잣 송아리 껍질 쉽게 까는 방법 및 잣의 효능


 

잣은 30미터 이상 나무 꼭대기에 달려 완전 무공해 식품이자 신선이 먹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 고급 견과류입니다.

 

그런데 잣껍질 까려면 손에 송진도 묻어나고 잣껍질 까기, 알맹이 깨트리기 등 몇 단계를 거쳐야 하니 상당히 귀찮기도 할 것입니다.

 

이 번 글은 잣송아리 껍질 까는 방법과 알맹이가 들어 있지 않은(빈탱이) 골라내기와 잣 알 깨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잣나무

 

잣은 이렇게 나무 꼭대기에 열매를 맺으며 사진에 보이는 잣은 지난해에 열매를 맺어 올해 익은 것이고 잣 송아리 위쪽에 자세히 보면 내년에 익을 열매가 맺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잣나무는 식재후 7~8년여 지나면 잣 송아리가 달리기 시작하여 100년 이상 열매를 맺는 장수 수종이고 성목은 키가 30~50미터 정도 되므로 잣송이를 수확하려면 나무 꼭대기에 올라가야 하므로 위험하여 아무나 올라갈 수도 없어 더욱 귀한 대접을 받는 견과류이고 실제 잣을 재배하는 농가에서 원숭이나 청설모를 이용하여 잣을 수확하기도 합니다.


 글의 순서

 

1. 잣 송아리 껍질 까는 방법

2. 잣의 효능

 

1. 잣 송아리 껍질 까는 방법

 

잣송이 수확 후 겉껍질을 까고 알맹이의 속이 들어 있지 않은 빈 탱이를 골라내고 잣 알을 까는 방법을 순서대로 정리합니다.

 

잣송이 껍질까기

 

지난해 열매를 맺은 잣송이는 올해 계속 자라서 가을이면 사진처럼 잣송이가 마르면서 수확을 할 수 있는데 나무 꼭대기에 달리는 잣나무 특성상 수확은 매우 위험하므로 훈련된 사람이 아니면 나무에 오르는 행위는 삼가야 할 것입니다.

 

잣송이가 영그는 가을이 깊어지면 바람이 불어도 잣송이가 떨어지므로 실제 매일 잣송이를 주워도 상당한 잣송이를 모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잣송이는 표면에 껍질이 감사고 있을뿐더러 송진이 많으므로 그냥 만지면 손에 묻은 송진을 씻어내기 많이 번거로우므로 비닐장갑 등을 끼고 취급합니다.

 

망치 등을 사용하여 잣송이를 두들겨서 털어내면 잣 알을 분리할 수 있고 몇송이 되지않으면 껍질을 하나씩 제거해도 잣알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분리된 잣알

 

잣 송아리로부터 분리해낸 잣 알맹이입니다.

 

분리한 잣 송아리 껍질은 블루베리 화분 위에 멀칭하여 덮어주면 피톤치드 향기도 뿜어주고 블루베리가 좋아하는 유기산, 미생물을 발생시키고 산도 유지를 해주어 블루베리가 자라는데 많이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분리된 잣 알맹이에는 먹을 수 있는 잣 알이 들어 있지 않은 빈 탱이도 많으므로 사진처럼 물에 담가 선별을 합니다.

 

잣 알맹이를 물에 담그면 알이 들어 있지 않은 경우는 물에 둥둥 뜨므로 골라내면 되는데 이 때 골라낸 빈탱이 잣알도 화분위에 올려주면 아주 운치가 있답니다.

 

잣알맹이까지

 

여기까지 하여도 아직 잣을 먹을 수 없고 잣알맹이 먹기까지 공정이 참 많네요

 

잣 알의 속껍질을 깨트려 알맹이를 분리해야 하는데 치아를 사용하여 깨트리기도 하는데 잘못하면 치아를 다칠 수 있으며 시중에 파는 잣알 깨는 도구를 구입하기도 몇 송이 안 되는 경우 부담스러울 것입니다.

 

펜치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힘 조절을 잘못하면 잣 알이 아주 박살이 나기도 할 것입니다.

 

저의 경우 사진에 보는 것과 같이 롱로우즈나 니퍼를 사용하여 접히는 부분에 잣 알을 끼워 넣고 살짝 누르면 아주 쉽게 잣알을 분리해 낼 수 있답니다.

 

분리한 잣 알은 그냥 먹어도 되고 수정과 등에 띄워 마셔도 아주 고소한 맛을 즐길 수가 있겠지요

 

맛있게 드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2. 잣의 효능

 

잣은 모든 열매 중 가장 깨끗한 식품으로 신선이 먹는 음식으로 알려질 만큼 영양가와 약효를 높이 평가받는 열매입니다.

 

허준은 동의보감에서 잣을 상시 먹으면 몸이 산뜻해지고 불로장수하니 죽을 만들어 상시 먹으라고도 기술하기도 하였으며 잣에는 올레인산, 니놀산, 팔미틴산 같은 필수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기침이나 중풍 초기, 아토피성 피부병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고 잣죽을 자주 해 먹어도 좋고 잣에 들어 있는 지방 성분은 중성지방을 녹이고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어 몸이 허약해지지 않으면서 체중을 줄일 수도 있다 하니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높은 식품이지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참고가 될만한 지난 글 [ 약이 되는 건강음료 한방 건강차 ] 그리고 [ 제2인삼 오가피나무, 다섯 가지 맛 오미자 , 찔레나무 ] 이야기를 함께 소개드립니다

 

 

약이되는 건강음료 한방 건강차

약이 되는 건강음료 한방 건강차 안녕하세요? Let's go! Happy together!! [산비탈사는이야기] 산비탈입니다. 오늘은 앞서 정리하였던 한방음료 약용주의 활용, 복용법, 담그는 방법에 이어 한약재로 끓

sanvital.tistory.com

 

 

제2인삼 오가피나무,다섯가지맛 오미자,찔레나무

안녕하세요? Let's go! Happy together!! 산비탈 사는 이야기 산비탈입니다. 오늘은 약이되는 약용식물 중 오가피나무, 오미자, 찔레나무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오가피나무 오가피나무 열매가

sanvital.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