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제화 외주화 검토항목 및 단가결정 요소

 

생산, 제조 기업에서 내제화 또는 외주화(내. 외작) 결정에는 경영전략의 일환으로 외부환경과 사내 사정에 따라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내. 외자 비중이 달라지는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대부분 생산,제조기업에서 가공부품이나 Ass'y  부품의 경우 60~70% 이상 외부에서 제작하는 비율이 높은 편으로 항상 합리적인 판단으로 내. 위작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확인해볼 항목에 대해 충분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내제화, 외주화(내. 외작) 결정 요소

 



 

품질(Quality)

 

내제화 해야할 확실한 이유가 있는 경우를 정해 놓고 관련팀 협의를 거쳐 내제화 하여야 할 것입니다, 기준이 없으면 내제 화할 이유가 사라졌음에도 내부 제작을 지속함으로써 큰 기회손실이 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내제화 할 사유를 예를 들어 보면

 

  • 발주자가 내작을 조건으로 수주한 경우
  • 자체 설비가 아니면 제작할 수 없는 시방
  • 기술상 비밀유지 필요
  • 특허권이나 보안상 내각의 필요성이 있는 경우
  • 내제화가 비용이 적게 소요되는 경우

 

이외에도 내제화 하여야 할 사유가 많겠지만 외주화를 하는 가장 큰 이유가 코스트 절감 차원이니 코스트 분석 비교를 확실히 하여야 할 것이고 최근에는 발주처에서 내장 또는 지공급 받을 업체를 지정하는 경우가 많으니 이에 따라야 할 것입니다.

 

외주화(외작)로 하여야 할 사유

 

  • 사내에 필요한 설비나 기술이 없다
  • 발주자가 공급자를 지정
  • 공급자가 특허권이 있는 경우 등

 

코스트(Cost)

 

일반적으로 내제화이든 외주회이든 코스트 절감이 가장 큰 이유이므로 의사 결정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정확한 코스트 비교가 매우 중요합니다.

 

코스트 분석 비교시에는 직접 가공비 이외 간접적으로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포함시켜 분석하여야 하고 미래의 계획이나 전망 등을 예측하여 분석하여야 합니다

 

부품별 사내 및 공급자 원가에 대한 코스트 테이블 등 수치화한 데이터에 의한 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안이 합리적일 것입니다.

 

수량(Quantity)

 

내제화, 외주화 결정 시 수주 받은 물량, 즉 수량은 가장 기초적인 코스트 비교 자료가 될 것입니다, 일시적인 물량 증가인지 지속적인 증가인지 파악하여 설비 또는 라인 증설을 할 것인지 외주화 할 것인지 면밀히 분석해 보아야 합니다

 

자사 보유 설비의 가공 방법으로 충분히 가능한지 Capa 분석을 통해 분석하고 지속적 개선을 통한 생산성 향상, 낭비제거 활동을 하여 설비 증설 없이 Capa 증대 또는 제조 Lear Time 개선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대부분 현장 관리자는 물량 증가시 안이한 판단으로 외주화에 맡기려 하는데 이러한 결정은 큰 기회 손실을 볼 것이며 경영에 영향을 미치고 결국 경쟁력 없는 기업으로 전략하고 말 것입니다.

 

납기(Delivery) & 시장환경

 

경쟁력을 갖춘 거의 모든 기업은 장시정량 운영으로 실질적인 무재고 운영을 하고 있는바 고객이 필요로 하는 수량만 적기에 생산하기 위해 사내외 납기, 리드타임이 내. 외작 결정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이 밖에 기술혁신, 소프트기술, 소재의 혁신, 공법, 노동시장 동향, 해외동향, 경쟁사 등 환경변화에 유연하고 Speed 한 대응력을 고려하여 내외작 결정을 합니다.

 

내제화, 외주화 결정 기준

 

내제화, 외주화 결정에는 과학적이고 합리적 판단을 위해 설계, 제조, 원가, IE, 구매 등 전문분야의 의견을 충분히 도출하여 결정을 하여야 하고 사전에 내. 외자 결정기준을 작성햐여 운영합니다.

