 시심을 흔들어 놓은 명승지 제44호로 지정된 곳입니다

 

단양 남한강 하천에 남아 있는 석회암 카르스트 지형이 만든 원추 모양의 봉우리 세 개가 우둑 솟아 그 형상이 기이하고 아름다우며 남한강과 잘 어우러져 뛰어난 절경을 이룬 곳입니다.

 

도담삼봉 근처에는 삼봉 전도전 공원이 조성되어 있고 매포천을 따라 생태공원이 그리고 도담삼봉 전망대에서 바로 단양팔경 제2경인 단양석문도 함께 둘러보기 아주 좋은 곳이랍니다.

 

도담삼봉 나루터에서 황포돛배,유람선,모터보트 등을 타고 자라바위,은주암,석문,이향정,금굴 등 남한강 단양호의 비경을 둘러볼 수 있기도 합니다

  • 소재지 - 단양군 단성면 선암계곡로 790
  • 입장료  - 없음
  • 주차장 및 비용 - 소형,대형 가능, 3000원
  • 유람선 이용요금 - 1시간 간격 운항,대인 10,000원,소인 5,000원

단양팔경 제1경 도담삼봉,제2경 단양석문 여행기

 


2. 신비스런 거대한 돌기둥 단양석문  

 

단양석문

 

도담삼봉 광장에서 명승지 제45호이자 단양팔경 2경인 단양 석문에 바로 갈 수 잇는데 단양 석문은 구름다리 모양의 거대한 돌기둥이 신비스러운 모습을 하고 있으며 이 곳에서 단양호를 바로 바라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단양 석문은 오래전에 석회동굴이 무너진 후 동굴 천장의 일부가 남아 지금의 구름다리 모양이 되엇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그 규모가 동양에서 제일 크다고 합니다

 

실제로 가보면 스마트폰 카메라 한 컷에 담을 수 없을 만큼 거대한 모습이고 광각으로 잡은 모습을 소개 드립니다.

 

석문을 통해 바라보는 단양호 건너편 마을 행복마을의 모습이 액자에 담긴 듯 한 폭의 수채화를 보여주고 있네요


 

3. 기암절벽 거북바위 구담봉

 

구담봉

 

단양팔경 대부분이 월악산 국립공원 자락에 있으며 구담봉(330m),옥순봉(286m) 또한 월악산 국립공원에서 관리하고 있는 곳입니다.

 

마치 커다란 거북이 한 마리가 기암절벽을 기어오르는 듯한 형상으로 물속의 거북바위가 있다하여 이름붙여진 구담봉은 한 때 단양군수를 지낸 퇴계 이황 선생은 구담봉을 이름하여 중국의 소상팔경도 이보다 나을 수 없다고 극찬을 하고 누구라도 구담봉의 신비한 풍경을 보면 전설이 된다고 하였다 합니다.

 

구담봉은 충부호 유람선 출발지 장회나루에서 유람선을 타고 구담봉,옥순봉,둥지봉,옥순대교 등을 둘러볼 수 있고 구다봉,옥순봉 산행을 하여 둘러 볼 수 있는데 저의 경우 구담봉,옥순봉 산행 기준으로 글을 정리 합니다.

  • 구담봉,옥순봉 들머리 - 공원지킴터
  • 주차비 - 경차 2,000원,소형 4,000원,대형 6,000원
  • 산행코스 - 공원지킴터에서 1.4Km 지점 구담봉,옥순봉 삼거리, 삼거리에서 구담봉 600m,삼거리에서 옥순봉 90m이므로 왕복하면 총 5.8Km의 거리이며 구담봉을 산행하면 옥순봉을 함께 둘러 보는 것이 좋습니다.

구담봉

 

구담봉,옥순봉에서 바라보는 제비봉,장회나루터,말목산,둥지봉,새바위,가은산,금수산,옥순대교 등의 빼어난 경치는 우리 대한민국에 이렇게 좋은 곳이 많다는 것을 새삼 일깨워 주기도 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시간 내어 이곳 월악산 일대를 모두 둘러 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월악산 국립공원 단양팔경 구담봉 산행기

 


4. 절개 있는 선비의 모습 옥순봉

 

옥순봉

 

희고 푸른 바위들이 대나무싹 같다는 옥순봉(286m)은 구담봉과 반드시 함게 둘러볼 것을 추천 드립니다.

 

옥순봉 정상석이 있는 곳에서 구담봉 방향으로 담아본 모습입니다.

 

오른쪽 멀리 제비봉이 보이고 아래 구담봉,중앙방향 말목산 둥지봉 등이 시원스럽게 펼쳐진 곳으로 조망이 너무도 아름다운 곳입니다.

 

그 속에 육지속의 바다 푸른 물빛의 충주호 모습과 호수에 잠긴 담악의 모습..바라보고 멍때리기 최적의 장소로 보이지 않습니까?

 

옥순봉 전망대에서 담은 옥순대교

옥순봉 전망대에서 담은 옥순대교와 충주호 모습입니다.

 

옥순대교는 행정구역상 충북 제천 수산면에 들어가며 옛날 괴곡나루터가 있던 곳이기도 합니다.

