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함 주고 받는 방법 직장생활 비즈니스 예절(에티켓)
직장 사회생활은 처음으로 만나는 사람들이 많을 수 밖에 없으며 비즈니스 만남에서 첫인사를 나눌 때 명함을 주고 받는 것은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직장생활에서 명함 주고 받는 것이 아무것도 아닌 형식적인것처럼 생각하면 큰 오산입니다
비즈니스 만남에서 명함만 잘 주고 받아도 50% 비즈니스 성공하고 들어간다고해도 될 만큼 명함 주고 받기는 중요한 예절입니다
명함 주고 받기는 비즈니스 신뢰의 시작
명함 죽 받기는 비즈니스 성공 신뢰의 시작이므로 명함은 항상 여유 있게 충분히 준비하여 휴대합니다
회의용 수첩이나 명함 지갑을 따로 마련하여 항상 휴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럯입니다
명함은 명합지갑에 따로 준비하고 카드와 현금,명함을 하나의 지갑에 넣어 꺼내는 경우는 바람직하지 못하고 당일 회의전에 정장차림일 경우 슈트 상의 앞주머니에 명함을 넣어놓고 오른손으로 꺼내면 상대방이 바로 볼 수 있도록(자신이 볼때 이름이 거꾸로) 준비하고 여유분 명함은 명함지갑이나 회의록 수첩에 보관하면 빠르게 주고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깨끗한 명함에 정보는 현재의 정보 기록
명함은 자신의 얼굴이자 인격이므로 낙서나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상태의 명함을 건네도록하고 명함에 기록된 정보는 현재의 정보라야합니다
회사 주소, 전화번호, 휴대폰 번호, 소속, 직급이 변경되면 펜으로 긋고 수정하지말고 반드시 새명함을 준비하도록합니다
명함 주고 받는 방법
명함은 양손으로 공손히 전달하고 받으며 명함을 전달할 때 자리에서 일어나 명함을 받는 상대방이 명함의 내용을 바로 볼 수 있는 방향으로 오른손으로 명함의 한 쪽 끝을 잡고 왼손으로 오른손을 가볍게 받쳐 전달합니다
명함을 받을 때에도 명함 내용을 가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명함을 받으면 소중히 취급하고 회의 탁자 등에 상대방 순서대로 가지런히 놓고 상대방 이름, 직함을 외우도록 하고 대화할 때 직급, 이름 등을 불러주면서 회의하는데 이름을 잊지않기 위해 명함을 받은 즉시 넣지 않도록하고 잘 보이는 곳에 놓고 회의를 하면 좋습니다
회의를 할 때 1 vs 1로 만날 때 명함관리는 비교적 쉬우나 1 vs 다수, 다수 vs 다수, 심지어 한 꺼번에 10명 이상도 명함을 주고 받을 수 있으므로 정신 바짝 차리고 명함을 순서대로 잘 받아야합니다
잘못 관리하면 상대방 이름이나 직급을 바꾸어 부르는 실수를 할 수 밖에 없고 이럴 경우 상대방은 이 사람이 세심하지 못하고나 생각하여 비즈니스에 치명적인 결함이 생길 것입니다
명함을 받은 때에는 상대방이 보는 앞에서 양해 없이 명함에 메모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명함 관리를 위해 만난 날짜, 시간, 목적 등을기록할 수 있는데 회의가 모두 끝나고 헤어진 다음 기록하도록 합니다
비즈니스 현장에서 명함을 주고 받은 경우 간혹 명함을 구기거나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생각보다 많음)이럴 이는 상대방을 무시하고 얼굴을 막 구기는것과 같은 행동으로 이럴 경우 비즈니스는 100% 결렬된다고 보아야하며 기존 유지계약도 계약해지될 상당한 위험에 노출될것입니다
왜 그렇게 되었는지 이유도 모르고 비즈니스를 망치는 결과를 내는 것인데 그런 몰지각한 사람들이 이유를 알턱이 없을 것입니다
받은 명함 관리
상대방으로부터 받은 명함은 자신의 명함과 섞어 보관하거나 명함통에 순서 없이 아무렇게나 보관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받은 명함은 나 자신처럼소중히 다루어야하고 개인별 명함관리하는 방법이 다양하겠지만 명함에 식별할 수 있는 간단한 정보를 기록하여 가나다, ABC 순으로 관리할 수 있는 명함관리함이나 바인에 보관하면 나중에 빠르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오프라인에서도 관리하고 요즘은 스마트폰이나 기타 명함 어플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저의 경우 스마트폰 주소록에 정보를 이름, 소속, 직급등 정보를 기록하고 주소록 메모 란에 만난 날짜 목적, 협의내용, 사적 이야기(취미, 자녀,가족,생일 등등)까지도 상대방에 대해 기록하고 계속 누적관리합니다
그렇게하면 예를 들어 5회차 만난다고할 때 미팅전 사전에 상대방 정보를 열람하고 만나면 처음 언제만났고 만난 이력, 협의하였던 내용, 상대방이 좋아하는 것(취미, 스포츠 등)대화를 이어가기 편할 것이고 상대방에 대해 기억해주면 상대방은 특별 대우를 받은 기분이 들어 바로 오픈마인드로 미팅에 임할 것입니다
직장생활 비즈니스 활동에 있어 명함만 잘 주고 받아도 비즈니스 절반의 성공이고 관리까지 잘하여 인맥관리를 한다면 비즈니스 성공 지름길을 걷고 있는 것입니다
직장생활 비즈니스 활동에 도움될만한 자료
효과적인 구매협상 절충 노하우, 휴대폰, 차량탑승 예절,동기부여 매슬로우 욕구단계설에 대한 다음 자료들도 비즈니스, 직장생활 예절을 익히는데 도움될만한 흥미로운 자료일 것입니다
효과적인 구매협상 절충(Negotiation)의 노하우
휴대폰 명함 악수 차량탑승 에티켓 비즈니스 성공 지름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