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 사출 부품 원가계산 견적산출 실무

 

제조업에서 원가를 알고 기업을 운영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경쟁 요소인데 지금까지 몇 차례에 걸쳐 원가계산 개요, 사출, 프레스 각각 원가에 영향을 주는 요소, 설비의 구조, 금형의 구조 및 표준, 설비 및 인력에 대한 임율 계산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기구 부품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사출, 프레스 가공품의 제조원가 산출 실무를 정리하는 내용이고 지난번 설비 임율 정리에서 언급하였듯이 설비 가격이나 인임률 등은 기업의 사정과 기간의 경과에 따른 경제적 변동에 의해 달라지므로 각자의 기업 실정에 맞게 재정립하여야 하고 본 자료는 참고 및 실무운영을 하는 담당들의 업무 스킬 향상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방향입니다


■ 프레스 부품 원가계산(관리 시트)

 

재료비 계산

 

프레스 부품 재료비 계산

부품의 제조원가는 재료비, 가공비, 경비 이므로 제조원가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우선 재료비를 계산하여야 합니다

 

재료비는 사용되는 재료의 중량을 계산하여 구입 재료 단가로 나누어 주면 됩니다.

 

참고 자료에서의 재료비 단가 1,254원은 경제적 상황에 따라 항상 변경이 되므로 철강 시황 등 원소재 가격 추이를 평소 모니터링하여 가장 유리한 구매를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Loss 및 관리비의 경우 도기업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각 기업의 원가 표준에 준하여 정리 산출하시기 바라고 제가 예시한 자료를 참고 바랍니다.

 

 

가공비 계산

 

프레스 부품 가공비

프레스 부품의 가공비 산출에 앞서 제품의 규격이나 도면을 보고 이 부품이 어떠한 설비에서 생산이 가장 적합한지를 알아야 할 것이며 이는 고도의 숙련과 자기 계발을 통한 업무 스킬 향상이 있어야겠습니다.

 

상기 표에서 설비 임율이나 인임률 또한 경제적 상황이나 각 기업의 급여 수준에 따라 많이 다르므로 기본적인 계산 방법에 대해 숙지하여 기업 실정에 맞게 수정 적용하여야 합니다.

 

 

후가공 및 관리비 계산

 

프레스부품 후가공비 관리비 시트

재료비 및 가공비를 구한 후 탈지, 코킹, 탭 가공, 열처리, 도금 등 후가공이 있을 경우 각각 산출하여 합산하면 전체 가공비가 되고 이에 직접경비, 포장비, 운반비를 합산하면 제조원가가 산출됩니다.

 

이외 일반관리비 이윤 등을 합하여 판매가를 결정하면 되는데 견적 제출 시 어떤 부문을 조정할 것인가를 고객의 상황, 경쟁기업 상황 등 시장환경을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대응하면 될 것입니다.

 

 

탭 가공비 산출방법

 

탭가공비 산출시트

프레스 부품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있는 후가공인 탭 가공비를 산출하여 보았습니다. 탭 가공의 경우도 수동으로 하느냐 정말 자동화하여 작업을 하느냐에 따라 원가는 많이 달라지고 생산 수량에 따라서도 단위 원가는 많은 영향을 받으니 산출하는 가이드로 활용 바랍니다

 

 

포장비 산출방법

 

포장비 산출시트

포장비의 경우도 자동화하여 성인화 하거나 포장재료, 방법 등의 V.E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팩터입니다.

 

 

운반 대차 비용 산출

 

운반포장대차 원가시트

대형 부품의 경우 운반 수단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대차인데 대차의 경우 개당 제작비도 많이 투입되므로 반드시 원가산출 시 반영이 되어야 합니다.

 

대차 제작 시 대차 자체의 원가절감을 고려하고 운반 차량의 용적률을 감안하여 합리적인 제작이 되어야 하며 회수율 관리도 원가절감의 핵심 요소입니다.

 

 

운송비 산출방법

 

운반비 산출시트

제품 운반비의 경우 생각보다 많은 원가부담이 있는 항목이고 상기 시트에서의 예를 든 거리, 주유비, 운송비 등은 각자 기업의 사정과 경제적 사정 변경에 의해 많이 다르다는 것을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운반비 절감의 핵심은 운반비 자체가 적게 소요되는 물류흐름이 중요하다 할 수 있는데 특히 고객이 요구하는 납기에 허덕이게 되어 급하게 운반차량의 용적률을 충족하지 못한 상태로 긴급한 납품이 빈번하다 보면 운반비로 인하여 해당 부품은 적자를 면치 못할 것입니다.

 

평소에 생산관리나 수주에서 출하까지 프로세스에 낭비를 제거하고 심플하게 기업을 운영하며 어라나 스피드 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제조 경쟁력을 갖추고 있느냐가 기업의 성패를 판가름할 것입니다.

 

이러한 사상은 저의 여러 연관 포스팅을 참고하여 종합해보면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사출 부품 원가계산(관리 시트)

 

재료비 계산방법

 

사출 부품 재료비 산출시트

 

사출 부품 재료비 산출 시트입니다. 시트에 적용된 Kg당 사출 수지(레진) 가격은 경제적 사정에 따라 달라지고 Loss율은 기업 표준에 따르면 됩니다.

 

 

사출부품 가공비 계산방법

 

사출부품 가공비산출시트

사출부품 가공비 산출에 있어서도 프레스 부품 가공비 산출과 동일하게 부품이나 금형을 보고 몇 톤의 설비에서 생산을 하여야 할지 설비 선정이 원가에서 매우 중요하며 투입인원 등도 자동화하여 개선하여야 할 우선과제라 할 수 있습니다.

 

사출 부품의 경우 사출성형 특성상 생산 로트 사이즈가 단위 원가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크게 좌우되는데 수주 물량에 따라 최적의 관리운영이 되어야 합니다

 

 

사출부품 관리비, 운송비 

 

사출부품 관리비,로스산출

사출부품 또한 프레스 부품과 마찬가지로 후가 공비와 포장, 운반비를 산출하여 고객이나 경쟁기업 등 시장환경에 따라 견적을 산출하여 전략적인 기업활동을 하여야 할 것입니다.

 

좋은기업환경

 

■ 맺음말

 

시장에서 독보적인 기술력과 제품 개발력을 바탕으로 독점적 지위를 갖는다면 가격 결정에서 우위를 점하겠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내부에서 원가를 알고 철저한 낭비제거와 함께 혁신적이고 지속적인 개선활동만이 기업 생존의 지름길일 것입니다.

 

표준원가를 산출하고 항상 실적원가를 관리하여 어떤 부문에서 낭비가 발생하는지 항상 모니터링하며 개선하여야 할 것이고 무리한 캐파 증설 등 확장보다 적절히 사외 공급사와 협력하는 것도 하나의 방편이 될 것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아래 링크)

 

감가상각 설비임율 계산 (사출기,프레스)

 

사출부품 원가계산 견적 산출하기

 

원가절감 기법 가치공학 V.E 개요 및 특징

 

프레스 (Press) 가공의 종류 및 개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