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오일 냉각수 브레이크 타이어제조일자 점검

 

자동차 사용에 있어 시간이 경과하고 주행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기능이 저하되는 것은 필연적이므로 자동차 정기 점검 주기에 따라 일상,정기 점검 및 정비를 하는것은 차량 수명을 연장하고 주행 중 갑작스런 고장으로 인한 사고의 위험을 예방할 수 있는 기본입니다.

 

자동차를 점검 정비할 때에는 반드시 순정부품을 사용하고 차량에 대한 특별한 지식과 장지를 갖춘 정비센터에 차량을 맡기는 것을 권장합니다

 

자동차 일상점검은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이 매일 차량을 운전하기전 행하는 점검을 말하고 일상점검은 안전 운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점검이고 운전자의 의무이기도 하므로 반드시 실행하여야합니다

 

 

 

자동차 일상 점검 주기 및 엔진오일 필터 교환 가격

자동차 일상 점검 주기 및 엔진오일 필터 교환 가격 자동차 사용에 있어 시간이 경과하고 주행거리가 증가하면 기능 저하가 있게 마련인데 제조사 현대차에서 추천하는 일상 정기 점검표에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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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부문별 점검 방법

 

엔진오일 점검

 

엔진오일의 양은 엔진 성능에 매으 큰 영향을 미치므로 매일 점검하여야 합니다

 

엔진 오일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윤활, 방청,냉각,세정 효과가 감소하므로 정기 점검 주기표에 따라 엔진 오일 및 필터를 교환하여야 합니다(상기 자동차 일상점검 주기 글 참고)

 

  • 차를 평탄한 곳에 주차한 후 정상 온도가지 엔진을 워밍업 한다
  • 시동을 끄고 오일 팬의 유면이 안정될때까지(약10분) 기다려 레벨게이지를 뽑아 깨끗한 헝겊으로 닦아낸후 다시 레벨게이지를 꽂아 측정
  • 레벨게이지를 뽑아 점검
  • 오일량이 레벨게이지의 최대선 ~ 최소선 사이에 있는지 점검하고 최소선(L) 부근일 때에는 최대선(F)까지 엔진오일 보충
  • 보충후 오일 레벨게이지로 규정량이 되었는지 다시 점검
  • 오일 주입구와 오일 레벨게이지를 바르게 체결

 

자동차 정기점검
자동차엔진룸 점검방법 - 이미지 현대자동차

 

냉각수 점검

 

냉각수 양은 매일 점검하여 부족시 보충하여야 하며 보충시 혼합 비율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온도(℃) 냉각수 혼합비율
부동액
-15 35% 65%
-25 40% 60%
-35 50% 50%
-45 60% 40%

 

부동액 혼합 비율이 너무 높거나 낮아도 냉각 성능이 저하되므로 부동액이 60% 이상 또는 35% 이하 포함된 용액은 사용하지 마십시오(사용할 경우 엔진 내부 부식 및 오버히트 가능성 있음)

 

브레이크 / 클러치 액 점검 보충

 

정상적인 운행 조건하에서 브레이크/클러치 액은 급격히 소모되지 않지만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이 마모되고 주행거리가 축적됨에 따라 서서히 감소합니다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브레이크/클러치액이 탱크의 Min, Max 사이에 있는지 점검하고 부족시 보충해야 합니다

 

  • 평탄한 장소에서 보충하고 반드시 순정품 사용
  • 탱크 주위를 깨끗이 닦아내고 캡을 오픈
  • 깔때기를 이용하여 규정 오일을 주입,이물질 유입주의하고 넘치지 않도록
  • 차량 도장부분에 묻으면 손상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
  • 캡을 장착

 

와셔액 점검

 

와셔액을 점검하고 부족하면 보충해 줍니다

 

날씨가 따뜻할 때에는 와셔액으로 일반 수돗물이나 시중에 판매하는 와셔액을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날씨가 추운 계절에는 얼 수 있으므로 반드시 겨울용 와셔액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엔진 냉각수 또는 부동액을 와셔액으로 사용하지 마십시오

