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 제조 설비 및 조립라인 캐파(Capacity) 분석 효율적 자원 운용
기업의 생산 제조 활동에서 설비 및 인적자원의 능력치(Capacity)를 점검하고 분석하는 것은 극심한 경쟁 시장에서 원활한 물량 고급 및 고객만족과 기업이 보유한 설비, 인력, 역량 등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으며 향후 증설 등 투자활동에도 참고가 되는 매우 중요한 업무 중의 하나입니다.
기업 활동에서 외부 환경을 알고 기업 내부 자원을 점검하고 효율적으로 운용한다는 것은 어떠한 어려운 환경이나 경쟁이 심화되어도 매 번 위태롭지 않을 것입니다.
이 번 글은 생산 제조활동 생산관리 부문에서 판매 물량에 대한 내부 생산능력치를 파악해 보는 캐파(capa) 분석하는 방법을 사출성형 설비와 조립라인을 예시로 공부해 보겠습니다.
사출설비 캐파(Capacity) 분석 시트
프레스, 사출, 가공설비, 플랜트 등 모든 설비를 갖추고 있는 사업장은 설비 증설을 하려면 오랜 기간이 소요되고 큰 비용이 지출되므로 사전에 중장기 생산, 제조 Capa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책을 수립하여야 합니다
캐파 분석을 하는 양식은 기업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겠지만 그 원리는 모두 유사할 것이고 제가 예를 드는 시트에서 기업 실정에 맞게 응용하여 활용하면 될 것입니다.
캐파 분석을 하기위해서 사전 조사 자료로 주, 월, 반기, 분기, 연 단위 예상 판매물량, 설비현황, 설비별 생산품목, 품목별 사이클 타임(Cycle Time), 캐비티수(Cavity) 등을 관리하고 주, 월, 분기 단위 근무일수, 설비효율 등을 적용합니다.
상기 사출설비 캐파분석 시트 내용을 설명하면 맨 위 근무일수는 주, 월 단위 캘린더 근무일수, 효율은 기종변경, 설비 및 금형 고장 등 로스를 감안한 가동효율, 일 가동시간은 설비를 운용하는 현장의 특성을 감안 24시간 조업에서 22시간 가동으로 기본 설정을 하였습니다.
근무일수, 효율, 일가동시간은 기업 별 현장 사정에 맞게 조정하면 될 것입니다.
기계 NO 및 톤수는 기업 별 명명한 설비 번호 및 해당 설비 형체력을 말하고 거래선은 고객사 또는 판매처, 생산품목의 모델, 코드번호(전산화 등 시스템화하려면 필수)를 기록합니다.
계획량은 캐파 분석을 하는 주, 월, 분기 단위의 판매 예정수량, CAV는 해당 사출 금형의 캐비티수, S/T는 해당 품목의 사이클 타임(C/T)을 말하고 각각 1시간, 1일, 1개월 가동 시 생산량을 기록하였습니다.
설비 NO 및 톤수 별 소요시간 및 가동일 수를 구하여 과부족 일수를 산출하였습니다.
시트에서 맨 위 품목 계산 사례
22시간 = 22시간 * 60분 * 60초 = 79,200초
79,200초 / 사이클 타임 38초 = 2,084개 * 캐비티수 2 = 4,168개 * 효율 85% = 3,543개 1일 생산량입니다.
해당 품목의 월 계획 수량 500개에 대한 소요시간, 가동일 수를구한 후 해당설비에 생산하는 품목 전체 가동일수를 구하여 캘린더 일수와 과부족을 계산합니다.
상기 시트에서 설비 NO 별 톤수별 합산 데이터를 Sumary 하여 보니 2, 3번 설비는 여유가 있으나 4번 설비는 (-) 5.3일로 생산 캐파가 부족한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4번 설비의 생산품목을 2, 3번 설비에 대체 생산할 수 있다면 큰 무리는 없겠지만 불가능하고 향후 판매 물량을 감안할 때 단기적 현상이라면 토, 일요일 계속 특근을 하여 대응하거나 하고 장기적이라면 설비 증설을 할 것인가 외주 협력사를 선정하여 외주화 할 것인가를 결정하여야 할 것입니다.
사전에 능력치를 파악하지 못하여 대책을 수립하지 못하였다면 고객이나 시장에 판매를 하지 못하였을 것이니 이러한 측면에서 설비, 인적자원의 캐파 분석은 매우 중요한 팩터라 할 수 있습니다.
조립라인 캐파(Capacity) 분석
다음은 조립라인의 캐파 분석 방법인데 설비 부문 Capa(캐파) 분석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조립라인 캐파 분석에서도 사전에 효율적이고 표준화된 라인 편성에서 조립 품목 별 Tact Time(TT), 투입인력, 판매 예정수량, 근무일수, 라인 공수 효율 등을 파악해 두고 주, 월, 분기 단위 별 단기, 중장기 캐파 분석을 하여 효율적인 자원 운용 및 기업 운영 전략을 수립에 활용 바랍니다.
주 단위로 3주 구간의 물량을 1주 5일, 1일 480분 근무 시간으로 분석하였는데 이는 월, 분기, 연 단위는 상황에 맞게 적용하면 됩니다.
설비 캐파 분석에서 설명하였듯이 라인별 캐파가 여유 있는 라인이 있는 반면 부족한 라인도 있습니다... 라인별 이동하여 생산할 유연한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다면 별 무리가 없겠지만 특화된 라인이라면 대책을 수립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주, 월 단위 구간별로 보아도 어떤주(월)는 여유가 있고 어떤 주(월)은 캐파가 상당히 부족합니다.
사전에 우리의 능력치를 파악하였으니 라인 증설이나 외주 협력사 운용 등 대책을 수립하여 판매 물량을 차질 없이 공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낭비제거를 통한 설비 조립라인 공수 효율 향상
생산, 제조 현장의 설비 및 인적 자원에 대한 캐파 분석 방법을 공부하고 사전에 대책 수립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냥 보유한 현상만 잘 파악한다고 기업 경쟁력이 상승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설비 종합효율, 조립라인 공수 효율의 향상을 위한 활동 및 현장의 낭비요인을 분석하여 제거하는 지속적 개선을 통하여 효율을 높이는 것이 설비 또는 인적자원, 라인 증설을 하지 않고도 생산활동을 할 수 있는 지름길이고 이러한 기업은 지속적 경쟁우위를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