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도금 제품 구분하는 방법

 

금 가격이 장기적으로 우상향 하며 상승하고 있고 경기가 불안할수록 재테크에 있어 안전자산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지요

 

선물용으로 백일반지 돌반지, 목걸이 등 오랫동안 보관해 두었다면 몇 배의 수익을 얻었을 것입니다.

 

치솟는 금 가격이 워낙 고가이다 보니 24K가 아닌 18K, 14K 등의 제품 또는 아예 표면에 도금을 한 제품도 많이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예로부터 금은 살림살이 어려울 때 반지, 목걸이 등 팔아서 생활비로 사용하기도 하고 장사 밑천으로 이용하기도 하였는데 집정리 등을 할 때 18K 목걸이라도 나오면 로또복권 맞은 것처럼 기분 좋아질 것입니다.

 

이 번 글은 금 제품의 금, 도금 제품을 가정에서 누구나 쉽게 구분하는 방법을 공부해 보겠습니다.

 

금제품 도금제품 구분 방법

 

변색여부 Check

 

금제품, 도금제품의 구분 방법으로 가장 간단한 방법은 변색여부의 Check입니다.

 

금의 경우 변색이 되지 않으므로 도금제품의 경우 인체에 닿는 부분 등이 닳거나 하여 변색이 되었을 것이고 물에 넣어 보았을 때 도금 제품의 경우 쉽게 변색됩니다.

 

제품에 새겨진 각인 확인

 

금 제품의 경우 제품에 24K, K24, 18K, K18, 14K, K14 등으로 금 함유량에 따라 각인이 되어 있습니다.

 

금 함유량은 24K 99.9, 18K 75%, 14K 58.5%로 숫자가 클수록 함유량이 높으며 가격 또한 높습니다

 

"K" 뒤에 GF, GP, GE  등이 각인되어 있으면 도금 제품이고 강도는 숫자가 높을수록(순금일수록) 약해지므로 올림픽 금메달 수상 하였을 때 이빨로 깨물어 보기도 하는 것인데 잘못하면 치아를 다칠 수 있으니 삼가는 게 좋을 것입니다.

 

GF는 제품 전체 중량의 1/20, GP는 1/3 ~ 40, GE는 1/50 만큼 도금되어 있다는 표기입니다.

 

자석을 이용하는 방법

 

제품 표면의 변색이 되지 않았고 상기 설명대로 "K" 뒤에 도금 제품의 표시 방법이 없다면 이제 자석에 붙여보세요

 

순금은 자성이 없기 대문에 자석에 붙지 않으며 자석에 붙는다면 도금 제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상 세가지 정도의 방법으로 금제품, 도금제품 구분 방법을 시도해 본 후 자석에 붙지 않는다고 하여도 바탕 재질이 자성이 없는 재질일 수 있으니 확실한 것은 한국금거래소 등에서 최종 감정을 받아 매각하면 되겠습니다.

 

한국금거래소는 전국 98개 매장을 운영 중이니 검색을 통해 사는 지역에서 가가운 거래소를 이용하면 되는데 간혹 사칭하는 곳도 있으니 로고 확인 등을 확실히 하여 거래하셔야 합니다.

 

한국금거래소 금시세 및 장기가격 추이

 

한국금거래소 금시세금가격 장기추이
한국금거래소 금시세(2023.1.26) & 장기금시세추이(2008.3~ 2023.1.26) - 출처 한구금거래소

 

2008년에서 15년 정도 지난 현재 금 거래 가격은 175.8%, 약 2배 정도 상승 하였네요

 

이 정도면 안전자산을 넘어 최고의 재테크 수단으로 금을 모아볼만 하네요

 

참고로 동 기간 미국 S&P500 지수는 210% 상승, 나스닥지수는 321% 상승하였음을 참고 바랍니다.

 

주식시장의 경우 2008,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2020년 팬데믹, 2022년 큰 폭의 하락을 견디기 힘들지만 금 시세의 경우 2013년 큰 하락 조정이 있었지만 장기적으로 안정정인 흐름을 보여 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금제품, 도금제품을 가정에서 누구나 쉽게 구분 하는 방법을 공부해 보았습니다.

 

일상생활에도 비즈니스, 재테크에도 요긴하게 활용되었으면 합니다.

 

금투자 쉽고 싸게 매수하는 방법 함께 소개합니다.

 

금투자 쉽고 싸게 매수하는 방법(KRX 금시장,골드뱅크,ETF)

 

금투자 쉽고 싸게 매수하는 방법(KRX 금시장,골드뱅크,ETF)

금투자 쉽고 싸게 매수하는 방법(KRX 금시장,골드뱅크,ETF) 희귀광물이면서 사용처가 가장 다양하며 경기 침체기에 안전자산으로 투자 가치가 높은 금(Gold) 투자를 자산배분 재테크 차원에서 매수

sanvital.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