 

사진을 보면 출렁다리가 거의 완성된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쪽 방향에서 출렁다리를 이용하면 훨씬 빠르게 옥순봉 정상에 오를 수 있겠네요

 

옥순대교에서는 새바위,둥지봉,가은산 들머리이기도 괴곡성벽길,자드락길 6코스 출발지이기도 한 곳이며 한국의 아름다운길 100선에 선정된 곳이기도 합니다.

 

충주호 멋진뷰 월악산 옥순봉 구담봉,악어봉 당일치기 여행기

 


5. 운계천 운선구곡 사인암

 

단양 사인암

 

하늘 높이 치솟은 기암절벽 단양팔경 제5경 사인암 계곡따라 걷는 선암골 농총풍경길은 한적하면서 마음이 맑아지는 휴식을 느낄 수있는 길이랍니다.

 

명승 제47호이기도 한 사인암은 단양 대강면 사인암리에 소재해 있으며 하늘 높이 치솟은 기암절벽이 마치 다른 색깔의 비단으로 무늬를 짠듯 독특한 모습을 가지고 있어 사인암을 해금강을 떠오르게 하는 풍경으로 유명한데 추사 김정희가 하늘에서 내려온 한 폭의 그림같다고 예찬했을 정도로 뛰아난 경치를 보여주는 곳이기도 합니다(사인암 안내판 참조)

 

이 곳 사인암 일대 운선구곡 계곡물도 너무도 맑아 여름이면 많은 피서객들이 찾고 있으며 사인암 주변으로 맛집,팬션,카페 등 많은 즐길거리가 함께 잘 갖추어진 곳이기도 합니다.


 

6. 심산유곡의 경승지 하선암

 

하선암

 

단양팔경 제6경인 하선암은 선암골 삼선구곡의 첫 경승지로 3층으로 된 흰바위 넓이가 수백척이나 되어 마당 같으며 그 위에 커다란 암석이 하나 놓여 있어 그 형상이 미륵 같아 불암이라고 부르던 것을 조선 성종조 임재광이 하선암이라 개칭 하였다고 합니다

 

하선암은 중선암,상선암과 같이 단양 단성면에서 문경 벌천리로 가는 59번 도로변에 위치해 있어 이 곳을 지날 때 언제든지 둘러보기 좋은 곳이며 선암계곡의 수려한 경관을 마음껏 누려볼 수있는 곳입니다.

 

선암계곡 생태유람길은 고개넘어길,풍경소리길과 함게 상선암,중선암,소선암,하선암 등을 접한 물소리길이 있는데 물소리길 14.8Km구간 모두가 환상의 드라이브 코스이자 걷기좋은 최적의 길임을 추천 드립니다.


 

7. 선암골 삼선구곡 중심 중선암

 

중선암

 

단양팔경 제7경 중선암은 선암계곡 생태유람길 중심에 위치해 있으며 조선 효종조의 문신인 곡운 김수중 선생이 명명한 곳으로 삼선구곡의 중심지이고 태고적부터 바람이 다듬고 계곡이 씻어낸 하얀 바위들이 옥빛 계류와 선연한 대조를 이루는 경승지입니다.

 

위쪽 이미지 큰 바위에 새겨진 사군강산 삼선수석은 단양,영춘,제천,청풍 네 개의 군중에 상섬암,중선암,하선암이 가장 아름답다는 뜻이라 합니다.

 

중선암 계곡 맑은 물이 흐르는 곳에 돌 하나하나 신비스러운 모습과 도락산 산자락이 어우러지는 곳 가을이 다가기전 찾아볼만한 곳으로 추천합니다

 

 

단양8경 선암골생태유람길 중선암,하선암

선암계곡 선암골 생태 유람길에서 만나는 단양팔경 중선암, 하선암 꾸뻑!! 안녕하세요? Let's go together!! 산비탈 사는 이야기 산비탈입니다. 선암골 생태 유람길은 물소리길이라 불리는데 선암계

sanvital.tistory.com


 

8. 선암계곡 물소리길 선경 상선암

 

상선암

단양팔경 제8경 상선암 또한 하선암,중선암과 마찬가지로 선암계곡로에 위치해 있어 접근하기 좋으며 도락산 산행 들머리 상선암 주차장을 이용하여 둘러보시면 좋을 것입니다.

 

단양 선암계곡로 59번 도로는 도로 한 쪽으로 맑은 청정수가 흐르는 계곡이 한족은 기암괴석이 병풍처럼 놓인 환상적인 드라이브 코스이기도 합니다.

 

도로변의 기암괴석의 멋을 최대한 살려 도로를 만들어 조금 구불구불한 길이지만 오히려 천천히 가야 제대로 풍경을 즐길 수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반응형

이 번 글은 충북 가볼만한 곳 단양팔경 8경 모두 모아보기란 주제로 단양팔경 제1경 도담삼봉에서 단양석문,구담봉,옥순봉,사인암,하선암,중선암,상선암을 둘러 보았습니다

 

단양 지역은 단양잔도길,만천하스카이워크,온달동굴 등 수없이 가볼곳이 많으며 최근 신 단양팔경도 선정 되기도 하는 등 내륙 지방에서 최고의 여행지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단양팔경을 둘러보고 단양지역 다양한 여행지를 둘러 보시기 바랍니다.

 

영상으로 단양팔경 여덟 곳 한꺼번에 가보는 걷도 흥미로운 것일 수 있습니다

 

단양팔경 여덟 곳 한꺼번에  영상 보러가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