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DEX K-로봇액티브 ETF 상장 vs  ROBO, BOTZ 수익률 구성종목 

 

2022.11.15일 KODEX K-로봇액티브 ETF 상장지수펀드 상장으로 국내에도 생산, 제조 현장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미래 먹거리 로봇 산업에 집중 투자하는 로봇 기업 관련주를 모아 투자하기 쉬운 환경이 되었습니다.

 

KODEX K-로봇액티브 ETF의 내용과 미국 로봇 관련 대표적인 ETF인 ROBO, BOTZ의 구성종목, 수익률 등을 살펴보고 로봇 ETF와 S&P500 등 지수 인덱스 투자, 어떤 선택이 합리적 일지 공부해 보겠습니다.

 

로봇산업
로봇산업 관련 ETF투자

 

KODEX K-로봇액티브 개요

 

  • 운용사 - 삼성자산운용
  • 상장일 - 2022.11.15
  • 총보수 - 0.5%
  • 순자산총액 - 219억원
  • 분배금 지급일 - 1, 4, 7, 10월
  • 비교지수 - iSelect K 로봇 지수

 

iSelect K 로봇테마 지수는 로봇과 관련도가 높은 종목을 선정하여 구성한 지수로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 상장 종목 중 기초 요건을 충족한 종목을 유니버스로 하여 키워드 스코어링 결과에 따라 상위 30 종목으로 구성됩니다.

 

개인연금, IRP 계좌에도 편입 가능하지만 총 보수 0.5%는 너무 비싸다는 생각이고 장기투자일수록 금액이 커질수록 보수, 수수료 0.1% 차이는 엄청난 수익률 성과 차이가 날 수 있으니 그만큼 초과수익을 낼 수 있을까를 각자 충분히 고민하고 선택하여야겠습니다

 

 

KODEX K-로봇 액티브 구성종목

 

KODEX K-로봇액티브 ETF 주요 구성종목은 삼성 잔 자, LG전자를 포함 두산, 현대차, HD현대, SFA, SPG, 레인보우틱스, 에브리 봇, 유일 로보틱스, 고영 등 코스피 및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국내 로봇산업을 선도하는 기업 위주로 편입하고 있습니다.

 

KODEX K-로봇액티브 구성종목
KODEX K-로봇액티브 ETF 구성종목 - 자료 Kodex

 

국내 상장 ETF 대부분이 삼성전자를 포함하고 있는데 삼성전자가 국내 시가총액 1위 기업으로 국내 코스피 시장에서 절대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는 것은 맞지만 로봇 관련주 ETF에 비중 10% 이상 편입하는 것은 불만스럽습니다.

 

기업 규모가 작더라도 미래 발전 가능성이 큰 로봇 전문기업을 발굴하여 비중 조절이 필요해 보입니다

 

ROBO, BOTZ 개요, 구성종목, 수익률

 

미국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로봇 관련 ETF인 ROBO, BOTZ의 상품개요, 구성종목, 수익률을 살펴보겠습니다.

 

ROBO, BOTZ ETF Top 10 편입종목

 

ROBO구성종목BOTZ구성종목
ROBO,BOTZ Top10 편입종목

 

ROBO ETF의 경우 미국 의료산업 로봇 전문기업 인튜이튜브 서지칼, 인터넷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디지털 워크플로 기업 서비스나우, 모션컨트롤과 공장자동화 강자 하모닉드라이브, 유전자 분석을 위한 배열기반 솔루션 기업 일루미나 등과 대표적인 로봇 기업 화낙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BOTZ ETF의 경우 엔비디아, 인튜이튜브 서지칼, 스위스 다국적 기업 ABB, 화낙, 키엔스, 야스카와 등을 주요 구성종목으로 ROBO, BOTZ 공히 글로벌 로봇 산업을 선도하는 로봇 제조, 서비스 등 일본 기업 비중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ROBO, BOTZ 수익률 비교

 

2016~2022년 기간 ROBO, BOTZ ETF와 S&P500지수의 수익률 비교를 통해 투자종목 선택을 고민해 보겠습니다

 

ROBO, BOTZ 수익률비교
2016~2022Y ROBO, BOTZ 수익률비교 - 자료 포트폴리오비주얼라이저

 

ROBO, BOTZ 각각 50%씩 배분하여 10,000$ 투자 성과는 14,562$, 수익률 45%이고 S&P500의 경우 19,058$로 수익률 90%의 결과로 시장지수에 많이 못 미치는 수익률 성과입니다.

 

CAGR을 보면 ROBO 7.88%, BOTZ 5.25%로 ROBO 가 상대적으로 우수한 성과를 올렸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과거의 수익률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증하는 것은 아님은 확실하기 때문에 로봇 산업이 시장지수 대비 초과 수익률을 얻을 것인가? 도는 국내 로봇산업에 투자하는 로봇 ETF는 미국에 상장된 글로벌 로봇 ETF인 ROBO, BOTZ의 수익률보다 좋은 성과를 낼 것인가? 코스피지수 또는 S&P500 지수보다는 어떠한 성과를 낼지 많은 고민이 필요할 것입니다.

 

어떠한 투자이든 주식, 채권, 금, 달러 등 분산투자는 필수일 것이며 주식 내에서도 국내, 해외, 지수 추종, 산업 섹터별 적절한 분산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입니다

 

다만 백화점식으로 모든 섹터 편입보다는 핵심 성장 기술주와 배당성장주 그리고 지수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입니다.

 

경기에 따라 부침이 많은 섹터를 고르는데 시간을 허비할 것이 아닌 SPY, QQQ 등 지수 추종 ETF가 편안한 투자이고 실패를 줄이는 선택일 것이라 봅니다.

 

각자 자산 규모, 소득 수준, 소득의 지속성 등을 감안하여 합리적인 자산배분을 통한 투자와 수수료, 양도소득세, 건강보험료 등 비용을 고려하여 현명한 선택을 하여야겠습니다.

 

국내상장 미국 ETF와 SPY,QQQ 직투 양도세를 감안할 때 어디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 할까?

 

국내상장 미국 ETF와 SPY,QQQ 직투 유리한 투자는?

국내 상장 미국 ETF와 SPY, QQQ 직투 유리한 투자는? 예전에 제가 국내 Kospi 시장과 미국 S&P500, NASDAQ 시장 어디에 투자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성과가 좋을지에 대해 정리한 적 있습니다. 내용을 먼저

sanvital.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