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관리 5대 항목(거래선,품질,정시정량,가격결정)

 

구매관리란 기업의 생산 제조 활동 과정에서 생산계획을 정시 정량 달성할 수 있도록 생산, 제조활동에 필요한 자재를 적절한 거래처로부터 적정한 품질을 확보하여 적정한 시기(적절한 납기))에 적정한 수량(정량)을 최소의 비용(Low Cost)으로 조달하기 위한 관리 활동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제조기업의 경우 기업 경영활동에 있어 가장 큰 비용을 지출하게 되는 부문이 외부 협력사로부터 공급받는 자재비이므로 적절한 공급자를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한 관리 팩터입니다

 

구매관리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적절한 거래처 선정, 품질, 수량, 납기,가격에 대한 구매관리 활동을 공부해 보겠습니다.

 

구매관리 5대항목

 

적절한 거래처 선정 

 

공급자를 선정하는 기준은 다양하겠지만 기본적인 사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을 것입니다

 

  • 공급처의 경영자가 바람직한 인물일 것
  • 재무 내용이 건전하고 자금조달이 원활할 것
  • 관리자가 의욕적이고 담당자의 자질이 뛰어날 것
  • 설비.기계가 새것이고 잘 정비되어 있을 것
  • 기술능력의 축적이 되어 있을 것 
  • 노사 간 분쟁이 없을 것

 

구매관리 5대 기능 중 아무리 납기, 품질, 가격 면에서 경쟁력이 있다 하여도 결국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거래선 기업의 임직원 , 특히 경영자의 마인드가  장사꾼이 아닌 사업가 마인드를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직원들을 대하는 태도나 복리후생, 준법경영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지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구매담당 앞에서 온갖 감언이설을 늘어 놓는 사람보다 진실하고 신뢰할 사람인가를 파악해야 합니다.. 거래선의 약점을 잡아 슈퍼을 질 하는 경영자가 너무 많기 때문에 무엇보다 인간 됨됨이가 올바를 거래선을 선정해야 합니다. 

 

원칙적으로 공급자는 복수로 운영하는 것이 경쟁에 의한 Cost 절감 등의 효과를 낼 수 있고 독점 공급자가 부리는 납품중단, 무리한 단가 인상 요구, 품절, 유연한 Capa 대응 등이 용이할 것입니다.

 

잠재 공급원의 개발 관리

 

적절한 거래선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공급자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 평가한 다음 구입 부품이나 가공품의 특성, 요구조건에 대응할 수 있도록 잠재 공급원 리스트를 작성해 둡니다

 

구매부문의 권한 확보

 

구매 부문은 기업 내부자보다 기업 외부의 거래선의 가장 뛰어난 영업담당이나 의사결정권을 가진 기업 대표 등과 업무를 할 경우가 많으므로 협력사 관리에 있어 마땅히 플러스적인 권한을 부여받아야 합니다

 

  • 거래선을 선정한다
  • 거래선과의 모든 접촉은 구매부문을 거치도록 한다
  • 구매 요청이 실제로 필요한지 확인한다
  • 공정거래법 등 준법 거래 및 구매윤리에 저촉됨이 없도록 한다

쉬운 말로 구매 부문이 힘이 있어야 거래선의 을질을 막을 수 있으며 가격, 납기, 품질 등 기본적인 수준을 확보함에 있어 유리 구매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상거래 질서를 위배하거나 구매윤리에 벗어나는 행동은 삼가야 할 것입니다

 



 

적정한 품질의 확보

 

적정한 품질이란 사용목적을 충족시키는 품질을 말합니다,.. 품질 수준은 제품의 설계자, 제품의 성질, 성능의 결정자, 사용자에 의해 정해집니다

 

구매부문은 최소의 비용으로 정정 품질의 최대 가치를 얻는다는 목적을 달성함을 목표로 하기에 기능과 가격의 최적 조건을 찾아 가치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결국 구매부문의 적정한 품질이란 사용목적을 만족시키고,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하며 적정한 가격을 유지하는 것이 기본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적정한 수량의 공급

 

적정한 수량이란 구매자와 공급자  사이의 쌍방이 가장 경제적인 수량을 말하는데 구매자 입장에서 최소의 정량만 적기(정시 정량)에 공급받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 것입니다.