 

엔진 냉각수가 유리에 뿌려지면 시야를 가릴 수 있고 차체와 도장에 손상을 줍니다

 

주차 브레이크 점검

 

  • 전후바에 차량이 없는 상태에서 주차 브레이크를 밟아 가파른 언덕길에서 제동되는지 점검
  • 평탄하고 안전한 장소에서 주차시킨후 주차 브레이크가 완전히 풀린 상태에서 주차 브레이크를 20Kg의 힘으로 당겼을 때 5회 딸깍 거리는지 확인

 

에어크리너 점검

 

에어클리너 필터의 상태 불량은 엔진수명 단축,매연 과다발생,엔진 출력 저하 등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부품이므로 정기 점검 주기에 따라 점검하고 교체하십시오

 

특히 비포장 도로나 먼지가 많은 도로에서 주행하면 먼지가 많이 흡입되므로 철저히 관리하고 통상 조건보다 자주 필터를 교환하여야 합니다

 

와이퍼 블레이드 점검

 

앞유리 또는 와이퍼 블레이드 오염은 앞유리 와이퍼 효율을 저하시키고 마찰음이 생길 수있습니다

 

오염의 공통 원인으로 벌레,수액,일부 상업용 자동 ㅅ차기에 의한 왁스 코팅칠 유입

 

와이퍼 블레이드로 앞유리가 잘 닦이지 않으면 앞유리와 블레이드 고무 표면을 깨끗한 물과 보루 등을 이용하여 잘 닦아내십시오

 

깨끗하게 닦아내기 위해서는 발수 코팅제, 왁스 유분 등을 주기적으로 유막 제거제를 별도로 비치하여 닦아내면 효과적입니다

 

오염물질을 닦아낸 후에도 문제가 발생하면 전문 정비업소에서 점검 또는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 선이 남거나 깨끗하지 않을 때
  • 소음발생하거나 떨릴 때
  • 잔물이 스며들 때
  •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때
  • 블레이드가 변형되어 유리면과 접촉되지 않을 때
  • 와이퍼 암 장력이 약할 때

 



 

타이어 및 휠 점검

 

적절한 타이어 상태 유지 및 안전 그리고 연비 향상을 위해 차량 성능에 맞도록 추천 공기압이 유지될 수 있게 수시로 점검하여야 하며 규정된 타이어 공기압은 수명 연장,연료 절감,안전운행,조향의 편리성을 확보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은 타이어가 차가운 상태에서 점검, 차가운 타이어란 3시간 이내에 주행한 적이 없거나 1.6Km 이내로 주행한 타이어를 말함

 

공기압이 높거나 낮으면 수명이 타이어 수명이 감소하고 차량의 조향 성능에 영향을 주며 타이어 사고가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주행한 타이어는 일반적으로 냉각 상태에서 초기 적용 공기압 대비 4~6psi 정도 높게 나옵니다

 

타이어 편마모를 방지하기 위해 정기 점검 주기표에 따라 위치를 교환하여야 합니다

 

타이어 제조일자 표시형식(DOT)

 

타이어는 제조일 기준 6년이 경과되면 자연적으로 노화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더라도 이시 타이어를 포함하여 새타이어로 교체하여야 합니다

 

비양심적인 업소에서 제조일자가 오래된 타이어를 싸게 파는척 속이는 사례도 많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타이어 제조일자를 확인하기 위해 옆면에 DOT 라는 표시를 양쪽면 중 한면에 삽입하도록 하는데 영문 및 숫자로 구성되어 마지막 네자리를 통해 제조일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DOT xxxx xxxx

 

앞 부분에 해당하는 부분은 제조 공장,타이어 크기 및 트레드 형상에 대한 고유 표시로 마지막 숫자 네자리가 제조시기를 의미합니다

 

마지막 숫자 4자리 중 앞쪽 2자리는 제조된 해의 생산 주를 의미하고 뒤쪽 2자리는 제조 년도를의미합니다

 

DOT xxxx xxxx 5023 으로 표기 되었다면 2023년 50주차에 생산된 타이어라는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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