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투자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Tiger 미국채10년선물 포함 안정화 


 

개인연금이나 퇴직연금 IRP 투자의 경우 필연적으로 장기투자 상품이므로 무엇보다 자산배분 포트폴리오의 안정적인 수익이 중요할 것입니다.

 

수익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100% 주식형 ETF를 매수하면 좋겠지만 장기로 투자함에 있어 변동성이 심한 시기도 있기 마련이므로 이러한 리스크를 줄이고 안정적 포트폴리오 운영을 위해서는 서로 음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주식과 채권의 적절한 조합으로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입니다.

 

글로벌 경기가 불안하면 대체적으로 달러화는 강세를 보이고 국내주식은 하락할 가능성이 높고 일반적으로 국내주식이 하락할 때 채권금리가 하락하며 채권가격이 상승하는 경우가 많으니 국채 등 채권을 포트에 구성하여 리스크를 줄이고 특히 달러화에 연동하는 미국채 등을 편입하는 것은 이중으로 리스크를 줄이며 안정적인 투자활동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봅니다.


 

1. 미국 SPY(60) + TLT(40) 포트폴리오

 

2001 ~2021년 SPY(60%) + TLT($)%) 백테스트 - 포트폴리오비주얼라이저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에서 미국상장 ETF S&P500 지수추종 SPY 60%와 미국20년물 국채 ETF인 TLT 40%를 편입하여 2001 ~ 2021년 투자성과 백테스트 결과입니다.

 

10,000$투자시 투자성과는 56,061$로 CAGR은 9.81%로 대단히 안정적인 수익률이고 뱅가드500 지수의 경우 CAGR 10.95%로 주식 및  채권 조합 포트보다 약간의 수익률이 우수하지만 하락장에서 견디기 어려울 것입니다.

 

SPY,TLT 상관관계

 

SPY 대비 TLT 양 자산간 수익률 상관관계를 보면 (-)0.31로 음의 상관관계를 보여주는데 이는 SPY 상승시 TLT 하락,SPY 하락시 TLT 상승의 패턴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장기적으로 때로는 같은 방향,양의 상관관계를 보이기도 하지만 대체적으로 양자산이 음의 상관관계를 가지므로 비중을 잘 조절하여 배분투자를 하고 주기적으로 어느 자산이 올랐을 때 매도하여 하락한 자산을 매수하여 비중을 조절하는 리밸런싱을 하면 될 것입니다.

 

SPY(60%) + TLT(40%) vs 뱅가드500 수익률 비교

 

SPY(60%)+TLT(40%) 자산배분 포트폴리오와 뱅가드 500지수에 100% 투자하였을 경우의 장기간 투자수익률 차트입니다.

 

자산배분 포트폴리오의 경우 2008년 금융위기,2020 팬데믹에도 하락의 폭이 크지 않고 안정적인 흐름이며 이 대에는 채권 및 달러의 수익률이 상승하므로 채권,달러를 매도하여 주식 자산을 매수하는 리밸런싱을 하면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차트에서 보는 바와 같이 2008년 금융위기에서 주식 100%를 보유했다면 (-)50% 이상의 하락장을 견디지 못했을 것입니다.


 

2. 국내상장 Tiger 미국채10년선물 활용

 

상기 1항 투자의 경우 해외주식 계좌를 오픈하여 미국시장의 ETF로 자산배분 하였을 경우이고 국내만 투자할 때 거의 동일한 투자결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Kindex 미국S&P500 및 Tiger 미국채 10년선물

 

국내 투자의 경우 미국 S&P500지수추종 ETF인 SPY 대신 국내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Kindex 미국S&P500 을 편입하고 미국 국채 ETF인 TLT 대신 국내상장 미국 국채선물 ETF인 Tiger 미국채10년선물을 포트에 편입하면 될 것입니다.

 

ETF 상품의 경우 국내 각 운용사별 운용하는 동일 성격의 상품이 있으니 거래량이나 운용보수 등 종합적 판단후 종목 선정을 하면 될 것이라 봅니다.

 

상기 두 개의상품 차트를 보면 최근 주식 자산이많이 오르고 채권은 하락 하였슴을 알 수 있을 것이며 이는 상기 본문 설명대로 두 자산간 수익률 흐름이 음의 상관관계를 갖기 때문입니다.

 

Tiger 미국채10년선물 ETF 상품개요 - NAVER

 

미국 10년물 국채 수익률을 추종하는 국내상장 ETF인 Tiger 미국채10년선물 ETF 상품 개요입니다.

 

설정일은 2018년8월,총보수는 0.29%로 조금 높은 편이네요

 

Tiger 미국채10년선물 ETF 수익률추이

 

Tiger 미국채10년선물 ETF 수익률 추이를 보면 지난해 3월 팬데믹 발생시 글로벌 모든주가가 급락하였을 때 가파른 급상승을 보여주고 있고 최근 몇달 주가가 상승하니 하락하는 흐름을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상품의 경우 환헤지를 하지않고 환노출 상품이므로 지난해 봄 같은 경우 채권가격도 오르고 달러도 강세를 띠기 때문에 이중으로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것이고 이 대 매도하여 급락한 Kindex S&P500 ETF를 매수하는 전략이고 현재는 주식을 매도하여 채권을 매수하는 전략을 고민해 보아야 할 때이며 항상 비중을 지키는 투자원칙을 지켜야 할 것입니다.

 


 

 

 

최근에는 국내 각 운용사에서 주식 + 국채 를 적절한 비중으로 편입한 상품도 판매되고 있으니 검토해볼만 하다고 생각하며 본인이 직접 운용하고 싶으면 제가 예시한 것을 참고하여 본인의 원칙을 잘 수립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상장 해외 ETF의 경우 시세차익에 대해 일정 세금을 부과하는데 연금이나 IRP 계좌로 운용시 비과세되며 연말정산 소득공제도 700~900만원까지 공제되므로 급여생활자는 반드시 필요한 투자라 생각하며 훗날 노후에 연금으로 수령할 때에도 연금수령자 세제혜택으로 연령대별 소정의 세금만 부과하므로 노후설계에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현재 실질적인 예금 금리가 1%도 안되고 인플레는 계속되고 있으니 예금만으로는 실질적으로 금융자산이 감소하는 효과가 나므로 적극적인 투자활동은 필연적이고 필수적인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 Let's go! Richtogether !!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