 

능력이 부족한 구매 담당의 경우 품절이 두렵거나 공급자 품질의 신뢰도 저하로 과잉재고를 공급받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구매 담당은 하루라도 발리 그 자리에서 물러남이 기업 경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재고는 모든 악의 근원이며 재고가 2배 증가하면 관리는 8배 어렵기 때문입니다.

 

적정한 납기

 

납기관리의 목적은 생산, 제조 활동에 있어 필요한 물품을 필요한 때에 최소의 코스트로 확실히 확보하는 것에도 있지만 과잉 입고가 조기에 납입시켜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구매 부면의 납기관리의 본질은 생산계획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적정한 납기에 납입하여야  생산 리드타임을 단축하고 재고 절감, 자금운용의 효율화, 코스트 절감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기본 사상은 무재고 운영을 목표로 공급자의 제조 리드타임, 독점, 수송시간, 부품 가격, 사이즈, 내외자 등을 고려하여 일, 주, 월 단위 분할하여 납입 지시를 하여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적정한 가격(Cost)

 

구매담당자는 한 푼이라도 싸게 공급자는 한 푼이라도 비싸게 결정하고 싶은 것이 가격일 것입니다

 

가격의 결정은 적정한 표준을 정하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갖추어 타당하고 합리적으로 결정되어야 할 것이며 구매 담당은 눈앞에 당장 저렴하게 보이는 비용보다 최종적인 코스트 절감을 목표로 하여야 할 것입니다

 

가격의 결정은 종전가 비교, 유사부품 비교, 경험적 산정, 견적 비교 산정, 가공비 등 원가분석방법, 경쟁입찰, 코스트 테이블, 협정 가격, 시장 가격, 실적원가 등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공급자와 충분히 협의하여 결정하여야 할 것입니다

 

가격 결정은 구매담당자와 공급자 간 가장 첨예한 이해관계가 있으므로 구매 담당자는 대화, 협의 기술을 습득하여 갖춰야 함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구매하는 물품의 원가, 가치, 공정, 수량, 납기, 지불조건 등 논리적으로 상대방을 납득시킬 만한 능력과 상대방을 이해하고 인정하면서 협의를 끌어낼 수 있는 종합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생산 제조기업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자료는 [ 리치투게더 - 비즈니스 ] 카테고리의 글들이 구매 담당의 종합적 소양을 얻는데 참고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구매관리의 목적 및 활동에 있어 적절한 거래처 선정, 적정한 품질, 적정한 납기, 적정한 수량, 적정한 가격에 대해 공부해 보았는데 저의 오랜 기간 필드 경험을 바탕으로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간성이 올바른 경영자가 운영하는 기업으로부터

 

얼마나 스피드 한 대응력을 갖춘 기업인지가 거래선 선정에 최우선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시 정량 공급은 공급자의 당연한 의무인데 납기를 위반하고 과잉 공급하여 수량을 지키지 않는다면 이미 거래 종료료해 주세요 하는 말과 같은 행동일 것입니다.

 

또한 불량을 공급한다면 어떤 구매 담당이 이러한 기업을 거래선으로 선정하고 유지해 줄까요?

 

그리고 다른 경쟁 공급자보다 비싸게 공급한다면 구매 담당이 바보가 아닌 이상 공급받지 않을 것이기에 

 

결국 올바른 마인드의 경영자가 있는 거래선에서 정시 정량, 품질은 기본 중의 기본 준수 사항이고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최소의 비용에 공급하면서 가장 빠른 대응력을 갖춘 기업을 선정하여야 할 것입니다

 

" High Quality, Low Cost, High Speed(Quick Respon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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