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 대장경 테마파크 천년의 소리 천년관,빛소리관
합천 가야산 해인사 관람 전에 대장경 테마파크 둘러보고 사전 지식 얻기
꾸뻑!! 안녕하세요? Let's go! Happy together!! 산비탈 사는 이야기 산비탈입니다.
산비탈이 水려한 합천 해인사 홍류동 계곡 가야산 소리길 탐방에 나서기 위해 행차하였는데 가야산 소리길 출발지 근처에 조성되어 있는 대장경 테마파크를 먼저 둘러보고 해인사의 유래 및 팔만대장경의 역사에 대해 사전 지식을 얻어 봅니다.
합천 대장경테마파크는 합천군 가야면 가야산로에 위치해 있으며 관람시간은 하절기 오전 9시 ~ 오후 6시, 동절기 오전 9시 ~ 오후 5시이고, 입장료는 성인 3,000원, 단체 2,000원, 청소년 2,000원, 단체 1,500원, 어린이 1,500원, 단체 1,000원, 군인 및 만 65세 이상 1,500원, 주차장은 무료이고 500여 대 주차공간이 확보되어 있습니다.
합천 대장경테마파크 주차장에 차량을 주차하고 웅장한 대문의 주출입로를 거쳐 테마파크로 입장합니다. 매표소 앞쪽에서 발열체크 및 방명록 작성은 요즘 어디를 가든 공통 사항이니 관련 종사자들께 잘 협조하시기 바랍니다.
합천 대장경테마파크에 들어서니 이 곳이 드림랜드인가 할 정도로 각종 조형물과 화사한 꽃동산이 반겨줍니다.
합천 대장경테마파크의 주요 시설은 기록문화관, 빛소리관, 천년관과 도예체험관, 공군 항공기(F-86F), 천년의 숨결 고려대장경, 오토캠핑장, 인연의 오작교, 대장경 폭포 등 둘러볼만한 테마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기록문화관은 기록문화를 중심으로 한 국제교류 현장을 생생하게 재현하고 우리나라와 세계의 기록문화를 상설 전시하고 있으며 기록문화 관련 기획전시 및 체험 콘텐츠를 설치하여 일반인에게는 기록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자라나는 학생들에게는 생생한 체험학습공간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기록문화관 내에서 전시중인 국화분재 화분들의 모습입니다. 해마다 상당히 큰 규모의 전국 예술대전 및 국화전시회가 개최되고 있다고 하는데 타이밍을 잘 맞추어 관람 일정을 잡으면 훨씬 많은 작품들을 감상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국화분재에 관심 많으신 분들은 이 곳에 가시면 이렇게 전시되어 있는 국화분재 및 야외에 조성되어 있는 다양한 형태의 작품들을 보실 수 있는데 산비탈이 오후에 이곳을 방문하여 소리길 탐방할 시간 부족으로 많이 둘러보지 못하였습니다.
합천 대장경테마파크 기록문화관 내의 각종 체험장, 전시실, 사무실, 시청각실 등을 갖추고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사진의 작품은 대장경 테마파크 초청 장석호 작가님의 작품이며 이 곳에서 무료로 가훈을 작품으로 직접 써주고 있었습니다.
합천 대장경테마파크 대장경 빛소리관은 2013 대장경 세계문화축전을 위하여 건축된 복합 입체영상관으로 국내 최고 수준의 5D 영상인 [천년의 마음]을 상영하고 있습니다.
천년의 마음은 우리 선조들의 하나 된 마음과 염원을 담은 팔만대장경을 소재로 환상적이고 새로운 세상으로 관람객 들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대장경 빛소리관내에 있는 VR체험관은 대장경 테마파크 빛소리관에 VR 시뮬레이터를 설치하여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체험과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시뮬레이터 2기가 설치되어 있고 1기당 2명씩 탑승할 수 있으며 체험 프로그램 23개를 각각 2~5분 정도 운영하고 있으며 운영시간은 오전 9시 ~ 5시 30분까지이니 참고 바랍니다.
합천 대장경테마파크 대장경쳔년관의 모습인데 이 곳에서는 팔만대장경 중 50가지 본생경 이야기를 그림동화 디지털 영상으로 만날 수 있는 공간인 어린이대장경,시대별,지역별로 만들어진 세계의 다양한 대장경 체험 공간인 대장경수장실,팔만대장경이 약 700여 년 동안 보존 가능하게 한 과학적인 비밀을 전시하는 대장경 보존과학실이 있습니다.
또한 팔만대장경 제작과정을 만날 수있는 공간인 대장경신비실, 반영구적 재질인 인청동으로 간행한 동판대장경을 전시한 공간인 대장경전시실, 그 외 대장경로드실,천년관체험실,천년의합창 등의 공간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합천 대장경테마파크 팔만대장경 이운행렬의 모습을 재현해 놓은 곳입니다. 외세의 침략에 대비하여 팔만대장경을 보존하기 위하여 해인사까지 백성과 스님들이 동원되어 이운행렬하여 운반한 역사를 재현하기 위하여 이운순례길 이운행렬걷기체험 행사도 열리니 행사 일정을 잘 맞추어 참가해 보는 것도 의의가 있어 보입니다.
합천 대장경테마파크에 조성되어 있는 동산, 팔각정 쉼터, 대장경 폭포의 모습인데 산비탈이 방문 시 앞쪽에서 공사를 하여 먼 곳에서 전체를 담아내지 못하였습니다.
주변 경치와 어우러져 너무도 멋있다 생각했는데 온전히 담아내지 못해 지금 보아도 많이 아쉽습니다.
합천 대장경테마파크 대장경폭포 위쪽에 있는 팔각정 쉼터에서 바라본 대장경테마파크 전체의 모습입니다. 산비탈이 오늘 나들이 목적이 가야산소리길 걷기 탐방이 목적이고 시간이 되면 천년사찰 가야산 해인사를 둘러보는 일정이라 이곳에서 상세하게 둘러보지 못해 포스팅에 부족함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대장경테마파크는 자라나는 아이들의 교육, 체험의 공간으로 손색이 없다고 생각하고 합천 가야산 해인사 및 팔만대장경을 관람 전에 이 곳에 들러 고려대장경 천년의 숨결을 느껴보고 가시기 바랍니다.
가야산소리길 방향 홍류동 계곡 쪽에 오토캠핑장도 있으니 여유가 되시는 분들은 오토캠핑장을 활용하여 2박 3일 정도 보내며 가야산등산,해인사 관람,가야산소리길 걷기,홍류동 계곡의 풍광들을 여유 있게 즐겨 보시면 지친 일상의 마음을 치유하는데 부족함이 없을 듯하여 합천여행 가볼만한 곳으로 적극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