 

내. 외자 결정기준 작성 시 고려사항

 

  • 비밀 보존의 필요성, 요구 품질이 외주화 하여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
  • 법령, 타제조 기업의 특허
  • 고객의 지정
  • 성능, 정도,품질, 금형 등 기술적 요소
  • 품질, 공정, 재고관리 등 관리적인 면
  • 코스트 비교
  • 인력,설비 등 증설 시 내. 외자 코스트 비교 및 투자에 따른 경제성 분석
  • 기타

 

외주화(외작) 단가 결정 시 고려할 사항

 

발주자와 공급자간 단가 결정에 있어 서로 대등한 위치에서 가격 결정을 하여야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상생하는 길일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구매담당과 판매자 간 서로 논리적인 데이터를 기반한 목표 가격을 가지고 절충에 의해 가격 결정이 되어야 하며 이렇게 되려면 객관적인 코스트 테이블을 만드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대부분의 제조기업 단가결정 방법에는 종전가비교, 유사부품 비교, 시장가, 견적 분석, 경쟁사 공급가, 경쟁입찰, 원가분석, , 타깃 원가 제시, 코스트 테이블 분석 등을 활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구매 조건의 협의 

 

  • 품질이나 요구하는 특성
  •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연간물량, MOQ, 회당 발주량
  • 발주방식, 수시, 일괄,연속,기타
  • 납입방식 , Daily, Weekly, Monthly, 간판, 후보충, 정기적, 납입 장소, 기타
  • 지급방법, 현금, 어음, 지급기일 
  • 포장 조건, Lot Size, Others

 

거래처 선정

 

외주화 및 거래조건이 결정되었다면 적절한 거래처 선정 기준에 따라 공급자를 선정하여야 하는데 이 전 글 거래처 선정 방법을 참고할 것을 추천하고 이 글에서는 간략이 정리해둡니다

 

  • 복수의 거래처를 검토 선정(사전에 잠재적 거래선 리스트 확보)
  • 공급 기업의 경영자가 올바른 인경의 소유자인가?
  • 유사품 생산기업을 복수로 조사하고 목표 가격에 합리적인 절충, 상생협력, 우선 수주하겠다고 현저히 낮은 가격을 제시하는 공급자는 경계하고 배제시키는 것이 장기적으로 좋을 것입니다
  • 제조 부품의 난이도
  • Quick Response
  • 공급자 Capa 분석, 인력, 기술, 재무상황

 



 

가격결정의 현상

 

현재 50% 이상의 기업에서 구매, 외주 가공품에 대한 가격결정 방식은 견적 비교분석을 택하고 있으며 일부 대기업에서 경쟁입찰, 타깃 가격을 제시하여 결정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구매자와 공급자가 상생하는 자세로 목표 가격을 가지고 코스트 테이블에 의한 철저한 원가분석을 기반으로 절충을 하여 결정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 실제 구매담당이나 영업 담당이 원가에 대한 지식도 부족하고 심지어 무지한 영업 담당도 많이 있어 무조건 수주하여 실적을 올리겠다고 제조원가에도 못 미치는 가격에 수주받는 경우도 현장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기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코스트 테이블조차 몇 년이 지난 오래전 데이터를 업데이트하지 않고 사용하고 있고 구매 담당은 그 내용을 잘 알지도 못하고 무조건 코스트 테이블에 맞추라고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현실이다 보니 2차, 3차, 4차, 그 이상 실질적인 하청에 하청의 제조 구조를 가지다 보니 소기업으로 내려갈수록 근로조건 등이 열악할 수밖에 없어 이직률이 높은 것이 현실이며 이는 품질 저하로 이어지고 경영악화로 문을 닫게 되는 악순환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언론플레이로 원자재 상승이나 최저임금 상승분은 100% 단가에 반영한다고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은 것이 맞는 말일 것이니 관리감독 기관은 현장 점검이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공급자이든 구매자이든 당하지 않으려면 원가, 설비, 공정, 인력, 재무, 유통, 재료, 재고 운영, 개선방법, 협상 기술, 마케팅 등 모든 분야를 본인이 잘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며 구매자는 모든 부문에서 초일류 경쟁력을 갖춘 기업에 제값을 주고 구매하여야 할 것이고 공급자는 지속적 낭비제거 활동으로 극한의 경쟁력을 갖추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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