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유통점 친환경 착한소비 촉진 행사,ESG활동,에코백 증정


 

ESG 활동이란?

 

ESG 활동이 미래 중요 경영 트렌드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시점에 환경의날(6월5일)을 맞아 대형마트,편의점 ,백화점 등에서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촉진을 위해 각종 이벤트를 하고 있어 내용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두산백과에 따르면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란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말이며 투자 의사 결정시 사회책임투자 또는 지속가능투자의 관점에서 기업의 재무적 요소들을 함게 고려한다

 

사회적책임투자란 사회적,윤리적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방식이며 기업의재무적 성과만을 판단하던 전통적 방식과 달리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 가치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ESG 등의 비재무적 요소를 충분히 반영해 평가한다.

 

영국(2000년),스웨덴,독일,캐나다,벨기에,프랑스 등에서 일찌기 연기금을 중심으로 ESG 정보 공시의무 제도를 도입하였고,2021년1월14일 금융위원회는 우리나라도 오는 2025년부터 자산 총액 2조원 이상의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의 ESG 공시 의무화가 도입되며 2030년부터는 모든 코스피 상장사로 확대되어 비재무적 친환경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주요지표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늦게나마 우리나라도 ESG 도입으로 경영문화를개선하게된 점은 고무적인 일이며 모쪼록 보여주기,정부지원금 받아내기 수단으로 전락하지 않고 정확한 관리감독으로 정상적인 활동이 이루어져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일반시민은 소비자 주권을 갖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세계 환경의날,친환경이란?

 

네이버 시사상식 사전을 참고하면 세계 환경의 날은 1972년 6월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유엔인간환경회의에서 국제사회가 지구환경 보전을 위해 공동노력을 다짐하며 제정한 날로 매년 6월5일입니다

 

환경의날 환경의 달을 맞이하여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 등에서 착한소비,친환경 소비촉진을 위해 각종 이벤트를하고 있으니 이런 기회를 많이 이용하여 친환경 제품도 소비하고 알뜰구매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친환경,Environment friendly 또는 Eco friendly 는 환경적이고 지구 환경을 파과하지않는다는 의미를 갖는 환경 농업,친환경 개발,친환경 주거지역 등과 같이 쓰이고 자연환경을 오염시키지 않고 자연 그대로의 환경과 잘 어울리는 일 또는 그런 행위나 철학을 말합니다.


 

친환경 착한소비 촉진 이벤트 

 

이마트 에코머니 적립행사 - 이미지 이마트

 

이마트의 친환경 소비 촉진 행사로 이마트와 트레이더스에서 판매하는 신선 가공,생활,주방용품 등 친환경 인증 상품을 그린카드,에코머니 로고가 있는 카드로 구매시 에코머니를 기존 대비 10배 적립하는 그린장보기 행사를 이달 30일까지 한다고 합니다.

 

친환경 인증 제품을 할인 받아 구매할 수도 있고 적립 행사도 하니 평소 친환경 제품 소비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소비자들은 상당히 큰 이벤트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되네요.


 

롯데마트는 이 달 16일까지 재활용 가능한 플라스틱 캡 세제 무궁화 친환경세제를 1만원 이상구입한 고객에게 같이가요 장바구니를 증정한다고 합니다

 

최근 친환경 제품 및 착한소비 활동에 소비자들의 관심이 많이 높아지고 있는데 무라벨 생수의 경우 출시이후 매출이 80% 가량 성장 하였다고 합니다.

 

실제 생수 PET병 등 라벨을 제거하고 재활용 분리수거를 하라고 하는데 실제 분리를 하다보면 잘 제거되지 않아 도구 사용시 손을 다칠 우려도 상당히 많은데 만약 다쳤을 시 기업에서 배상해줄리도 없고 당연히 무라벨 제품 생산이 마땅하다생각합니다.


 

 

홈플러스 온라인 에코장바구비 행사 - 이미지 홈플러스

 

홈플러스 온라인에서도 친환경 착한소비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친환경 라이온 참그린 녹차 뽀드득 주방세제 등 친환경 인증 상품이나 필환경 기획전 상품 1개 이상 구매시 금액의 5%를 마일리지 적립해 준다고 합니다.

 

기획전상품은 홈플러스 시그니쳐 무라벨 맑은샘물,롯데칠성 아이시스 에코 무라벨 생수,친환경 팽이버섯,에코장바구니 등입니다.


 

 

CU 친환경 캠페인 - 이미지 CU

 

CU편의점은 홈페이지와 포켓CU 앱에서 친환경 소비를권장하는 그린 액션 캠페인을 한다고 합니다.

 

친환경 소비 지수를  진단하는 그린 액션 레벨 테스트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준다고 합니다.


 

 

신세계백화점 에코백 - 이미지 신세계

 

신세계백화점은 에코백과 반려동물 방석을 만들고 플로깅백을 사은품으로 주는 행사를 진행하고 ESG경영에 다양한 콘텐츠로 지속 가능한 미래 만들기에 동참한다고 합니다.

 

플로깅(plogging)이란 주워모은다 는 뜻의 스웨덴어 플로카 웁(plockaupp)과 달리기(jogging)합성어로 달리면서 쓰레기를 줍는 일상 생활속에서의 친환경 보호 실천활동으로 MZ세대 대표적 친환경 활동을 말합니다.


 

현대백화점은 4 ~ 24일 동안 생활속 친환경 문화 확산을 위해 친환경 VIP 제도를 운영한다고하고 이 제도는 1년에 두 번 구매 금액에 상관 없이 헌 옷 기부등 일상 속에서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친환경 활동에 참여한 현대백화점 회원에게 VIP 등급인 그린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현대백화점은 소비자가 친환경에 관심을 지속적으로 가질 수 있게 친환경 행사 등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고 유통기업 특성을살린 친환경 콘텐츠를 통해 사회적 가치 실현에 솔선수범 하겠다고 합니다.


 

 

락앤락 PP 에코백 - 이미지 락앤락

 

동원 F&B는 페트병 몸체와 뚜겅에 라벨을 없앤 무라벨 친환경 생수 동원샘물 라벨프리를 출시하였고 락앤락은 업계 최초로 재생 폴리프로필렌(PP)으로 제작한 에코백을 출시하는 등 ESG 경영에 유통가에서 앞장서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업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은 당연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SG경영은 친환경 제품을 개발 유통하는 것만이 아닌 기업의 인력을 대하는 관점변화와 투명한 재무구조,복리후생,사회환원 등 책임을 다하여야 할 것입니다.

 

환경의 날을 맞아 보여주기 일시적 행사를 넘어 대형 유통 기업에서 착한소비를 위한 친환경 상품의 판매촉진은 상시 행사 하였으면 합니다.


 

" Let's go! Happy together!!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